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산업용 소물인터넷' 시장 공략 박차...어드밴텍과 협력해 LTE-M GW 출시
상태바
KT, '산업용 소물인터넷' 시장 공략 박차...어드밴텍과 협력해 LTE-M GW 출시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6.16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드밴텍과 MOU 체결...LTE-M 기반의 게이트웨이 출시해 B2B 시장 노린다
KT와 어드밴텍 코리아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KT IoT사업전략담당 이광욱 상무(오른쪽 세번째)와 어드밴텍 코리아 정준교 지사장(왼쪽 세번째)와 관계자들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

KT가 산업용 소물인터넷 시장 공략에 나섰다. 소물인터넷이란 소량의 전력과 데이터로 사물을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기술을 말한다. 

KT는 어드밴텍 코리아와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어드밴텍 코리아 본사에서 LTE-M 게이트웨이 출시를 발표하고, '산업용 소물인터넷 시장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LTE-M 기반으로 개발된 어드밴텍의 IoT 게이트웨이 'UBC-222' 출시, 소물인터넷 B2B 시장 공동 개척을 목표로 한다.
 
KT와 어드밴텍 코리아는 KT LTE-M 통신 기능을 탑재한 'UBC-222'의 출시를 위해 기존 휴대폰 수준의 통신 품질을 보장할 수 있도록 수 개월간의 필드테스트와 단말검증 테스트를 거쳤다. 특히, 'UBC-222'는 KT의 IoT 플랫폼인 'IoTMakers'와의 연동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해 IoT 디바이스의 연결부터 정보 수집, 관제까지 편리하게 IoT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다.
 
양사는 'UBC-222'를 스마트 시티, 스마트 환경, 서비스 산업, 공장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할 예정이다. 전국망 커버리지와 우수한 통신품질이 확보된 LTE-M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관제가 요구되는 산업 자산 관리, 상태 기반 모니터링, 예측 정비 등의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KT는 "LTE-M은 LoRa 대비 높은 업링크/다운링크 속도를 보장해 다양한 산업환경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보다 많이 수용할 수 있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광욱 KT IoT사업전략담당 상무는 "이번 LTE-M 기반의 IoT 게이트웨이 개발을 통해 기존의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던 혼/간섭이 많은 비면허대역 주파수 통신방식들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솔루션이 될 것이다"며, "어드밴텍과의 협력을 통해 Industry 영역의 소물인터넷 시장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준교 어드밴텍 코리아 지사장은 "어드밴텍은 최근에 산업용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SRP(솔루션 레디 플랫폼, Solution Ready Platform) 전문 회사로의 변혁을 진행하고 있다"며 "KT와 협업을 통해 산업용 사물인터넷 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