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안에 서명"
상태바
"트럼프,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안에 서명"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2.13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블룸버그 "트럼프, 미중 1단계 무역합의안에 서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안에 서명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무역 협상단이 이날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한 합의안에는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구매 확대 약속 등이 포함됐다고 복수의 소식통이 전했다.

미국 정부는 중국산 수입품의 기존 관세율을 축소할 가능성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미중 양국은 합의를 위한 조건에는 동의했지만 법률적 문서는 최종 확정하지 않았다고 소식통들은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백악관은 확인을 거부했으며 중국의 공식 발표도 아직 나오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캡처]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중국과의 빅딜에 매우 가까워지고 있다. 그들도 원하고 우리도 마찬가지"라고 밝혀 미국이 15일부터 부과하기로 했던 대중(對中) 추가 관세를 유예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같은 날 "미국 협상단이 12월 15일로 예정된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철회하는 방안을 제안했다"면서 합의가 임박했다고 보도했다.

WSJ은 "미국은 기존 관세도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방안을 제시했다"면서 "중국산 수입품 3600억 달러에 해당하는 규모"라고 전했다.

그러나 다른 언론 매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합의안에 서명했다는 보도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다만 로이터 통신은 블룸버그 보도 직후 이를 재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합의안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미중 양국은 지난 10월 무역 협상의 1단계 합의에 상당한 진전을 이룬 뒤 양국 정상의 서명 절차를 남긴 채 세부안을 조율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미중 무역협상 [사진 이미지=연합뉴스]
미중 무역협상 [사진 이미지=연합뉴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