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 "새로운 미래 위해 실질·실행·실리 강조하고 싶다"
상태바
최정우 포스코 회장 "새로운 미래 위해 실질·실행·실리 강조하고 싶다"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7.2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실행 위해 경영진, 사외이사, 외부전문가 포함 '기업시민위원회' 신설

"포스코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마음가짐과 행동 기준으로 실질, 실행 실리 강조하고 싶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27일 오후 취임사를 통해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포스코라는 의미의 'With POSCO'를 제안하며 이같이 말했다. 

최 회장은 "형식보다는 실질을 기반으로 하고, 보고보다는 실행을 중시하고, 명분보다는 실리를 추구하여 실사구시의 긍정적 힘을 축적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새로운 포스코의 길(New POSCO Road)의 첫 걸음을 떼면서 주주, 고객, 공급사, 협력사, 그리고 지역사회와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With POSCO를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임직원 각자가 새로운 시대, 미래세대를 위해 더불어 함께 발전하고 배려와 공존, 공생의 가치를 추구하는 성숙한 기업문화를 새로운 포스코 브랜드로 만들어 나감으로써 자부심과 긍지가 넘치는 포스코, 떳떳하고 당당하고 자랑스러운 포스코인, 그래서 위대한 포스코, the POSCO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시주주총회에서 질의 응답중인 최정우 신임 포스코 회장 <포스코 제공>

그러면서 최 회장은 포스코 각 사업부문에 대한 방향도 제시했다. 

우선 소재 부문은 양극재와 음극재 사업을 통합해 R&D와 마케팅 시너지를 높인다. 원료가 되는 리튬, 인조흑연 사업화도 촉진해 에너지소재 분야에서 글로벌 TOP Tier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다. 제철소 화성부산물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탄소소재 사업도 적극 검토한다. 

에너지부문에서는 삼척석탄화력을 미세먼지 걱정 없는 친환경 발전소로 건설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LNG터미널과 같은 LNG 미드스트림 사업을 국내외에서 발굴한다. 

신사업 발굴은 고유기술 중심에서 개방된 협업 방식으로 전환하고, 총괄책임자로 외부 전문가를 영입해 신사업에 맞는 진취적 문화를 진작하고 실행력을 높인다. 

대북사업은 단기적으로는 철강사업과 그룹사 사업에 활용되는 자원의 사용과 개발에 중점을 두며, 장기적으로는 인프라 구축, 철강산업 재건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포항, 광양 지역사회에는 벤처밸리 등 자생적인 신 성장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게 지원하고, 복리후생 시설의 공동사용 등 협력사에 대한 처우를 개선한다. 

또한 윤리경영과 투명경영을 강화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강력하게 실행하기 위해 경영진, 사외이사,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기업시민위원회’를 신설한다. 

최 회장은 취임사에서 "100년 기업으로 가고 있는 우리는 강대국들간의 무역전쟁, 4차 산업혁명, 급변하는 남북관계 등 격변의 시대를 맞고 있다"며 "기업 또한 모든 경영활동이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실시간으로 연결되는 시대에 수익창출 그 이상의 역할과 기대가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건강한 사회가 지속성장의 기반이라는 인식 하에 더불어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길을 찾아야만 하는 때"라고 강조했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