[코로나19]“생활방역 체계 나올때까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중요'”
상태바
[코로나19]“생활방역 체계 나올때까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중요'”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04.06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평균 확진자 수 50명 이하로 줄여야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KTV 캡처]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KTV 캡처]

방역당국이 2주 동안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으로 일상과 방역을 함께 하는 생활방역 체계를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하루 평균 50명 이하로 확진 환자 발생을 줄여 중증 환자를 안정적으로 치료하는 체계를 만들고, 방역망 통제 밖 사례를 줄이겠다는 게 구체적 목표다. 코로나19(COVID-19) 감염을 통제 가능한 수준으로 줄이려면 고생해 온 국민들의 적극적 협조가 더 필요하다는 점도 당부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사회는 지난 2주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층 더 강화해 시행했다”며 “국민들이 불편함 참고 노력했지만 아직 안심할 상황이 아니라 언제라도 급증할 위험이 있어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신규 확진자는 47명으로 한 달 반 만에 50명 이하로 떨어졌다. 방역당국은 확진자가 크게 줄어든 것에 대해 증감의 추세가 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주말에 진단검사가 평소 1만 건 이상에서 6000건으로 줄어든 영향이 큰 것으로 봤다. 이날 확진자 중 해외 유입은 16명으로 14명은 우리 국민으로 집계됐다.

방역당국은 현재 위험 요인을 크게 두 가지로 봤다. 지난 1일부터 모든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2주 자가격리를 시행한 만큼 그 이전 입국자의 잠복기를 고려해 오는 15일까지는 감염 전파 위험이 있다고 판단했다. 이들에 의한 감염전파 발생을 주의하고 조심한다면 이달 중순부터는 해외 입국자로 인한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질 거라고 관측했다.

또 하나의 위험 요인은 지역사회에 잠복하고 있는 감염자들로 인한 전파라고 설명했다. 이 경우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기 전인 지난달 6일 37건에서 지난달 31일 3건으로 비율이 19.8%에서 6.1% 정도 감소했을 정도로 2주간의 추가 시행이 필수적이라고 봤다.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코로나19의 전파 경로를 차단해 잠복해 있는 감염 환자의 2차 감염을 차단하고 유행 고리를 끊어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의료인력이나 병상 등 우리나라 보건의료 체계가 통상적 대응 수준에서 코로나19의 감염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환자 발생을 통제하는 게 목표라고 전했다. 그 수준을 하루 평균 50명 이하의 확진 환자 발생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중환자실의 여유 병상 수와 중환자 평균 치료 기간을 종합적으로 따져 비율을 전체 환자의 최대 8%로 가정해 정한 수치다.

또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방역망 통제 밖의 사례는 일주일 평균 5% 미만으로 유지되게 하는 걸 목표로 했다. 치료 중인 코로나19 환자 규모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여 한정된 방역 자원을 최대한 보존하자는 설명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코로나19 장기간 유행에 대비해 일생생활과 경제 활동이 방역 조치와 조화를 이루는 생활방역 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앞으로 2주 간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