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한전KDN, 2023년 레드햇 APAC 이노베이션 어워드 수상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한전KDN, 2023년 레드햇 APAC 이노베이션 어워드 수상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10.13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3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한전KDN]
[사진=한전KDN]

o..한전KDN이 12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레드햇 APAC 이노베이션 어워드 2023(Red Hat APAC Innovation Awards 2023)’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 분야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레드햇 APAC 이노베이션 어워드는 글로벌 오픈소스 솔루션 기업 레드햇이 매년 자사 솔루션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산업, 사회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온 아시아·태평양 지역 기업을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에너지ICT 플랫폼 전문 공기업인 한전KDN은 멀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 기반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인 K-ECP(KDN Energy Cloud Platform)을 구축하여 민간 클라우드 전문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클라우드 사업을 추진하는 등 활동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평이다.

[사진=신영대 의원]
[사진=신영대 의원]

o..특허청이 중소기업 , 소상공인 등에게 지원하는 특허 , 상표 등 산업재산권 관련 침해 소송에 서 승소가 단 1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신영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원내부대표)이 특허청 산하 한국지식재산보호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민사소송 지원 사업은 `2017년 ~ `2023년까지 20건을 지원했으나 패소가 8 건, 포기·취하 2건, 진행중 9건, 분쟁기업과 합의로 소 취하 ( 승소 간주 ) 1건이다. 이 중에는 10 대 그룹과 중소기업 간의 분쟁 10 건도 포함됐다.

한국지식재산보호원은 발명진흥법 시행령 제9조의 9에 따라 2009년부터 지식재산 분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 약자에게 특허, 상표 등 산업재산권 민사소송에 소요되는 법률비용을 지원해왔다.

지원 대상은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으로 신청을 받아 지원심사위원회가 지원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2017년부터 2023년 8월까지 38건의 신청이 있었다 .

신 의원은 “소상공인, 중소기업은 산업재산권 관련 소송에 대응이 쉽지 않아 정부의 도움을 받으려는 건데 승소율이 저조하다” 며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인 만큼 승소율을 높여 질적 성장을 이뤄야 한다” 고 지적했다.

[사진=DN솔루션즈]
[사진=DN솔루션즈]

o..DN솔루션즈가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리는 '서울 ADEX 2023'(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에 참가한다고 13일 밝혔다.

서울 ADEX는 국내 최대 항공우주·방산분야 전문 종합 무역 전시회다. 국내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생산제품의 수출 기회를 확대하고 해외 업체와의 기술 교류 증진을 위해 격년으로 개최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역대 최대 규모로 35개국 550개 업체가 참가할 예정이다. 

DN솔루션즈는 우수한 기술력과 방대한 제품 라인업을 바탕으로, 자동차, IT, 에너지, 의료, 건설을 비롯해 항공우주 부품 가공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롤스로이스(영국), 프랫앤휘트니(싱가포르), 보잉(미국), GE(중국), 에어버스(프랑스) 등 전세계 주요 항공 업체들이 DN솔루션즈의 고객사다. 

DN솔루션즈는 서울 ADEX 전시관 내 항공우주기술연구조합 R&D 융합 기술관과 B홀 871에 부스를 마련하여, 항공기 구조물 부품, 랜딩기어 부품, 엔진 부품 등을 가공할 수 있는 다양한 항공 부품 가공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동시 5축 수직형 머시닝센터 DVF 5000를 통한 임펠러(원심펌프 내부에서 회전하는 날개) 가공 시현을 선보일 계획이다. 

[사진=정우택 의원]
[사진=정우택 의원]

o..전국 시.도 소방본부의 불법주정차 강제처분 훈련이 5년간 6394건 이뤄졌지만, 실적은 4건에 불과했다.

정우택 의원(국회부의장)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실제 강제처분 훈련은 2018년 1건을 시작으로 ‘2019년도 10건, ’2020년도 10건, ‘2021년도 79건, ’2022년도 4095건에 이어 올해 (‘2023년 9월 기준) 2199건 실시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시.도 소방본부별 강제처분 훈련 실시 횟수는 강원 357건, 충남 325건, 경북 299건, 부산 174, 경기 151건, 창원 149건, 충북 90건, 인천 13건 등이다.

유형별 강제처분 훈련 건수는 강제돌파 641건, 차밀기 631건, 강제견인 576건, 차량손괴 331건 순이다.

훈련은 재난 현장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불법 주·정차 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실시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현장에서 강제처분이 실제로 이뤄진 적은 전국적으로 4건에 불과하다.

[사진=볼보트럭코리아]
[사진=볼보트럭코리아]

o..볼보트럭코리아가 지난 10월 10일과 11일 양일간 충북 음성에 위치한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방장비센터에서 글로벌 소방차 전문 제조업체 로젠바우어와 함께 대형 전기트럭 및 전기소방차 관련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기술세미나는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후원으로 국내 소방산업 분야의 탄소중립을 위해 전기트럭 및 전기 소방차 부문의 기술을 공유하고자 마련되었다. 금번 세미나에는 양사 관계자들과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방청 기술위원 및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해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세미나 첫 날에는 볼보트럭코리아에서 볼보 대형 전기트럭의 제품 성능과 기술을 소개하고 전기트럭 차량 전시 및 성능 시연을 통해 소방산업 관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둘째 날은 세계적인 소방차 전문 제작사인 로젠바우어의 전문 기술진과 한국 대리점인 윈어스알엔에이가 함께 전기소방차에 대한 기술 설명과 차량 시연 등에 나섰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 로젠바우어가 선보인 전기소방차에는 볼보트럭의 기술이 집약된 전동 파워트레인 시스템이 장착됐다는 점에서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사진=안랩]
[사진=안랩]

o..안랩이 10월 12일(목) ‘인권경영의 글로벌 동향과 시사점’을 주제로 인권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ESG와 인권경영 분야 전문가인 법무법인 지평 컴플라이언스팀장 민창욱 변호사를 초청해 진행했다. 민창욱 변호사는 ▲인권경영의 배경 및 원칙 ▲유럽을 중심으로 한 인권실사 법제화 동향 ▲국내외 기업의 인권경영 사례 ▲ICT 기업의 인권경영 실천 과제 등을 설명하고 기업 경영에 인권을 내재화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강조했다.

민창욱 변호사는 “인권경영이란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경영이며, 기업은 여러 사람과 폭넓게 대화하며 그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영 활동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안랩 지속가능경영팀 인치범 상무는 “안랩은 ▲2023년 2월 ‘장애가 장애가 되지 않게’ ▲2022년 6월 ‘다양성의 확대를 위해’ ▲2022년 3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필요한 다양성’ 등 인권 교육을 임직원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고용 공감도 향상 및 포용 역량 증진 등 인권과 관련해 실제로 도움이 되는 교육을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사진=대웅제약]
[사진=대웅제약]

o..대웅제약과 디엔코스메틱스가 만든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이지듀(Easydew)’가 대표 제품 ‘DW-EGF 멜라토닝 앰플(이하 멜라토닝 앰플)’을 올리브영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시키며 주요 매장에서 판매를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8월 말 올리브영 온라인몰에서 멜라토닝 앰플을 먼저 선보였던 이지듀는 고객의 높은 호응에 힘입어 1개월여 만에 오프라인 매장으로 판매처 확장에 나서게 됐다. 이지듀는 올리브영 고객을 위한 특별 기획세트 ‘DW-EGF 멜라토닝 앰플 12ml+1ml’ 키트를 온라인몰과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동일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지듀 멜라토닝 앰플은 잡티·기미 개선은 물론 피부 재생에도 도움을 주는 미백·주름 개선 2중 기능성 프리미엄 세럼으로 대웅제약의 R&D기술이 집약된 고활성 피부재생인자 ‘DW-EGF’ 성분을 담았다. 독자적인 미백 성분 ‘멜라 EGF’와 ‘화이트 EGF’가 피부 속 깊이 스며들어 이미 선명해진 잡티뿐만 아니라 곧 피부 표면으로 드러날 잠재적 잡티와 기미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글루타치온, 비타민C 유도체 등 7종의 고효능 미백·탄력 기능성분이 피부 깊숙이 스며들어, 속부터 환하게 밝히고 촘촘하게 탄력을 채운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o..네이버는 12일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창작 도구인 ‘클로바 포 라이팅(CLOVA for Writing)’의 일부 기능을 인플루언서 토픽에 적용했다. ‘클로바 포 라이팅’은 네이버의 콘텐츠 제작 툴 ‘스마트에디터’에 하이퍼클로바X를 결합하여 네이버에서 활동하는 창작자와 사업자의 효과적인 글쓰기를 돕는 도구다. 네이버는 앞으로 클로바 포 라이팅 기능을 네이버 서비스 내 다양한 영역에 확대 적용하여 SME와 창작자가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네이버 인플루언서는 인플루언서 토픽 발행 시 클로바 포 라이팅을 활용해 블로그 요약문과 제목을 빠르게 작성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 토픽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콘텐츠를 묶어 하나의 완성된 글로 재구성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로, 현재 약 2만 명의 네이버 인플루언서가 월 7천 개의 인플루언서 토픽을 발행하고 있다. 클로바 포 라이팅을 통해 창작자들이 인플루언서 토픽을 발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고,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콘텐츠 개발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는 올해 블로그 서비스에서 클로바 포 라이팅을 활용한 AI 글쓰기 기능을 실험하며 기술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현재 AI 글쓰기 체험을 희망하는 일부 블로그 사용자를 대상으로 5일부터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도 클로바 포 라이팅을 시범 적용하여 실효성을 점검하고 있다. 네이버는 실제 블로그 사용자와 블로그 운영진들로부터 다양한 피드백을 수렴하여 클로바 포 라이팅이 창작자에게 더욱 유용한 글쓰기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성능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o..카카오의 커머스CIC가 인기 브랜드 톡스토어와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맺고, 해당 브랜드 상품을 최대 86%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는 ‘브랜드 톡스토어 친구전용 혜택받기’ 프로모션을 15일(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용자들은 카카오톡 네 번째 탭인 쇼핑탭 상단 ‘브랜드 혜택’ 프로모션 탭에서 50여 개 인기 브랜드의 톡채널 친구 전용 할인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프로모션 탭에서 관심 있는 브랜드 톡스토어를 선택하고 톡채널 추가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브랜드가 선정한 상품들을 초특가로 구매 가능하다.

이번 프로모션에는 뷰티, 식품, 패션∙스포츠, 리빙∙유아동, 가전 카테고리 내 다양한 브랜드들이 참여한다. LG생활건강 실크테라피 오리지널 라이트 에센스는 45% 할인된 8500원, 달바 화이트트러플 아로마틱 미스트 세럼은 55% 할인된 3만78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피죤 세탁세제 울터치 4L는 59% 할인된 6900원, 뉴트리원 이롬 과채습관 옐로 6팩은 67% 할인된 5900원에 구매 가능하다.

또한 카카오쇼핑포인트 적립 이벤트도 연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5개 이상의 브랜드와 톡채널과 친구를 맺으면 최소 300p에서 최대 3000p까지 카카오쇼핑포인트로 랜덤 지급한다.

[사진=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사진=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o..김연섭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대표가 환경부가 추진하는 ‘1회용품 ZERO 챌린지’에 동참했다.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상 생활 속 일회용품 사용은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생활화하고 사회구성원의 공감대를 형성해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범국민적 환경보호 캠페인이다. 캠페인은 지난 2월 환경부를 시작으로 기관 또는 인물이 일회용품 줄이기를 약속하는 게시물을 SNS에 올리며 다음 주자를 지목하는 방식이다.

지난달 정승원 롯데이네오스화학 대표의 지목을 받은 김연섭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대표는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늘리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번 챌린지 참여를 계기로 직원들과 함께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에 동참하며 더 나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LG화학]
[사진=LG화학]

o..LG화학이 GS칼텍스와 함께 친환경 바이오 원료 사업을 가속화한다.

 양사는 12일 LG화학 마곡 R&D 캠퍼스에서 LG화학 신학철 부회장, GS칼텍스 허세홍 사장 및 양사 연구개발 인력이 참석한 가운데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재의 핵심 원료인 3HP(3-Hydroxypropionic acid: 3-하이드록시프로피온산) 공동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2021년 양사가 3HP 양산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개발협약(JDA)을 체결하고 지난해 7월, GS칼텍스 여수공장에 3HP 실증플랜트를 착공한데 이은 것이다. 최근 완공된 이 공장은 2024년 1분기 본격적인 시제품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3HP는 식물성 유래 원료의 미생물 발효 공정을 통해 생산되는 친환경 물질이다. 3HP로 만든 플라스틱은 뛰어난 생분해성과 높은 유연성을 지닌 고분자로 다양한 일회용품 소재를 대체할 수 있다. 또, 3HP는 바이오 아크릴산(Acrylic Acid)으로 전환되어 기저귀에 적용되는 고흡수성수지(SAP) 및 도료, 점·접착제, 코팅제, 탄소섬유 등 여러 소재의 원료가 될 수 있는 차세대 플랫폼 케미컬(Platform Chemical)로 각광받고 있다.

전세계적으로도 3HP에 대한 기술 개발 시도는 있었으나 아직까지 상용·상업화된 사례는 없기 때문에 양사의 시제품 생산은 세계 최초의 3HP 상용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LG전자]
[사진=LG전자]

o..LG전자가 13일까지 열리는 아시아 최대 규모 영화 축제인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와 손잡고 신인/독립영화 감독에게 수여되는 「LG 올레드 뉴 커런츠」, 「LG 올레드 비전」 2개 상을 신설했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영화에 주어지는 「LG 올레드 뉴 커런츠 상」에는 파티판 분타릭(태국) 감독의 솔리드 바이 더 씨>가, 한국 영화에 수여되는 「LG 올레드 비전 상」에는 정범, 허장 감독이 공동 연출한 한 채>가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각각 3천만 원의 상금과 77형 LG 올레드 에보(evo)가 부상으로 수여됐다.

12일 시상식이 개최된 부산 ‘KNN시어터’ 로비에서는 LG전자의 10년 올레드 기술력을 상징하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M(모델명: 97M3)이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 제품은 현존 최대 크기인 97형 올레드 TV에 세계 최초로 4K 해상도·120Hz 주사율 규격의 영상을 전송하는 무선 솔루션을 탑재했다.

시상식 무대에서는 2023년형 LG 올레드 에보(모델명: 77G3) 2대가 출품작 관련 영상을 소개했다.

LG전자는 이번 시상을 통해 국내외 재능 있는 신인 영화감독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압도적인 명암비와 색 표현력으로 많은 영화인들에게 영상품질 참조용 디스플레이로 선택 받고 있는 LG 올레드 TV의 기술력을 알렸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