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배터리 게이트',역대 최대 규모 집단 소송으로 번지나...소비자단체도 소송전 준비
상태바
아이폰 '배터리 게이트',역대 최대 규모 집단 소송으로 번지나...소비자단체도 소송전 준비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1.02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법무법인 이어 소비자 단체도 소송전 준비...국내선 참가자만 배상 받을 수 있어

애플이 구형 아이폰에 대한 '고의 성능 저하' 사실을 인정하며 국내외 소비자들이 대규모 소송에 나서며, 국내 집단소송 사상 최대 규모의 법정 분쟁이 예고됐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아이폰 배터리 관련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추진중인 법무법인 한누리, 휘명 등에 이어 소비자주권시민회의도 애플을 상대로 한 집단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팀 쿡 애플 CEO

오늘(2일) 오전 기준 한누리 측에 소송 참가 의사를 밝힌 사람은 24만2135명이다. 휘명 측과 함께 소송을 진행할 소비자들도 수천명 수준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소비자법률센터도 집단소송을 진행하기로 밝히며 '배터리 게이트'는 국내 집단소송 사상 최대 규모의 소송으로 번질 전망이다. 앞서 미국 사용자들은 애플을 상대로 1000조원대의 집단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다만 미국의 경우 집단소송에서 승소하면 해당되는 소비자 모두가 배상을 받을 수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소송에 참여한 사람들만 배상을 받을 수 있다. 

애플은 지난해 12월 28일(현지시간) 배터리 게이트에 대해 "우리의 목표는 언제나 소비자들이 사랑할 만한 제품을 만드는 일이며 아이폰을 가능한 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고객의 신뢰가 모든 것을 의한다"며 "고객의 신뢰를 얻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후속조치로 배터리 교체비용 50달러 지원에 나섰으나 성난 소비자들을 달래기엔 역부족인 모양새다. 애플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신형 아이폰 판매를 위해 구형 아이폰의 성능을 일부러 낮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애플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지 않은 것이 이유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애플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아이폰 사용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공개하지 않았다"며 "이는 소비자에 대한 제조사이 의무를 위반한 것이고, 구형 아이폰을 신형 아이폰으로 교체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꼼수였으며 소비자를 속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1~3년 사이에 성능이 저하되는 업데이트를 한다는 고지를 받았다면 소비자들은 당연히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을 것이고, 다음에 휴대폰을 구매할 때 애플이 아닌 다른 회사 제품을 고려했을 것"이라고 "신제품 구입을 유도하기 위해 일반적인 휴대폰 구입주기인 2년으로 배터리 성능을 맞추어 놓은 것이 아닌가 의구심이 충분히 간다"고 덧붙였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