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분사창업 지원으로 고용위기 해결...EBO방식, 신한방직 되살려
상태바
중진공, 분사창업 지원으로 고용위기 해결...EBO방식, 신한방직 되살려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25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진공, '신한방 폐업' 분사창업 지원으로 대량해고 막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폐쇄하는 섬유업체의 분사창업지원 방식으로 고용위기를 해결해 눈길을 끈다.

중진공은 전북 완주에 있는 신한방직(대표 문형태)이 지난 7월 근로자 중심의 분사창업 형태로 설립돼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공장을 가동한다고 25일 밝혔다.

신한방직의 모기업인 신한방(대표 한석범)은 1972년 전북 완주군에 설립돼 섬유, 외식, 임대 등 사업을 영위해 왔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섰지만 섬유산업 침체와 시장경쟁력 악화에 따라 지난해 12월부터 방적사업부에 대한 구조조정을 시작,근로자 8명이 퇴사했다.

지난 4월 최종적으로 폐쇄 결정에 이르면서 근로자 76명이 실업위기에 빠지게 됐다.

고용위기 소식을 접한 중진공은 사내벤처나 분사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인센티브를 마련하는 정부의 사내벤처·분사기업 활성화 정책에 부합한다는 판단 아래 적극적으로 지원 타당성을 검토에 들어갔다.

기업진단을 통해 근로자 중심의 분사창업(EBO)을 유도했고 정책자금 2억원을 우선 지원했다. EBO는 기업의 구조조정이나 부도상황에서 종업원이 기업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신한방직은 중진공 지원을 마중물 삼아 직원들의 출자, 차입 등을 통한 자산 인수 등 초기 소요자금 22억원을 확보했다.

모기업인 신한방으로부터는 노사상생 방안으로 공장에 대한 장기임차와 설비 등 자산 인수에 대한 할인을 받기로 합의했다.

조한교 중진공 전북지역본부장은 “이번 분사창업 지원을 통해 노측인 신한방직과 사측인 신한방, 지자체인 완주군 모두 상생할 수 있었다”며 “상생형 일자리 모델이 지역경제에 활력을 줄 수 있도록 중진공이 선도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