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누진단계 진입 알려주는 '스마트 에너지미터' 주목 ...SKT
상태바
전기요금 누진단계 진입 알려주는 '스마트 에너지미터' 주목 ...SKT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5.28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 기준 누적 전력 사용량과 예상요금 스마트폰에서 확인

가정의 전력 사용량을 측정하고, 누진 단계 진입 여부를 알려주는 IoT(사물인터넷) 전력 사용량 측정기가 나왔다. 에어컨 사용이 잦은 여름철, 효과적인 전력 사용 계획을 세워 누진세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실시간 전력 사용량과 당월 예상 전기료 등의 각종 정보와 누진 단계별 진입 알람 등을 통해 사용자의 누진요금 탈출을 도울 IoT기기인 '스마트 에너지미터'를 28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에너지미터'는 월 기준 누적 전력 사용량과 예상 요금을 사용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손쉽게 확인하고 가정의 전력 사용량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돕는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스마트 에너지 미터 <사진=SK텔레콤>

무더위가 기승을 부렸던 지난해의 경우 7월에는 19만 가구의 전기요금이 6월 대비 2배 이상 올랐으며, 8월에는 291만 가구가 누진제의 대상이 되어 높은 전기료를 내야 했다.
 
이는 사용자가 하루에 어느 정도의 전기를 써야 누진제 적용을 받지 않는지, 현재 전력 사용량이 어느 정도인지, 하루에 어느 정도 전기를 써야 누진요금을 피할 수 있는지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였다.
 
'스마트 에너지미터'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한 1일 목표 전력 사용량에 도달하거나, 누진 단계(1단계: ~200kWh, 2단계: ~400kWh, 3단계: 400kWh)에 맞춰 누진요금 적용을 받는 2단계 이상 진입 시 알림 문자를 보내 사용자들의 효율적 전기 사용을 돕는다.
 
SK텔레콤은 '스마트 에너지미터'를 통해 여름철마다 정확한 사용량의 확인 없이 불안한 마음으로 에어컨이나 선풍기 같은 냉방기를 사용해야 했던 사용자들의 불편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스마트 에너지미터' 사용자는 월 누적 사용량과 예상 요금 외에도 일 기준 시간대별 사용량과 최근 1주일의 일일 사용량, 최근 4주간의 주별 사용량, 최근 12개월의 월별 사용량도 확인 가능하다.

'스마트 에너지미터'는 기기비용 6만6000원으로 동봉된 상세 매뉴얼과 동영상을 통해 댁내 분전반(두꺼비집)에 설치하고 와이파이로 연동시키면, 별도의 월 사용료나 일체의 약정 없이 사용 가능하다.
 
'스마트 에너지미터'는 SK텔레콤의 전국 공식인증대리점 및 SK브로드밴드의 80개 홈고객센터, 전국 230여개 할인마트 내 SK브로드밴드 매장 등의 오프라인 매장과 11번가, G마켓, 옥션, 롯데홈쇼핑 등 온라인 매장에서 구매 가능하다.

SK텔레콤이 실시간 전력 사용량과 당월 예상 전기료 등의 각종 정보와 누진 단계별 진입 알람 등을 통해 사용자의 누진세 탈출을 도울 IoT기기인 ‘스마트 에너지미터’를 출시했다. <사진=SK텔레콤>

앱은 SK텔레콤의 스마트홈 전용 앱으로 사용 가능하며, 원스토어와 구글스토어, 애플스토어에서 'SK텔레콤 스마트홈'으로 검색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산업용이나 일반용 전기를 사용하는 점포나 상가의 경우 '스마트 에너지미터'로 정확한 전력 사용량 측정은 가능하지만, 요금 예측을 할 수 없어 추후 점포나 상가를 위한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다.
 
차인혁 SK텔레콤 IoT사업부문장은 "지난해 여름 무더위와 전기료 부담 가운데 어려움을 겪으셨던 고객분들이 약정이나 월 사용료 부담 없는 스마트 에너지미터를 통해 가계 에너지 비용 절감에 도움을 얻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IoT 기기들로 고객 생활편의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