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코리아 대표, “세계 인프라시장 2030년 57조달러 전망-한국기업에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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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킨지코리아 대표, “세계 인프라시장 2030년 57조달러 전망-한국기업에 기회”
  • 조원영
  • 승인 2015.05.12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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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12일 상의회관에서 ‘제3회 대한상의 경영콘서트 ’를 개최했다.

글로벌 컨설팅사가 제안하는 한국기업 성장전략을 주제로 열린 이날 콘서트에는 기업인이 200여명이 몰려 기업성장전략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대한상의 경영콘서트’는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이슈를 다루고 기업경영에 전략적 시사점을 주기 위해 마련된 지식콘서트다.

 
이날 최원식 맥킨지코리아 대표는 ‘맥킨지가 보는 세계경제 변화와 한국기업 생존전략’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2030년까지 전세계 중산층이 20억명에서 50억명으로 증가하고 신규 중산층의 과반수가 한국과 인접한 아시아에 거주할 것”이라며 “한국기업은 아시아 신규 중산층을 세분화해 국가 및 도시별 대응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진국의 인프라가 노후화되고 신흥국 인프라 건설수요는 확대되면서 전세계 인프라시장 규모가 2030년 57조 달러까지 증가할 것”이라며 “품질 좋고 공기단축이 가능하여 비용대비 효과적인 인프라를 제공할 수 있는 한국기업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발표> 최원식 대표 맥킨지 코리아 – 맥킨지가 보는 세계경제 변화와 한국기업 생존전략

- 세계경제는 높은 변동성이 지속되는 혼조세로 다시 돌아갈 가능성이 존재하며 이는 향후 수년간 지속될 것
- 세계경제는 주요 선진국의 양적완화, 신흥시장국의 성장세 확대 등에 힘입어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일 전망
- 한국경제 부정적 내적요소 : 생산인구의 급격한 고령화, 중소기업의 낮은 경쟁력, 가계의 낮은 가처분소득 등
- 한국경제 부정적 외적요소 : 美 양적완화 불안감, 엔저 장기화, 중국실물경제 둔화, 유가 하향 안정 등
- 반면 2030년까지 전세계적으로 신흥중산층 등장, 57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시장 수요 확대 등 장기적 기회요소도 존재 함
- 기존전략을 전략검증을 위한 10대 불변의 기준으로 점검해야 함
1. 시장을 앞서는 전략인가 2. 진정한 경쟁우위를 활용하는 전략인가 3. 경쟁영역에 대해 미시적 시각으로 접근하는가
4. 시장 트렌드 보다 앞서나가는 전략인가 5. 독보적 인사이트와 미래에 대한 식견을 반영한 전략인가
6. 불확실성이 적절히 정의 및 설명된 전략인가 7. 시행력을 요하는 결정사항들이 시행착오로부터 교훈을 가지고 있는가
8. 편견 혹은 그릇된 추론 없이 대한을 평가하는가 9. 실행에 대해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
10. 명확한 실행과 리소스 재분배로 이어지는 전략인가

사사키 마사야 노무라종합연구소 수석이코노미스트는 “한국경제의 상황은 일본의 30년 장기침체보다는 양호해 보이지만 2012년 이후로 한국 제조업 설비가동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고 기업 재고률도 높아지고 있다”며 “한국경제가 일본식 장기 불황에 빠지지 않으려면 가계부채 해소, 강한 중소기업 육성 등에 대한 정책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발표> 사사키 마사야 수석이코노미스트 노무라종합연구소 – 세계 경제에서의 한국경제 동향

- 2012년 이후로 한국 제조업 설비가동률은 하락하고 있고 상품재고 수치는 높아지고 있음
- 한국경제는 일본의 ‘잃어버린 30년 장기침체’ 보다는 양호하지만 경제침체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임
- 한국경제의 저성장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가계부채 문제 해결이 우선되어야 함
- 한국정부는 부동산시장 침체에 따른 금융시장 붕괴에 대비하고, 고용진작을 위한 강한 중소기업을 키우는 정책을 펴야 함

이어 저성장속의 한국기업 성장전략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마쯔이 테이지로 노무라종합연구소 서울사무소 대표이사는 “많은 산업부문이 어렵지만 2010년 이후 한국 가계소비지출이 하락하면서 특히 유통업 성장률이 대형마트, 백화점을 중심으로 크게 하락하고 있다”며 “이런 저성장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매장 대형화, 상품구색 다양화, 온·오프라인 매장 접근성 강화 등 소비자 편의를 위한 혁신적인 변화와 투자가 필수적이다”고 조언했다.

<발표> 마쯔이 테이지로 대표이사 노무라종합연구소 – 저성장 시대에 있어서의 기업 성장전략

- 가계소비 지출의 둔화와 함께 한국 유통업도 대형마트, 백화점을 중심으로 성장률이 둔화하고 있음
- 이런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매장의 대형화, 상품구색의 다양화, 온/오프라인 매장의 접근성 등 소비자의 편의를 위한 혁신적인 변화가 필수적임
- 리스크는 존재하나 급변하는 시장환경 및 치열한 경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피할 수 없는 리스크임
- 한국 소비자는 일본소비자에 비해 정보검색을 통해 최대한 상품을 싸게 구매하려는 경향이 강함
- 한국소비자는 저성장 속에서도 소비가치관은 가격보다 가치 및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소비함
- 일본 소비시장은 저성장기가 지속되면서 소비의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도 크게 다르지 않음
- 중가 화장품은 사라지고 고가 및 저가 화장품의 소비가 증가함
- 자동차시장도 중형 중심에서 저가차 및 고가차로 양극화하는 경향이 심화됨 

조원영  jwycp@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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