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애 아티스트 신곡, 이제 마음 놓고 스밍하세요"...지니뮤직, 서비스부하분산센터 구축 '2천만곡 수용'
상태바
"최애 아티스트 신곡, 이제 마음 놓고 스밍하세요"...지니뮤직, 서비스부하분산센터 구축 '2천만곡 수용'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11.26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니뮤직,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에 걸맞은 IT 인프라 구조 개선으로 안정성 강화

▶ 초고용량 실감형 콘텐츠 시대에도 장애와 끊김없는 고품질 서비스 제공할 것

KT의 음원서비스 자회사인 지니뮤직이 데이터 처리 용량을 3배 증가시킴으로써 스트리밍(스밍) 등 대량 트래픽이 몰려도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게 됐다.

지니뮤직(대표 조훈)이 IT 인프라 구조 개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서울 양천구 목동 IDC에 ‘서비스 부하 분산 센터’를 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니뮤직은 ▲서비스 가용성 확보 ▲인프라 용량 확대 ▲보안 체계 강화를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전사 IT 구조진단을 시작으로 무장애∙무중단 IT 인프라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지니뮤직이 이처럼 대규모의 IT 인프라 프로젝트를 시행한 것은 영상 및 음원 콘텐츠의 용량이 점차 커지고 유통량이 늘어남에 따라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네크워크 시스템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BTS와 같이 대형 아티스트의 신규 음원이 발매되는 경우 이용자가 일시에 몰리며 평시 대비 3배 가량의 추가 스트리밍 트래픽이 발생한다. 

또 최근 일정 음원을 반복해서 스트리밍 서비스로 감상하는, 이른바 ‘스밍’ 이용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음원 서비스의 트래픽 증가량은 점차 예측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지니뮤직은 6개월 간의 과정을 거쳐 트래픽 분산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고, 데이터 이관과 이원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매년 40% 이상 늘어나고 있는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처리 용량을 기존 대비 3배 이상 증가시켰다.

지니뮤직은 이로써 2천만곡의 이상의 음원과 영상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데이터베이스 가용성을 확보하게 됐다. 트래픽 폭증에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초고용량 실감형 콘텐츠 유통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IT 인프라 환경을 선제적으로 조성한 것이다.

지니뮤직 조훈 대표이사는 “오늘 개소한 서비스 부하 분산 센터를 기점으로 2020년까지 계획된 IT 인프라 구조 개선을 완벽히 이행해 1등 차세대 미디어 플랫폼으로 나아갈 기반을 다질 것”이라며, “장기적인 IT 인프라 투자와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고객 서비스 품질 강화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