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U+, 소비자 분석 플랫폼 ‘데이터플러스’ 출시...“기업 디지털전환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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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LGU+, 소비자 분석 플랫폼 ‘데이터플러스’ 출시...“기업 디지털전환 기여”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3.31 18: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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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는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을 위해 필요한 고객 인사이트 확보와 디지털마케팅을 지원하는 소비자 분석 플랫폼 ‘데이터플러스’를 오는 4월 1일 출시합니다. 데이터플러스는 LG유플러스가 보유한 고객 특성, 미디어소비 정보, 이동패턴 등을 기반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수요를 분석해 사업전략을 수립·실행하는데 필요한 인사이트·데이터 마케팅 채널을 제공하는 빅데이터 서비스로, 데이터나 고객 채널이 부족한 기업,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고객 라이프스타일 분석부터 고객 이해, 전략 수립·개선, 데이터마케팅 캠페인 수행, 성과 분석까지 완결된 혁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교육, 유통, 제조, 문화 등 산업별로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고 고객사가 보유한 데이터와의 결합을 통해 활용도 및 신뢰도를 향상할 계획입니다. 티맵모빌리티는 최근 열린 이사회에서 친환경 행보 강화와 함께 비운전자(Non-Driver)를 위한 서비스 진출 안건을 의결했으며, SK텔레콤은 한국e스포츠협회(KeSPA)와 국내 e스포츠 산업 저변 확대와 국가대표팀 경기력 향상 등을 위해 향후 3년간 공식 후원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외에 LG헬로비전이 지역 밀착형 뉴스프로그램 ‘헬로TV뉴스’를 4월 4일부터 전면 개편한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는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디지털전환)을 위해 필요한 고객 인사이트 확보와 디지털마케팅을 지원하는 소비자 분석 플랫폼 ‘데이터플러스’를 오는 4월 1일 출시한다. ‘눈높이러닝센터’를 운영하는 교육전문기업 대교가 데이터플러스를 사용하는 첫 고객사다. 데이터플러스는 LG유플러스가 보유한 고객 특성, 미디어소비 정보, 이동패턴 등을 기반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수요를 분석해 사업전략을 수립·실행하는데 필요한 인사이트·데이터 마케팅 채널을 제공하는 빅데이터 서비스로, LG유플러스의 빅데이터 역량이 집약된 데이터플러스는 데이터나 고객 채널이 부족한 기업,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고객 라이프스타일 분석부터 고객 이해, 전략 수립·개선, 데이터마케팅 캠페인 수행, 성과 분석까지 완결된 혁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교육, 유통, 제조, 문화 등 산업별로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고 고객사가 보유한 데이터와의 결합을 통해 활용도 및 신뢰도를 향상할 예정이다.

유통·제조사에서 데이터플러스를 활용하면 정밀한 지역 타겟팅을 도와주는 상권분석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으며, 예를 들면 ▲지역별 거주인구 ▲가구유형정보 ▲거주고객의 관심사(유튜브, 아이돌, 어학공부 등) 데이터를 인근 유통점 매출과 연계 분석해 매장별 상품 구성 전략에 활용할 수 있다. 고객사와 온·오프라인 옴니 채널 판매촉진 프로모션에도 활용할 수 있다.

ㅇ..SK스퀘어의 자회사 티맵모빌리티는 최근 열린 이사회에서 친환경 행보 강화와 함께 비운전자(Non-Driver)를 위한 서비스 진출 안건을 의결했다. 우선 안전운전 및 전기차 이용으로 절감된 탄소량을 산출해 마일리지로 이용자들에게 돌려주는 ‘탄소 마일리지제’를 도입하기로 했으며 급출발·급가속·급제동 및 주행거리 단축 등을 기반으로 산출되는 TMAP 운전점수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탄소를 감축한 만큼 마일리지를 돌려주고 사용자는 이 마일리지를 TMAP 서비스(EV충전·대리·주차·킥보드·공항버스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직접 차량을 운전하는 고객 뿐 아니라,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이동 편의성도 강화한다. 지난해 킥보드 등 퍼스널모빌리티(PM) 통합 서비스를 최초로 선보인 데 이어 공항버스 회사 2곳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며 비운전자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했다. 아울러 TMAP에서 손쉽게 예약·취소가 가능한 ‘공항버스 좌석 예약 서비스’를 도입하고, 야간·새벽 시간대 여행객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며, 항공기 이·착륙 정보와 연동해 항공기 스케줄 변동에 따른 공항버스 출·도착 시간 변경, 우티(UT) 택시와 결합한 환승할인 및 연계 추천 경로 안내 등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ㅇ..SK텔레콤은 한국e스포츠협회(KeSPA)와 국내 e스포츠 산업 저변 확대와 국가대표팀 경기력 향상 등을 위해 향후 3년간 공식 후원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SKT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아시안게임 e스포츠 국가대표팀 지원은 물론 VR/AR 게임의 e스포츠화 등 차세대 국내 e스포츠 발전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해나갈 예정이며, 올해 9월 열리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첫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e스포츠는 남은 기간 SKT의 든든한 지원을 등에 업고 시범 종목으로 진행된 지난 2018년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금메달1, 은메달1)을 뛰어넘는 성적으로 한국의 e스포츠 위상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SKT와 KeSPA는 최근 급속히 확산중인 메타버스 시대 흐름에 맞춰 VR/AR 게임을 KeSPA가 주관하는 국내 e스포츠 대회에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등 PC 게임에서 시작된 e스포츠 종주국의 명성을 미래형 e스포츠에도 계승·발전시킬 계획이며, SKT는 KeSPA가 주관하는 주요 국내 e스포츠 대회의 중계권을 확보하고 메타버스·미디어 등 SKT의 핵심 ICT 기술을 활용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e스포츠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KeSPA 역시 SKT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산업 저변을 지속 확대해 한국의 e스포츠 문화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스포츠 문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ㅇ..LG헬로비전은 지역 밀착형 뉴스프로그램 ‘헬로TV뉴스’를 4월 4일부터 전면 개편한다. 이번 개편은 ▲지역별 특화 어젠다 연속 보도 및 코너 신설 ▲지역과의 접점 확대 및 콘텐츠 확산 ▲뉴스 진행·디자인 등 포맷 차별화에 중점을 뒀으며 먼저, LG헬로비전은 지역 주요 이슈를 발굴하는 연간 기획을 시작해 올해는 특히 3대 현안으로 저출생 고령화, 지역경제 활성화, 기후위기 대응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연속 심층 보도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지역채널 주시청층 50·60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코너도 만들어 지역 사회 현안을 밀착 보도할 예정으로, 우리 동네 공인중개사를 연결해 부동산 시황을 알아보는 ‘부동산 돋보기’, 전통시장과 지자체 관계자를 만나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지역 경제 돋보기’ 등의 코너가 마련됐으며 지역의 소소한 소식도 놓치지 않기 위해 지자체 행정 정보·행사, 사건, 미담 등 눈길 가는 사진을 영상물로 종합구성한 ‘한컷뉴스’ 코너도 새롭게 시작한다. TV와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 지역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콘텐츠를 확산하는 전략도 추진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을 정례화할 계획이며 뉴스 리포트를 유튜브와 페이스북 맞춤형으로 재가공해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쉽게 풀어주는 뉴스’, 기자들의 현장 취재 활동이 두드러지는 ‘기자가 간다’ 등의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ㅇ..마인드로직은 업계 최초로 이용자가 건전한 컨셉의 AI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AI 이름 및 소개글 적정성 판단 모델’을 오픈소스로 공개했으며, 사람과 AI가 어우러지는 건강한 사회를 위해 기존 이용자 가이드를 한층 강화한 ‘사람과 AI가 함께 살아가는 안전한 소셜AI 커뮤니티 5대 원칙’을 선보였다. 소셜AI 커뮤니티 가이드에서는 사람과 AI가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올바르게 소통하는 환경 조성을 위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자신이 만든 AI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주세요 ▲모든 AI를 존중해 주세요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하지 말아 주세요 ▲모든 AI 소유주는 서로의 개인정보를 보호해 주세요 ▲자신의 AI로 불법적인 활동을 하지 말아주세요 등 AI와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다섯 가지 원칙을 담고 있다.

특히 타인에게 성적 모멸감을 주는 발언이나, 욕설, 특정 집단에 대한 차별 및 혐오적 발언은 물론, 개인정보 노출, 불법적 활동과 관련된 내용 등을 본인의 AI에게 학습시키지 않을 것을 적극 당부했으며, 안전한 소셜AI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근본적인 노력으로 자사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담아낸 모델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이는 AI의 이름과 소개하는 내용에 대한 적정성을 판단하는 모델로, 해당 모델을 활용하면 AI의 컨셉이나 언행이 사회적 규범에 부합하는지 쉽게 판단이 가능해, 사용자가 건전한 컨셉의 AI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ㅇ..컴투스홀딩스는 ‘2022 게임빌프로야구 슈퍼스타즈(이하 2022 겜프야)’의 글로벌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인기 레전드 트레이너의 새로운 코스튬을 선보이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2022 시즌 개막 열기를 이어가 강력한 내야수 육성에 도움을 주는 레전드 트레이너 ‘디온’은 양치는 목동 콘셉트의 코스튬을 선보였다. 코스튬을 착용하면 매력적인 외형의 변화 뿐만 아니라 육성 능력치도 대폭 향상되며 디온을 비롯해 선발투수 트레이너 ‘레온’, 듀얼 속성 트레이너 ‘아누비스’의 영입 확률 업 이벤트도 다음달 12일까지 진행되어 더욱 수월하게 이들을 영입할 수 있다.

새 시즌 개막의 열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야구의 계절이 돌아왔다’ 미션 이벤트에서는 총 10개의 미션을 모두 완료하면 레전드 트레이너 ‘킹타이거’를 100% 획득할 수 있는 영입권을 선물하며, 2022 시즌 개막 기념 출석 이벤트를 통해 다음달 12일까지 총 10일간 출석만 하면 ‘레전드 트레이너 영입권’, ‘레전드 트레이너 유전자’ 등 풍성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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