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스마트싱스 상업용으로 확대한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스마트싱스 상업용으로 확대한다
  • 우연주 기자
  • 승인 2024.01.30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30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ㅇ.. 삼성전자가 1월 30일부터 2월 2일(현지시간)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Integrated Systems Europe) 2024' 에서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상업용 디스플레이로 확대해 비즈니스 환경에서도 초연결 경험을 제시한다. 

삼성전자는 '피라 바르셀로나(Fira Barcelona)'에 1,728㎡(약 522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스마트싱스(SmartThings)가 적용된 상업용 디스플레이 ▲몰입감 높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2024년형 전자칠판 ▲화상회의에 최적화된 105형 스마트 사이니지 ▲투명 마이크로 LED 등을 선보인다.

전시장 입구에는 삼성전자의 디스플레이 기술이 집약된 '더 월(The Wall)'을 활용한 역대 최대 420형 크기의 초대형 미디어 파사드가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3D 입체 효과 기반의 '아나몰픽(Anamorphic)' 콘텐츠로 마이크로 LED 기술로 구현하는 최상의 화질로 몰입감을 선사한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용석우 사장은 "초연결과 AI를 통한 고객경험 혁신은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현재 가장 중요한 화두"라며 "삼성만의 차별화된 강점인 스마트싱스 생태계를 상업용 시장까지 확대하여 고객과 파트너사에 새로운 차원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현대아이티]
[사진=현대아이티]

ㅇ.. 2023년 12월 기준 현대아이티 전자칠판 공식 블로그 방문자 수는 2023년 1월 대비 약 4배 증가했으며, 네이버 키워드 '전자칠판' 검색량은 2021년 12월 대비 약 2.5배 증가했다.

이는 전자칠판의 인지도가 상승하고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한다.

현대아이티가 지난해 8월 설문조사 기관 오픈서베이를 통해 전국 20~50대 성인남녀 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자칠판에 관한 소비자 인식’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자칠판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로 과반수가 넘는 59.5%의 응답자가 ‘가격’을 선택했다. 전자칠판은 최소 200만 원대에서 최대 800만 원에 달하는 높은 가격대가 제일 큰 구매 장벽으로 꼽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가의 고성능 제품과 저가의 저성능 제품 중 어떤 전자칠판을 구매할 것인지 묻는 항목에서는 고성능 제품을 선택하겠다는 답변이 65%로 우세했다. 이는 가격대가 높아도 제품 성능 및 서비스가 뛰어날 경우 기꺼이 좋은 제품에 투자하겠다는 경향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실제로 2023년 연간 민수 시장의 현대아이티 전자칠판 소비자 구매행태를 분석한 결과, 고가의 고성능 모델 UDAI(70%)가 가성비 모델 UCAI(30%)보다 판매량이 우세했다. 또한 제일 비싼 가격대의 86인치 제품 판매율이 50%를 차지하며 65인치(15%), 75인치(35%)를 제쳤다.

 

[사진=LG헬로비전]
[사진=LG헬로비전]

ㅇ.. LG헬로비전과 지자체가 손잡고 진짜 지역의 맛을 담은 특화 상품을 출시한다. LG헬로비전 제철장터의 ‘오리지널 로컬 테이스트’ 상품으로, 지역과 상생하며 경기에 활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LG헬로비전은 30일(화) 전북 순창군과 함께 개발한 <순창 고추장불고기>를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추장 산지 순창군과 함께, 순창 원재료를 사용한 지역 특화 상품 ‘순창 고추장불고기’를 공동으로 만들어 유통하는 것이다.

앞서 LG헬로비전과 전북 순창군은 지난달 순창 특화 음식 개발 및 유통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양측은 협약을 통해 △순창 농특산물을 활용한 특화 상품 개발 △TV 및 온라인을 통한 특화 상품 판로 개척과 마케팅 △순창 농특산물의 소비촉진에 힘쓰기로 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순창 고추장불고기’는 LG헬로비전 ‘제철장터’의 <오리지널 로컬 테이스트 (오.로.테)> 프로젝트 상품이다. <오.로.테> 프로젝트는 지역에서 나고 자란 원물을 지자체 및 지역 제조사와 함께 발굴해 특화 상품으로 만드는 프로젝트이다. 지난해 6월 출시한 ‘땅끝마을 해남김치’에 이어, 남원 추어탕 등 지역의 특색을 살린 상품을 만들어 오고 있다.

LG헬로비전은 ‘순창 고추장불고기’를 순창뿐만 아니라 전국 방방곡곡의 소비자들도 맛볼 수 있도록, 순창군과 협업해 가정간편식(HMR) 상품으로 새롭게 개발했다. 100% 국내산 돼지고기에 순창 발효미생물산업진흥원이 직접 개발한 순창 고추장 소스를 활용해, 식품 품질과 안정성을 보증했다.

 

[사진=KCC]
[사진=KCC]

ㅇ.. 글로벌 응용소재화학기업 KCC가 재활용 및 친환경 재료를 적극 도입한 새로운 디자인 표준을 선보이며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KCC는 올해 1월부터 제작하는 카탈로그, 샘플북 등 홍보인쇄물에 사용되는 용지를 재활용 및 친환경 사양으로 전면 변경하는 디자인 표준을 도입하며, ESG경영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평균 약 150,000부 규모로 제작되는 각종 홍보인쇄물은 사탕수수 부산물을 가공하여 만든 비목재 용지를 활용하고 분리배출이 용이한 무코팅 및 특수가공(emboss) 방식을 적용하여 30년생 원목 약 533그루의 *식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국토해양부 승인 조경 설계기준의 자연림 권장 식재 간격을 적용할 경우, 난지생태숲 생태섬과 유사한 약 15,300 의 면적에 해당되며, 종이 소비 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이번 재활용.친환경 디자인 경영 추진을 통해 재활용이 어려웠던 코팅 용지 적용을 변경함으로써 별도의 분리배출 없이도 인쇄물 전체가 재활용 가능해졌다. KCC가 적용하는 용지는 독일 ISEGA 종이 펄프 관련 생분해성 인증을 받은 친환경 제품이다.

 

[사진=엔카닷컴]
[사진=엔카닷컴]

ㅇ.. 국내 최대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이 새해를 맞아 ‘2024 당신의 다음 차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는 올해 차를 산다면 차종은 ‘SUV/RV’, 연료 타입은 ‘가솔린’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엔카닷컴은 소비자들의 현재 자동차 보유 현황과 올해 판매 및 구매 계획을 알아보기 위해 지난 1월 16일부터23일까지 총 2,09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현재 차량 보유자 중 65.3%의 응답자는 올해 보유 차 판매 계획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차종은 ‘세단(48.4%)’과 ‘SUV/RV(37.1%)’가 많았으며, 보유 차량의 연료 타입은 ‘가솔린(51.2%)’, ‘디젤(37.0%)’로80% 이상이 내연기관차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판매 의사가 있는 응답자 중 고려하는 판매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중고차 거래 온라인 앱/사이트(67.2%)’가 1위를 차지했다. 중고차 플랫폼의 내 차 팔기 서비스가 대중화됨에 따라 해당 서비스를 활용한 차량 처분을 고려하는 소비자가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올해 자동차 구매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79.9%가 ‘있다’고 답변했다. 보유 차종은 세단이 많았던 반면, 구매하고 싶은 차종으로는 ‘SUV/RV(47.1%)’를 희망하는 응답자가 가장 많아 SUV 차종의 여전한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SUV/RV 다음으로는 ‘세단(39.0%)’이 2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경차(3.9%)’, ‘해치백/왜건(3.5%)’, ‘쿠페/컨버터블(4.1%)’, ‘픽업트럭(2.3%)’ 순이었다.

 

ㅇ.. KT그룹이 국내 AI 반도체 설계(팹리스) 스타트업 ‘리벨리온’의 시리즈B 라운드에 330억원을 투자하며 AI(인공지능) 동맹을 강화한다.

KT그룹의 KT와 KT클라우드, KT인베스트먼트는 리벨리온의 시리즈B 라운드에 각각 200억원, 100억원, 30억원을 투자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022년 KT가 300억원, KT인베스트먼트가 35억원씩 투자한 데 이은 두 번째 행보다.

리벨리온은 이번 투자유치를 바탕으로 100B AI모델까지 추론할 수 있는 반도체 ‘리벨(REBEL)’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리벨리온은 KT AI 하드웨어 분야의 중요한 파트너로, 국내외 경쟁사 대비 빠른 연산속도와 높은 전력 효율을 가진 NPU(신경망처리장치) ‘아톰’을 KT와 협력 개발하며 KT클라우드의 국내 최초 NPU인프라 서비스 상용화에 기여해 왔다. KT가 본격화한 초거대 AI ‘믿음’ 경량화에도 아톰이 일부 적용됐다.

KT그룹은 최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온디바이스 AI(별도 클라우드 서버를 통하지 않고 기기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 및 연산하는 AI)에도 ‘리벨(REBEL)’을 적용하는 등, 향후 리벨리온에서 출시하는 다양한 AI 반도체 라인업을 적극 활용해 AI 인프라/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자생한방병원]
[사진=자생한방병원]

ㅇ.. 자생한방병원은 지난 29일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해외 의료환자 유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소재 자생한방병원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자생한방병원 라이문트 로이어 국제진료센터장(한의학 박사)과 아시아나항공 이승환 상무를 비롯한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자생한방병원은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하는 해외 환자들에게 진료비 할인 혜택과 함께 병원 내원 시 집중치료 및 전담 통역 코디네이터 배정 등 각종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자생한방병원에 내원하는 해외 환자들은 전용 입원∙치료시설인 국제진료센터에서 3개 국어(영어, 독일어, 러시아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의료진들로부터 치료를 받으며 회복에 전념하게 된다. 또한 아시아나항공은 자생한방병원에 내원하는 해외 환자들을 대상으로 항공권 할인 및 수하물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더불어 홈페이지, SNS, 협력 여행사 등을 통해 해외 환자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다.

자생한방병원 라이문트 로이어 국제진료센터장은 “최근 한의학에 대한 해외 환자들의 관심이 다시금 뜨거워지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인 국내 의료관광 시장을 성장시키고 해외 환자들에게 비수술 한방치료에 대해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진=미쉐린코리아]
[사진=미쉐린코리아]

ㅇ.. 미쉐린이 르노의 고성능 브랜드 알핀(Alpine)이 개발 중인 미래형 핫 해치 전기차 ‘A290’에 최적화된 타이어 3종을 공급한다.

미쉐린 그룹과 알핀의 기술 협력은 2012년부터 시작됐다. 양사는 알핀의 경량 스포츠 모델인 ‘A110’ 개발 당시부터 타이어와 관련된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후 몇번의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지난 2년 동안 ‘A290’ 모델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규격을 설계했다.

필립 크리프(Philippe Krief) 알핀 CEO는 “브랜드의 핵심 특징인 역동성을 유지하기 위해 접지력과 주행성능을 타협하지 않으면서, 알핀의 첫 전기차 모델 ‘A290’의 최대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타이어의 회전저항에 특별히 신경을 썼다”고 설명했다.

타이어 개발은 어려운 도전과제이지만, 전기차 전용 타이어의 경우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차량의 주행거리를 보장하면서 순간적으로 높아지는 토크에 대한 무게 분배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3.99m 길이의 알핀 ‘A290’은 보다 새로운 한계에 도달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결합됐다. 짧은 휠 베이스는 차량의 민첩성을 높이고, 더 넓어진 트랙은 제동 시 뛰어난 안정성을 발휘한다. 특히, 트랙을 넓게 조정해 트레드의 단면을 15% 이상 늘려 지면과의 표면 접촉이 225mm 폭으로 증가됐다.

 

[사진=볼보트럭코리아]
[사진=볼보트럭코리아]

ㅇ.. 볼보트럭은 볼보트럭을 대표하는 FH 모델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된 볼보FH 에어로(FH Aero)를 공개했다. 

신형 볼보 FH 에어로 모델은 공기역학적 디자인과 기존 모델 대비 향상된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는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등의 혁신적인 기능을 두루 갖췄다.

볼보트럭은 지난 5년 동안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개선된 공기 역학적 성능과 볼보의 새로운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과 같은 신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볼보 FH 에어로는 에너지 소비 및 배기가스 배출을 5%까지 줄일 수 있다.

로저 알름(Roger Alm) 볼보트럭 사장은 "새로운 볼보 FH 에어로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절감하는 부분에서 볼보트럭의 전체 라인업 중 가장 효율적인 트럭이다. 최고 수준의 안전, 아름다운 디자인 및 장거리 물류 운송을 위한 뛰어난 품질을 갖추어 고객의 비즈니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최적으로 설계된 트럭이다."라고 전했다.

‘2024 올해의 트럭(IToY2024, International Truck of the year 2024)’으로 선정된 볼보FH 일렉트릭의 기존 전기 트럭 라인업에도 에너지 효율적인 에어로(Aero) 모델이 새롭게 추가될 예정이다.

 

[사진=진에어]
[사진=진에어]

ㅇ.. 진에어가 연중 최대 특가 프로모션인 2024년 상반기 ‘진마켓(진MARKET)’을 오픈했다. 

진마켓은 국제선 22개 및 국내선 6개 노선을 대상으로 2월 2일까지 4일간 진행되며, 10시 동남아와 괌 노선을 시작으로 14시에는 동북아와 국내 노선이 순차적으로 열릴 예정이다. 탑승 기간은 3월 31일부터 10월 26일이다.

주요 노선 별 편도 총액 최저 운임은 △인천~후쿠오카 6만 6,800원, △인천~오사카 7만 1,800원, △인천~기타큐슈 6만 1,800원, △인천~클락 9만 4,500원, △인천~나트랑 11만 3,500원, △인천~방콕 10만 5,500원, △부산~세부 10만 4,500원, △부산~다낭 12만 8,500원, △대구~타이베이 7만 9,800원, △김포~제주 2만 900원 등이다.

초특가 항공권에도 무료 위탁 수하물 서비스는 그대로 제공되기 때문에 별도 요금을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항공권 예매는 진에어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앱을 통해 가능하며 환율에 따른 공항세, 유류할증료 등의 변동으로 총액 운임은 예매 시점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사진=한화솔루션]
[사진=한화솔루션]

ㅇ.. 한화솔루션이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결의를 선포하고 안전보건환경 우수 협력사에 대한 포상을 실시했다.

한화솔루션 케미칼 부문은 30일 여수·울산 공장에서 동시에 안전보건환경 결의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각 공장의 행사에는 한화솔루션 안인수 생산안전총괄, 장상무 울산공장 공장장, 김태열 여수공장 노조위원장, 홍문곤 울산1공장 노조위원장, 김준기 울산2공장 노조위원장과 주요 협력사 대표들이 참석했다.

행사 참석자들은 무사고·무재해 사업장 실현을 목표로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결의문을 함께 낭독했다. 

또한 여수공장에서는 지난해 실시한 안전보건환경 평가에서 최우수 협력사로 선정한 삼미기업을 포함해 ▲SF ▲일성 ▲피오씨 ▲우리기술산업 ▲코스피아 ▲화신전력 등 7개 기업을 시상했다.

 

 

우연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