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日KDDI와 5G·6G 핵심 '5G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협력' MOU..."차세대 리더십 발판 마련"
상태바
삼성, 日KDDI와 5G·6G 핵심 '5G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협력' MOU..."차세대 리더십 발판 마련"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3.09.2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사, 기술 발전 및 신규 5G 사업 모델 발굴
2030년까지 연평균 약 50%의 높은 성장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일본 통신사인 KDDI와 함께 독립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관련한 연구 개발 및 사업 서비스 발굴에 박차를 가한다.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은 끊김없이 빠르게 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어 5G시대를 비롯 향후 6G시대의 핵심기술로 평가받는다.

26일 삼성전자가 일본 이동통신사업자 KDDI와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이준희 부사장은 "이번 업무 협약은 양사의 미래에 대한 비전과 앞선 기술력을 결합해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유의미한 진전"이라며,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차세대 통신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모바일 네트워크 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하나의 물리적인 이동통신망을 다수의 독립된 가상 네트워크로 나누는 기술로, 초저지연이 필요한 자율주행이나 초고속이 요구되는 고화질 스포츠 경기 생중계 등 다양한 서비스별 맞춤형 통신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

양사는 2020년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시연했고, 올해 초 일본 도쿄 시내의 5G 단독모드(Stand Alone) 상용망 환경에서 기지국 지능형 컨트롤러(RIC)를 활용해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검증에 성공한 바 있다.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활용한 신규 5G 사업 모델과 다양한 상용 서비스 발굴 등을 위한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향후 5G 및 차세대 통신망에서 다양한 서비스의 확산을 촉진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시장 규모가 연평균 약 50퍼센트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