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밸류체인 모르고 수소경제 말했나?...수소충전소만 강조하다 '수소생산·저장 시설 안전' 놓쳐
상태바
정부, 밸류체인 모르고 수소경제 말했나?...수소충전소만 강조하다 '수소생산·저장 시설 안전' 놓쳐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5.2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경제 밸류체인 5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3단계로 간단하게 판단
"수소충전소 안전성에 대한 지적이 많자 거기에만 몰두한 결과"라는 지적도
23일 강원 강릉에서 수소탱크가 폭발해 8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폭발 사고가 일어난 장소는 수전해를 통한 수소 생산 시설과 수소저장 시설이 설치돼 있는 곳이다. <출처=강원도소방본부>

이번에'도' 인재(人災)라는 지적이 나왔다. 

23일 강릉 수소탱크 폭발 사고로 2명이 목숨을 잃고 6명이 다친 가운데,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그간 수소충전소의 안전만 강조하다 수소생산과 저장 시설의 안전을 놓친 꼴"이라며 "(강원 산불에 이어) 이번에도 인재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어 "수소경제의 밸류체인(value chain) 별로 꼼꼼하게 안전을 신경쓰지 않은 결과 정부가 수소충전소 안전에 대한 지적이 많자 거기에만 몰두한 결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수소경제 밸류체인은 '생산→저장→운송→충전→이용' 5단계다. 

이번 강릉 수소탱크 폭발사고는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인 '생산과 저장'에서 발생했다. 

태양열로 물을 끓여 전기분해해 만든 수소를 만든 뒤(수전해 방식) 이를 저장하는 시설(수소탱크)이 위치한 곳에서 사고가 일어난 것. 

현재 수전해 방식을 통한 수소 생산은 효율이 낮아 생산 비중이 높지 않은 상태. 국내 포함 글로벌 수소 생산의 약 96%가 천연가스·LPG·석탄에 의해 이뤄진다. 

하지만 수소 생산에서의 '친환경성'이 강조되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으로 수소 소비량이 증가할 것을 예상해, 정부는 강릉에서 수전해 방식을 통한 수소 생산과 저장 방법 등을 고도화하기 위한 실험을 계속해 오다 불상사를 맞았다.

최연우 산업부 신에너지산업과장은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사고가 발생한 곳은 태양광을 활용해 수전해 공정으로 수소를 생산, 이를 연료전지를 통해 발전하는 원리로 돌아가는 연구개발용 실증단계 시설"이라고 밝혔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 정부는 수소경제 밸류체인을 3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5단계로 구분한 것과 대비된다. 정부가 그간 수소충전소(수소차)의 폭발 위험성을 불식시키기 위해 노력한 것에 비해 수소 생산과 저장에 대한 안전성은 덜 신경쓴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정부는 '수소 생산'에 대한 안전은 크게 고려치 않았다. 

정부가 1월16일 발표한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보면, '수소 생산' 부분에서는 "그린수소 확대로 공급량 526만톤/년, 가격 3000원/kg 달성"이라고만 적시돼 있다.

자료 곳곳에 "全주기 안전관리 체계 확립 및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이라고 강조했지만, 실제로 수전해 방식을 통한 수소 생산에 대한 안전성 강조는 찾아보기 어렵다. 

반면, 수소 저장에 대해서는 "안전성·경제성이 우수한 수소 액화·액상 저장기술을 개발" 등이라고 명확하게 안전을 중요하게 간주하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 

하지만 이 또한 저장소와 충전소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지 않다. 

또, 정부는 자료에서 수소경제 밸류체인을 3단계(생산→저장·운송→활용)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는 앞서 5단계로 분류한 것보다 헐겁다.

일각에서 정부가 애초부터 수소 '생산(량)'에만 집중했거나, 수소경제 밸류체인별로 안전 대책을 수립하는 데 소홀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이유다. 

한편, 1공장과 2공장으로 나뉜 강릉벤처공장은 2007년 준공됐으며 벤처공장을 비롯해 세라믹 신소재 지원센터, 반도체 부재 공장동 등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재산 피해는 집계되지 않았으나 폭발이 일어난 벤처 1공장은 완파됐고 인근에 위치한 2공장 절반이 파손돼 입주 업체들의 피해는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