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BMW 화재 원인 규명 10개월 소요"
상태바
국토부, "BMW 화재 원인 규명 10개월 소요"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8.08.0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오늘까지 기술자료 제출 받아
BMW 차량의 잇단 화재에도 불구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는 데는 10개월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주요 화재 차량인 BMW 5시리즈.
BMW 차량의 잇단 화재에도 불구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는 데는 10개월이 걸릴 것이라고 국토교통부가 전망했다.

국토부는 2일 세종시 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3일까지 BMW가 기술근거자료를 제출하기로 해, 이 자료와 함께 실제 화재차량에 대한 조사를 면밀히 병행 실시할 예정이지만, 조사·분석에는 10개월 가량의 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최근 BMW 차량화재 사고가 급증함에 따라 지난 7월 16일 제작결함조사에 착수했고, BMW는 7월 26일 리콜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연이어 발생한 차량 화재사고로 소비자의 안전과 불안이 가중됨에 따라, 7월 30일 국토부와 BMW(회장 김효준)간 협의를 통해 추가대책을 발표했다. 

또 이달 1일에는 불안을 느끼는 리콜대상 BMW 소유자에 대해 긴급안전진단 완료일인 이달 14일까지 무상으로 렌트카를 제공하기로 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화재발생원인에 대해 BMW측과 민간 전문가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차량 소유자와 국민의 불안감이 더 커져가고 있다.

BMW는 화재발생원인으로 디젤엔진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결함으로 고온의 배기가스가 흡기다기관에 유입되어 발화되는 것으로 발표하고, 3일까지 EGR을 화재원인으로 판단하는 기술근거자료를 국토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제어 소프트웨어 결함,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흡기다기관 재질의 내열성' 등을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어,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이런 의견도 포함해 다각적으로 조사하기로 했다. 

또 국토부는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적이라는 원칙하에, 제작사가 당초 계획대로 8월14일까지 긴급 안전진단 점검을 마치도록 점검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것"과 BMW 측의 늦장 리콜 여부도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만약 BMW가 문제를 알고도 리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면 최대 700억원 규모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

양현석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