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WHO 사무총장, 사태 해결 위해 ‘7가지’ 주문
상태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WHO 사무총장, 사태 해결 위해 ‘7가지’ 주문
  • 정종오 기자
  • 승인 2020.01.31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 회견문 곳곳에 ‘중국 정부 잘하고 있다’ 언급
30일 재소집된 WHO 긴급위원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비상사태'가 선포됐다. [사진=WHO]
30일 재소집된 WHO 긴급위원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비상사태'가 선포됐다. [사진=WHO]

세계보건기구(WHO)가 30일(현지 시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ublic Health Emergency of International Concern, PHEIC)’를 선포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국제적 공조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PHEIC가 선포되면 여행과 교역 등 이동에 제한을 두는데 이번에는 WHO가 이를 권고하지 않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WHO 사무총장은 31일 기자회견을 통해 여러 번 중국 정부의 대처 능력에 대해 극찬했다. 그는 “분명히 해 두겠는데 이번 (비상사태 선언은) 중국에 대한 불신임 투표가 아니다”라며 “WHO는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창궐에 대한 중국의 능력에 대한 신뢰하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기자 회견문 곳곳에 ‘중국에 대한 무한 신뢰’가 표출됐다.

얼마 전 직접 베이징을 찾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관련 이야기를 나눴다는 사실을 언급한 뒤 “중국은 사회, 경제적 영향에도 불구하고 이번 창궐을 억제하기 위해 특별한 조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 나아가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여러 면에서 중국은 실제로 비상 대응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설정하고 있다”며 “이것은 과장이 아니다”라고 까지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번 비상사태 선포를 두고 그는 “중국에서 발생한 일 때문에 비상사태를 선포한 게 아니라 다른 국가에 일어나고 있는 전파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WHO 사무총장은 이어 앞으로 관련 질병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7가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우선 이번 비상사태와 관련해 여행과 교역을 차단할 필요는 없다고 전했다. 그는 “WHO는 이번 비상사태로 무역과 이동에 제한을 두는 것을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두 번째로 상대적으로 보건 시스템이 취약한 나라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 번째로 백신과 진단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 번째로 가짜뉴스와 잘못된 정보를 퍼트리는 것에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다섯 번째로 대비 계획을 검토하고 각국의 격차를 파악해 필요한 자원을 평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여섯 번째로 데이터와 지식, 경험을 함께 공유하고 마지막으로 국제적으로 공조해 이번 사태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을 마무리하면서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차단을 위해서는)공포보다는 사실에, 소문보다는 과학에, 낙인보다는 연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