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올해 3번째 기준금리 인상...정부 "국내시장에 미치는 영향 제한적"
상태바
美연준, 올해 3번째 기준금리 인상...정부 "국내시장에 미치는 영향 제한적"
  • 황동현 기자
  • 승인 2018.09.27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9.26일 개최된 미연준의장 제롬파월 프레스컨퍼런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들어 세 번째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미 연준은 25~26일(이하 현지시간) 이틀간 진행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기준금리는 현행 1.75~2.00%에서 0.25%p 높은 2.00%~2.25%로 상향 조정했다. 미국 기준금리가 2%대를 넘어선 것은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처음이다. 

연준의 금리 인상 조치는 지난 3월과 6월에 이어 올해 들어서만 벌써 3번째다. 이에 따라 현행 1.5%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한국의 기준금리와는 0.75%p로 격차를 벌리게 됐다. 

예견된 금리인상

시장에서는 이미 금리 인상에 대한 예상이 여러 차례 나왔다. 7월 FOMC에서는 기준금리를 동결했지만 미국 경제에 대해 '강하다(strong)'라는 표현을 반복 사용하면서 연준이 자신감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이번 FOMC에서 연준은 2018년 미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8%에서 3.1%로 상향 조정했다. 때문에 연준의 향후 금리 인상 속도에도 관심이 쏠린다. 일단 오는 12월에 한 차례 더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미국의 실업률은 3.9%로 18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또, 연준의 전망대로 2019년 실업률이 3.5%대로 떨어지면 향후 3년간 인플레이션은 목표치인 2%에 가까운 수준으로 완만하게 상승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미금리 인상에 따른 강달러 영향, 신흥국 자본유출 심화우려 

미 기준금리가 오르면 달러화가 강세를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직후부터 미국 기업의 제품이 해외 경쟁력을 가지려면 약달러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연준의 통화 정책을 비판해온 이유다.

신흥국으로서도 달러화 표시 부채에 대한 상환 부담이 커질 수 있다. 신흥국 내 자금 유출이 심화될 위험성도 높다. 신흥시장이 타격을 받으면 미국 경제가 부메랑을 맞을 수도 있다. 터키 리라화를 비롯해 베네수엘라, 브라질 등 신흥시장의 환율이 높아진 상황에서 연준의 긴축 정책으로 신흥국 성장둔화가 지속되면 장기적으로는 미국 경제에도 부담이 된다.  

또, 미연준은 미·중 무역전쟁을 비롯한 글로벌 통상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투자와 고용, 소비 등에 타격을 줄 수 있는 만큼 미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한은..."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제한적, 외국인 자금유출입 모니터링 강화"

한국은행은 27일 오전 7시 30분 서울 중구 삼성본관 한은 본부 15층 소회의실에서 통화금융대책반 회의를 개최해 미연준의 정책금리 인상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반응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연준의 이번 정책금리 인상이 시장에서 예견됐고 향후 정책금리 예상 경로도 종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아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평가했다. 

한은은 또 한국과 미국의 정책금리 역전폭이 확대된 가운데 앞으로도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 움직임에 대한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미연준의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외국인 자금 유출 모니터링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27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진행한 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고 차관은 "이번 금리 인상은 이미 예상됐던 만큼 국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특히 미국의 점진적 금리 인상 기조가 재확인됐으며 급격한 금리 인상을 향한 시장 우려도 다소 완화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재 남북관계 개선과 함께 한국의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점, 최근 정부가 10억 달러 규모 외평채 발행에 성공한 점, 한국의 외국인 투자자금 가운데 70% 이상이 중장기 투자자금인 점 등을 들며 "정책금리 역전만으로 외국인 자금이 급격하게 유출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고 차관은 그러나 "아르헨티나의 경제 불안이 브라질, 남아공, 인도네시아 등으로 확산하고 있고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도 고조되고 있다"며 "정부는 경각심을 가지고 긴밀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회사의 외환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신용평가사나 해외투자자에 대한 국가 신인도 제고 노력도 강화할 것"이라며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에 대비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고 차관은 또 국내 가계·기업금융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그간 취한 선제 조치들을 지속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황동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