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란드 정부 “안 판다. 관심 없다”
상태바
그린란드 정부 “안 판다. 관심 없다”
  • 정종오 기자
  • 승인 2019.08.1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대통령 그린란드 매입 관련 뉴스에 짧고 단호하게 답변
그린란드 정부가 16일(현지 시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자국 매입 관련 뉴스에 "안판다. 관심없다"고 공식 답변했다.[사진=그린란드 정부 홈페이지]
그린란드 정부가 16일(현지 시간)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자국 매입 관련 뉴스에 "안판다. 관심없다"고 공식 답변했다.[사진=그린란드 정부 홈페이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극권에 있는 그린란드를 통째로 매입하자는 의견에 대해 그린란드 정부는 16일(현지 시각)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 답변을 내놓았다. 그린란드 정부는 ‘짧은 의견(Short Comment)’이라는 제목으로 “그린란드는 안 판다(Greenland is not for sale)”고 답했다.

그린란드 정부는 “우리는 미국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언급은) 그린란드와 우리의 가능성에 큰 투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표현으로 받아들인다”고 점잖게 해석했다. 이어 “물론, 우리는 팔지 않을 것”이라고 분명히 한 뒤 “뉴스를 통해 비공식으로 회자하는 사안으로 앞으로 더는 할 말도 없고 관심도 없다”고 불쾌하다는 심정을 내비쳤다.

앞서 미국의 주요 매체들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그린란드 매입 사안을 백악관 참모들에게 검토할 것을 요청했다고 잇따라 보도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트럼프가 몇 차례 저녁 식사 자리에서 지나가는 말로 그린란드를 사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해 참모들에게 질문했다고 설명했다. 그린란드 매입 배경에 대해서는 매장된 자원과 지정학적 중요성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특히 이번 그린란드 매입 건은 9월 초 트럼프가 덴마크 방문을 앞두고 나온 것이어서 주목받고 있다고 미국 매체는 전했다.

2018년 12월 그린란드 수도 누크는 흰 눈으로 덮여 있었다.
2018년 12월 그린란드 수도 누크는 흰 눈으로 덮여 있었다.

그린란드는 현재 지구 온난화 등으로 기후변화를 심각하게 겪고 있는 지역이다. 지구 최대 ‘얼음섬’이다. 그린란드는 덴마크 50배 크기이다. 지표면 80%가 얼음으로 덮여있다. 주민들은 도로로 연결되지 않은 해안가 정착촌에 국한돼 거주하고 있다. 땅은 넓은데 거주 공간은 제한된 셈이다. 최근 빙하가 녹으면서 여러 이슈에 휘말리고 있다. 이미 중국은 그린란드에 대형 국제공항을 건설하는데 뛰어들었다. 최근 매튜 버크홀드(Matthew Birkhold) 오하이오 주립대 독어 및 법학과 조교수는 “그린란드 빙하가 녹으면 엄청난 양의 담수가 생산되는데 이를 판매하면 큰 이익이 날 것”이라고 분석한 바 있다. 이 이익이 그린란드 정부에 ‘독립자금’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는 그린란드가 아직 덴마크로부터 독립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덴마크는 그린란드 외교와 국방 정책을 통제하고 있다. 매년 약 5억 달러(약 5900억 원) 상당의 보조금을 지급해 그린란드 전체 공공 지출의 50% 이상을 지원한다.

그린란드 인구는 약 5만6000명. 이 중 1만 7000명이 북위 64도에 있는 수도 누크(NUUK)에 살고 있다.

이 같은 일련의 이슈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심각한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책을 논하고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시기에 ‘기후변화 반사이익’에만 관심을 가진다는 지적이다. 그린란드 빙하가 녹으면 두 가지 측면에서 매우 심각한 상황이 찾아온다. 먼저 그린란드 땅이 솟아오른다. 무거운 빙하가 녹으면서 눌려 있던 지각이 솟아오르기 때문이다. 녹은 빙하는 중력에 의해 바다로 흘러들어 적도 부근 작은 섬들이 잠긴다.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터전을 잃는 이들이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린란드 일루리샛의 빙산.
그린란드 일루리샛의 빙산.

 

정종오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