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 인건비 1천억 원 증발한 엉터리 사업보고서에 '배짱 대처'..."알고도 안 고쳐"
상태바
코오롱인더, 인건비 1천억 원 증발한 엉터리 사업보고서에 '배짱 대처'..."알고도 안 고쳐"
  • 한익재, 이석호
  • 승인 2019.06.26 0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사업보고서상 직원 연간급여 총액 2412억 원을 1천억 원이 누락된 1412억으로 잘못 기재

사측, 오기 인정하면서도 1년 넘게 정정 공시 안 해...반면에 올해만 벌써 기재정정 3 건, 정보 신뢰성 의문

'인보사' 사태로 그룹 전체가 신뢰의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배짱 대처 불거져 안이한 태도 지적 나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공시한 2017년 사업보고서에서 '직원의 현황' 중 연간급여 총액이 1412억 7828만 4000원으로 기재돼 있다. 본지 조사 결과 실제 연간급여 총액은 2412억 원인데 1000억 원이 잘못 기재된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코오롱인더스트리가 공시한 2017년 사업보고서에서 '직원의 현황' 중 연간급여 총액이 1412억 7828만 4000원으로 기재돼 있다. 본지 조사 결과 실제 연간급여 총액은 2412억 원인데 1000억 원이 잘못 기재된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코오롱그룹의 주력 계열사이자 상장사인 코오롱인더스트리(대표 장희구, 이하 코오롱인더)가 2017년도 사업보고서에서 인건비를 1천억 원이나 잘못 기재한 사실을 인지하고도 1년 넘게 정정 공시를 하지 않은 채 넘어간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코오롱인더의 2017년 사업보고서 내용 중 '직원의 현황' 항목에는 2017년 한 해 동안 3713명의 직원에게 지급된 연간급여 총액이 실제보다 1천억 원 낮은 1412억 7828만 4000원으로 기재돼 있다. 잘못 기재된 부분은 이 뿐만이 아니다. 제조군 남자 직원의 연간급여 총액도 1천억 원이 누락된 626억 8102만 8000원으로 기재됐다.

코오롱인더 측은 사업보고서에 기재된 내용이 틀린 사실을 작년에 인지하고도 1년 넘게 기재 정정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본지 취재 결과 밝혀졌다. 본지가 1년 넘게 기재 정정을 하지 않은 이유를 묻자 코오롱그룹 관계자는 "담당자 실수로 숫자 1을 오기해 벌어진 일"이라며 "단순 오기인 만큼 2018년 사업보고서가 이미 나온 상황에서 수정할 필요가 없지 않냐"고 해명했다.

하지만 금융당국에 확인한 결과 이 같은 코오롱 측 입장은 잘못된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 기업공시국 홍순간 기업공시1팀장은 "정확한 사실을 공시해야 하는 게 공시의 기본 원칙"이라며 "공시 내용이 잘못됐다는 사실을 (해당 기업이) 인지했다면 기재 정정을 하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도 "상장법인의 경우 공시 내용이 잘못됐으면 (거래소에서) 직접 공시 내용을 수정하도록 권유할 수 있다"며 "(공시 내용에) 중요한 사항을 누락하거나 허위 기재한 경우 불성실 공시법인으로 지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코오롱인더는 올해만 단순 오기 수정이나 기재 오류로 벌써 3번의 정정 공시가 있었다. 오기 금액도 1천억 원으로 적지 않다. 즉, 코오롱 측이 주장하는 단순 오기의 경우에도 사측에서 틀린 사실을 인지했다면 공시 정보 이용자를 위해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는 게 맞다는 데 힘이 실린다.

코오롱인더 측이 이 같은 '배짱 대처'에 주주, 투자관계자 등 이해관계자들은 공시 정보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 잘못된 공시 내용을 인지하고도 기재 정정할 수 있는 충분한 기간 동안 고치지 않고 버티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회사 측의 태도는 지난해 매출액(연결 기준)이 4조 6천억 원을 웃도는 대기업의 위상에 걸맞지 않다는 견해도 나온다.

한편, 코오롱그룹은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 사태를 겪으며 이웅렬 전 회장과 해당 계열사 경영진을 둘러싸고 터져나오는 의혹에 국민의 신뢰를 잃어버린 상황이다. 최근 코오롱그룹 상장사 시가총액도 거의 반토막이 나 주주들의 손해가 막심한 가운데 이 같은 논란이 반복된다면 어떠한 해명도 진정성을 얻기 힘들 뿐더러 자칫 그룹 자체에 회복할 수 없는 신뢰의 위기로 번질 수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감사보고서나 사업보고서와 같이 대외적으로 발표되는 중요한 공시 자료는 기업의 대외 신인도와 직결돼 틀린 부분이 있다면 빨리 바로 잡아야 망신을 덜 당한다"며 "공시 담당자나 실무자 선에서는 업무 실수로 인한 기재 정정에 부담이 커 숨기고 싶겠지만 만약 임원급 이상 경영진까지 이 사실을 알고도 묵인하거나 방치했다면 기업 시스템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익재, 이석호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