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동국씨엠, Metal Trend 2024·2025 성료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동국씨엠, Metal Trend 2024·2025 성료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09.0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6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동국제강]
[사진=동국제강]

o...동국제강그룹 동국씨엠이 6일 수하동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Metal Trend 2024·2025’ 행사를 진행했다.

동국씨엠은 그룹 분할 전 진행하던 ‘디자인 트렌드 및 신제품 발표회’를 ‘Metal Trend’ 행사로 발전시켜 진행했다. 당일 행사는 동국씨엠 디자인팀 주도로 Metal Trend 2024/2025 발표 영상 시청 및 신제품 실물 패널 전시 관람으로 이어졌다.

동국씨엠은 이번 Metal Trend 발표 주제를 ‘& the NEW ERA’(그리고 새로운 시대)로 선정했다. 환경오염·탄소중립 등 사회적 흐름 속 ‘친환경 건축’에 대한 고민과, 바이러스·전쟁 등 변화 속 ‘심리적 안정’을 주는 가전에 대한 생각을 담았다.

프리미엄 건축용 컬러강판 브랜드 럭스틸(Luxteel)은 트렌드 키워드를 ‘NEXT’로 선정했다. ‘다음 세대를 위한 컬러강판’을 의미한다. 동국씨엠은 트렌드 키워드를 중심으로 ‘NATURAL’·‘MODERN’·‘GATE’ 3가지 테마에서 친환경 건축 소재로서의 럭스틸을 제안했다.

[사진=SK브로드밴드]
[사진=SK브로드밴드]

o...SK브로드밴드는 6일 오후 SK브로드밴드 본사에서 사장 취임 후 첫 타운홀 미팅을 갖고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이하 T-B) 시너지를 기반으로 SK브로드밴드의 또 한번 성장을 위한 새로운 도약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최근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AI 활용 분야가 산업 및 생활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기존보다 더욱 강력한 T-B 시너지를 통해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갈 때”라며 취임 배경을 설명했다.

박 사장은 “취임 후 구성원들이 새로운 것을 수용하는 마음이 크다는 것과 사업별 경쟁력이 잘 갖춰져 있다는 것을 느꼈다”는 소회와 함께 “과감한 시도와 혁신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진하자”며 세 가지 분야에서 혁신을 주문했다.

먼저 ‘고객가치 혁신’으로, 고객과 일상을 함께하는 ‘Life Companion(삶의 동반자)’으로 진화를 주문했다. IPTV는 단순히 TV나 영화 콘텐츠를 보여주는 서비스가 아니라 집에서 고객의 시작과 끝을 함께해야 한다며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이 실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홈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나가자고 강조했다.

[사진=기아]
[사진=기아]

o...기아가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 및 물류 전용 PBV 개발 위한 업무 협력에 나선다.

기아는 6일(수) 양재동 본사에서 기아 송호성 사장, 기아 국내사업본부장 권혁호 부사장, 롯데글로벌로지스 박찬복 대표이사, 롯데지주 ESG경영혁신실장 이훈기 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친환경 물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양사는 물류에 최적화된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Purpose Built Vehicle) 개발 및 전동화 관련 신기술 실증 등 친환경 물류(Green Logistics) 사업 전반에 걸쳐 협력할 계획이다

우선 기아는 환경부의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K-EV100)' 캠페인 동참 기업인 롯데글로벌로지스의 친환경 EV 화물자동차 전환을 위해 봉고III EV를 공급하고, 향후에는 롯데글로벌로지스의 친환경 물류 사업에 최적화된 PBV를 개발해 100% 전동화 전환 목표 달성을 위해 공동 협력할 예정이다.

[사진=LIG넥스원]
[사진=LIG넥스원]

o...LIG넥스원이 ‘2023 경북 항공방위물류 박람회(GADLEX 2023, 2023 Gyeongsangbuk-Do Aerospace Defense & Logistics Exhibition)에 참가했다. 박람회는 경상북도와 구미시가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KAIA, Korea Aerospace Industries Association)가 주관하며, 오는 8일까지 3일간 구미코에서 개최된다.

방산혁신클러스터로 지정된 구미시에서 올해 처음 열리는 이번 박람회에는 70여개 업체와 기관이 참가한다. 개최 성과에 따라 향후 정례화 가능성도 거론된다. 전시는 항공방위・UAM・물류 등 3가지 섹터로 구성되며, LIG넥스원은 FA-50 AESA 레이다와 소형 정찰·타격 복합형 드론, 40kg 수송용 드론을 비롯해 현궁과 천궁Ⅱ 등 유도무기를 전시한다.

‘FA-50 AESA 레이다’는 국내 최초로 공랭식을 적용한 전투기용 AESA 레이다로 현재 FA-50에 장착된 기계식레이다(MSA, Mechanical Scanned Array) 대비 ‘다수표적 동시 탐지/추적 능력’ 및 ‘공중/지상 표적 동시추적능력’ 등 다방면에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GaN(질소와 갈륨의 혼합물)소자를 활용한 송수신 모듈을 적용해 소형/경량화를 달성했다.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o...LG유플러스가 우수 개발인력을 영입하기 위해 자사의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기술력을 소개하고, 내부 개발자들과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데브렐 컨퍼런스인 ‘TECH+U+’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오는 11일 오후 서울 마곡 소재 LG유플러스 사옥에서 개최될 예정인 ‘TECH+U+’는 기술 현황을 소개하는 컨퍼런스와 데브렐(DevRel, Developer Relations) 이벤트를 결합한 것으로, 올해 처음 실시하는 행사다.

데브렐은 회사와 개발자 간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교육·커뮤니티·브랜딩·조직문화 개선 등 활동을 일컫는 말로, 최근 개발자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기업에서 도입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플랫폼 사업자로 전환하겠다는 전략 하에, 개발자 중심의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데브렐을 확대 시행하고자 컨퍼런스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주요대학 컴퓨터공학 전공 졸업자 및 관련 업계 재직중인 경력 엔지니어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TECH+U+’는 LG유플러스에서 기술 개발을 맡은 실무자와 임원이 직접 기술 현황에 대해 소개하는 테크컨퍼런스와 채용에 대해 설명하고 자유롭게 소통하는 데브렐 활동으로 구성됐다.

[사진=한전KDN]
[사진=한전KDN]

o...한전KDN이 지난 8월 28일부터 9월 1일까지 순천만 생태문화교육원에서 진행된 “제49회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4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전라남도·순천시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제49회 전국품질분임조경진대회’는 산업 현장의 근로자들이 현장 개선·서비스 등 16개 부문별로 품질개선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대회이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17개 시·도 지역 예선을 거친 273개 우수 품질분임조 참가로 진행되었으며, 에너지ICT 플랫폼 전문기업인 한전KDN은 친환경 에너지ICT 포털 서비스 관련 내용으로 사무간접, 자유형식 등 부문에 3개 팀이 참가하여 품질개선 우수사례를 인정받아 대통령상 금상 2개, 은상 1개를 수상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한전KDN의 K-스마트팀은 문제해결방법론(PRIME)으로 ‘변전소 전력설비 예방점검 IT시스템 개선으로 점검시간 단축’ 활동으로 예방점검 소요시간을 35.6% 감소시킨 성과로 자유형식 분야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사진=SK C&C]
[사진=SK C&C]

o...SK C&C가 연세대학교와 손잡고 디지털 제조 혁신을 위한 미래 인재 양성에 나선다.

SK C&C는 6일, 연세대와 제조 분야 디지털 혁신을 리딩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디지털융합엔지니어링학과’ 석사 과정 신설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대 본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SK㈜ C&C 윤풍영 사장과 연세대 서승환 총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스마트 제조 혁신을 위해 기업 차원에서 기술과 실무 능력을 모두 갖춘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에 대해 SK㈜ C&C와 연세대가 공감하면서 추진됐다.

특히, SK그룹이 반도체·배터리 등 첨단 제조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제조(Digital Manufacturing) 분야 전문 인재들을 양성할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전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석사 과정을 신설해 인재 양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에 따라, 연세대는 기계공학과는 물론 산업공학과, 인공지능학과, 화공생명공학과 등 관련 학과 전문 교수들이 참여해 디지털융합엔지니어링 과정을 설계했다.

‘디지털융합엔지니어링학과’는 연세대 공과대학 석사 과정으로, 입학전형은 물론 학사 일정 모두 연세대 일반대학원 규정에 맞춰 진행된다.

교육 커리큘럼은 AI/Data 기반의 제조/물류 자동화 및 지능화 등 디지털 제조 융합 전문가 양성을 위해 기계공학·산업공학·제어·인공지능융합 영역 등을 연계해 구성된다.

내년 1월부터 신설되는 ‘디지털융합엔지니어링’ 석사 과정 1기 교육생은 SK(주) C&C를 비롯해 SK멤버사 구성원 중 향후 제조 디지털 분야 핵심 전문가로 양성할 인재로 선발한다.

[사진=HD현대인프라코어]
[사진=HD현대인프라코어]

o...HD현대인프라코어가 유럽 건설기계 1위, 2위인 독일, 영국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9월 5일(현지시각) 독일 만하임에서 디벨론(DEVELON) 건설기계 판매 확대를 위한 독일 법인(HD Hyundai Infracore Deutschland)의 기공식을 가졌다. 이날 기공식에는 HD현대인프라코어 오승현 대표이사를 비롯해 만하임시 크리스티안 슈페히트(Christian Specht) 최고 시장, 현지 부동산 투자기업 아들러 그룹 알렉산더 아들러(Alexander Adler)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독일 법인 정식 사업장은 10,650m2(약 3,200평) 규모의 부지에 지상 3층의 최신 사무동과 트레이닝 센터, 서비스 센터, 부품 창고 등을 갖추고 있으며, 2024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특히 독일 법인은 HD현대인프라코어가 유럽에서 처음 도입하는 직영판매점 방식으로 운영된다. 통상 건설장비 업계는 각국에 위치한 딜러를 통해 장비를 고객에게 판매해왔다.

[사진=KG 모빌리티]
[사진=KG 모빌리티]

o...KG 모빌리티가 지난 8월 서울서비스센터(구로동 소재)를 군포시로 이전해 광역서비스센터(군포)로 새롭게 개소하면서 이를 기념하기 위해 서비스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 5일 진행된 ‘광역서비스센터(군포) 준공식’에는 KG 모빌리티 곽재선 회장 및 정용원 대표이사, 선목래 노조위원장, 협력 서비스네트워크 대표 등 관련 임직원을 비롯해 하은호 군포시장, 이학영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 경과보고, 인사말, 외빈 축사, 테이프 커팅 등 행사를 마치고, 최신 설비를 갖춘 정비시설 및 부대시설을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KG 모빌리티 곽재선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광역서비스센터(군포)가 성공적으로 신축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신 많은 관계 기관 및 공사관계자 여러분들께 바쁘신 와중에 준공식에 함께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이번에 신축된 광역서비스 센터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일대의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은 물론 더 나은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KT]
[사진=KT]

o...KT그룹의 IT 서비스 전문기업 KT DS가 국내 시험인증기관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KT DS가 완성한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은 분산돼 있던 국내 대표 7개 시험인증기관(*)의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이를 활용하는 기업과 소비자를 지원하는 국가 차원의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기반구축사업의 주관기관은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원장 신동준)이다.
(*)한국의류시험연구원(주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화합융합시험연구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국기계전지전자시험연구원, FITI시험연구원, KOTITI시험연구원)

해당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혁신기반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부터 4년 간 총 4차에 걸쳐 추진되며, KT DS는 플랫폼의 기반을 구축하고 고도화 및 표준화를 거쳐, 서비스 포탈까지 완성하는 1,2차 사업을 맡았다.

[사진=DN솔루션즈]
[사진=DN솔루션즈]

o...DN솔루션즈가 글로벌 브랜드로의 역량을 강화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증대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6일 DN솔루션즈는 한국을 비롯하여 전세계 고객들이 보다 쉽게 DN솔루션즈에 대한 정보를 얻고 편리하게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새로운 콘텐츠와 기능을 추가하고, 디자인과 UI 환경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고 밝혔다. 

DN솔루션즈는 66개국 155개의 해외 딜러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자동차, 항공, 의료, 에너지, IT, 건설 등 글로벌 고객의 다각화된 수요 산업에 부응하고 있는 글로벌 대표 공작기계 기업이다. 한국을 비롯해 영국, 이탈리아, 호주, 터키 등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사진=창원시상권활성화재단]
[사진=창원시상권활성화재단]

o...창원시상권활성화재단 진해군항상권활성화센터에서는 성공창업의 꿈을 키우는 창업자 및 업종변경 예정자를 대상으로 오는 9월 22일까지 2023 블라썸 창업지원 사업 아이디어 리그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블라썸 창업지원 사업은 진해군항상권 내 창업할 우수 (예비)창업자의 발굴과 교육・코칭 및 창업정착지원금 지원 등을 통해 성장을 지원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창업예정자 선발을 위한 아이디어 리그부터 최종 선정 대상에 대한 창업 과정 지원까지 총 2개년 간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아이디어 리그는 진해군항상권(진해중앙시장 및 화천상가일대) 일원에서 창업하기를 희망하는 19세 이상의 예비청년창업자, 업종변경예정자, 예비소상공인, 예비창업자 등 오는 24년 1월에서 6월 사이 창업할 창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모집하여 10개팀이 최종 선발될 계획이다. 또한 본 사업의 지원업종은 식품, 도소매를 비롯하여 외식 등 요식업, 지역특산품, 예술, 공방 등 다양한 진해군항상권 내 창업 업종을 대상으로 한다.

9월 22일까지 모집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될 아이디어 리그를 통해 9월 25일 최종 선발심사를 진행하며, 최종 선발된 지원 대상 10팀은 창업교육 및 시장조사, 분야별 1:1 맞춤 컨설팅은 물론 재료구입과 인테리어 비용 등 창업마케팅지원금 최대 1,100만 원 등 팀당 2개년 총액 1,400만 원 상당의 창업지원 혜택을 받는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