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 1호기 영구정지...文 대통령 "탈핵 시대 진입과 산업용 전기요금 재편"
상태바
고리 1호기 영구정지...文 대통령 "탈핵 시대 진입과 산업용 전기요금 재편"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6.19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탈핵시대' 선언과 정책방향 제시
고리 1호기(좌)와 3호기(우)

1977년부터 전력 생산을 시작한 대한민국 최초의 원자력 발전소 고리 1호기가 19일 0시를 기해 가동을 멈추고 영구정지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탈핵 시대'를 선언했다. 

아울러 친환경 에너지 정책 적극 추진과 산업용 전기요금 재편 가능성도 언급했다. 

고리 1호기는 국내 첫 원전이면서 영구정지된 첫 원전이다. 5년간 원자로 냉각 기간을 거치고 2022년부터 해체작업이 시작된다. 지난 2007년 30년의 설계수명이 만료됐지만 10년 연장 결정으로 총 40년간 누적발전량 1억5358만MWh를 기록했다. 

문 대통령은 이 날 행사에서 "고리 1호기의 가동 영구정지는 탈핵국가로 가는 출발이자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대전환"이라며 대한민국의 탈핵화를 선언했다. 

이어 "고리 1호기는 대한민국 경제성장을 뒷받침했고, 이후 늘어난 원전으로 우리는 경제발전 과정에서 크게 늘어난 전력수요에 대흥할 수 있었다"며 "고리 1호기는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역사화 함께 기억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의 전면 백지화와 설계 수명을 연장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아울러 친환경 에너지 정책 수립을 강조했다. 

그간 산업계에서는 탈원전으로 인한 전력 수급과 전기료 상승 우려가 제기돼 왔다. 이를 의식한 듯 문 대통령은 "탈원전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고 후손들을 위해 지금 시작해야만 하는 일"이라며 "탈핵, 탈원전 정책은 핵발전소를 긴 세월에 걸쳐 서서히 줄여가는 것이어서 우리 사회가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산업용 전기 요금 재편도 언급했다. 

그는 "친환경 에너지 세제를 합리적으로 정비하고 에너지 고소비 산업구조도 효율적으로 바꾸며 산업용 전기 요금을 재편해 산업부분에서의 전력 과소비를 방지하겠다"며 "산업 경쟁력에 피해가 없도록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중소기업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고리 1호기 영구 정지는 우리에게 또 다른 기회다. 원전 해체 기술력 확보를 위해 동남권 지역에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고 적극 지원하겠다"며 "대한민국이 원전 해체 산업 선도국가가 될 수 있도록 정부는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