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로 K-POP 아이돌 글로벌 데뷔 무대 생중계...'시즌·올레 tv·미구C'로 송출
상태바
KT, 5G로 K-POP 아이돌 글로벌 데뷔 무대 생중계...'시즌·올레 tv·미구C'로 송출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12.03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생방송 후 차이나모바일 음악·동영상 서비스 통해 4K VOD·VR 콘텐츠 제공

KT가 2일 오후 7시 신인 K-POP 아이돌의 글로벌 데뷔 무대인 ‘KT Live Stage’를 5G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와 홍콩에 성공적으로 생중계했다고 3일 밝혔다.

국내에서 OTT 플랫폼 시즌(Seezn)과 올레 tv를 이용하는 고객, 홍콩에서 차이나모바일 미구(Migu)의 모바일 미디어 앱을 이용하는 고객은 대상으로 ‘KT Live Stage’ 공연을 1시간 동안 생방송으로 송출했다.

이 공연은 KT가 중소 음악 기획사와 협력해 만든 음악 프로그램이다. 2일 공연에는 1TEAM(원팀), 비파(Bipa), 핑크판타지(Pink fantasy) 등 총 7팀이 출연해 무대를 선보였다.

KT 측은 "출연 희망하는 음악 기획사를 점차 늘려나갈 예정"이라며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K-POP 아티스트에게 ‘KT Live Stage’가 꿈의 무대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KT Live Stage’에 출연한 가수 조하(JoHa)가 Seezn(시즌)을 통한 5G 생중계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KT 제공]
‘KT Live Stage’에 출연한 가수 조하(JoHa)가 Seezn(시즌)을 통한 5G 생중계 모습을 소개하고 있다. [KT 제공]

KT는 지난 9월 차이나모바일 미구와 ‘5G 기반 뉴미디어 콘텐츠 협력을 위한 MOU’ 체결 이후, 11월에는 한-중 5G 네트워크를 통한 K-POP 라이브 방송 및 4K VOD 제공에 대한 사업 계약을 성사시켰다.

이에 따라 ‘KT Live Stage’ 공연은 시즌과 올레 tv, 홍콩 ‘미구 C’ 앱을 통해 실시간 방송 및 다시보기가 제공되며, 차이나모바일의 음악 서비스 ‘미구 뮤직(Migu Music)’과 동영상 서비스 ‘미구 비디오(Migu Video)’를 통해 4K VOD 및 VR 콘텐츠로 중국 전역에 서비스된다.

KT는 한국과 홍콩 5G 동시 생중계를 위해 ‘KT Live Stage’가 열린 일산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 5G 기지국을 설치하고 KT의 5G 멀티 스트리밍 기술을 적용해 Seezn(시즌) 앱과 차이나모바일 미구 C 앱에 고화질 라이브 방송을 송출했다.

올레 tv 생중계를 위해 기존 중계차나 방송국 시설에서만 가능했던 TV 라이브 방송을 KT 전용회선을 통해 송출하면서 중계 비용을 낮췄다. 또한 9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한 중국 차이나모바일에 이날 공연을 초고화질 4K VOD 및 VR 콘텐츠로 제공하기 위해 전용 장비로 촬영하기도 했다.

KT 측은 "이번 5G 글로벌 생중계에 성공하면서 5G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글로벌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향후 월 1회 ‘KT Live Stage’를 5G 생중계로 글로벌 국가에 제공하는 것은 물론 K-POP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일본 및 동남아 국가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훈배 KT 뉴미디어사업단 단장은 “KT의 앞선 5G 기술을 활용해 국내 K-POP을 세계 최초로 글로벌 생중계하고 차별화된 5G 한류 콘텐츠를 전 세계에 서비스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5G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Seezn(시즌)’을 통해 선보이고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고객에게도 KT의 1등 5G 콘텐츠를 널리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Tag
#KT #5G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