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시니어 세대를 위한 「TV 공과금 납부」 시범서비스 출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시니어 세대를 위한 「TV 공과금 납부」 시범서비스 출시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7.0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이 시니어 세대를 위한 금융접근성을 개선하고 금융소비자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SK브로드밴드 ‘B tv' 를 통한「TV 공과금 납부」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TV 공과금 납부」서비스는 TV채널의 장점인 큰 화면을 활용하여 서비스 화면 내에서 리모컨을 통한 손쉬운 조작과 휴대폰 인증만으로 ▲국세 ▲지방세 ▲4대보험 ▲전기요금 등 생활 공과금을 간편하게 조회,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TV 공과금 납부 서비스.[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시니어 세대를 위한「TV 공과금 납부」시범서비스 출시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시니어 세대를 위한 금융접근성을 개선하고 금융소비자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SK브로드밴드 ‘B tv' 를 통한「TV 공과금 납부」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TV 공과금 납부」서비스는 TV채널의 장점인 큰 화면을 활용하여 서비스 화면 내에서 리모컨을 통한 손쉬운 조작과 휴대폰 인증만으로 ▲국세 ▲지방세 ▲4대보험 ▲전기요금 등 생활 공과금을 간편하게 조회,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 서비스는 시니어 손님들이 가장 친숙한 채널인 TV를 활용하여 모바일뱅킹의 작은 화면과 조작의 어려움을 보완하고 단순거래를 위해 영업점까지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방문 시 대기 등 여러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이번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하여 하나금융융합기술원과 협업을 통해 65세 이상 사용자를 대상으로 오랜 기간 사전 테스트를 거쳤으며 그 결과 시니어 손님들이 쉽고 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U/X)를 설계했다.

「TV 공과금 납부」서비스는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의 전략적 파트너십 사업의 일환으로 SK브로드밴드 ‘B tv’ 서비스 내 ‘해피시니어’ 메뉴에서 일부 셋탑박스 모델(UHD3) 이용자가 이용 가능하며 향후 양사가 보유한 채널 및 인프라를 활용하여 서비스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하나은행 디지털전략본부 관계자는 “최근 은행들의 디지털금융 확대에 따라 시니어 세대에 대한 금융 소외 현상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며 “시니어 세대들에게 익숙한 TV를 활용하는 등 시니어 손님의 디지털 환경 적응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신한은행, 서초구청과 ‘땡겨요’ 공공배달앱 업무협약 체결.[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서초구청과 ‘땡겨요’ 공공배달앱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6일 서초구청과 ‘서초형 공공배달앱’ 운영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서초땡겨요’ 상품권 등 관련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신한은행 ‘땡겨요’는 ‘혜택이 돌아오는 배달앱’을 슬로건으로 정하고 낮은 중개수수료, 빠른 정산, 이용금액의 1.5% 적립 등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또한 2021년 12월 광진구청, 2023년 1월 구로구청, 5월 용산구청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공공배달앱으로 선정되는 등 큰 성과를 거둬왔다.

신한은행 ‘땡겨요’는 플랫폼의 우수성과 지역사랑 상품권 결제, 할인 혜택 등 차별적인 서비스 역량을 인정받아 ‘서초형 공공배달앱’에도 선정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한은행과 서초구청은 ‘서초 땡겨요’ 서비스를 지역사회의 성공적 협업 모델로 만들고 서초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신한은행과 서초구청은 구민들에게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서초땡겨요 상품권’도 올해 하반기 중 40억원 규모로 발행할 예정이다.

‘서초땡겨요 상품권’은 신한은행 ‘쏠(SOL)’과 ‘서울Pay+’ 에서 1인당 최대 20만원까지 15%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다. 7월 10일 첫 발행이 시작되며 8월부터 12월까지는 매달 1일(공휴일인 경우 익일) 발행된다.

신한은행은 서초구청과의 협업을 통해 서초구의 차별화된 특화상권인 양재 말죽거리, 양재천길, 방배카페골목 등에 ‘땡겨요 매장식사’ 서비스 적용을 확대해 가맹점들의 키오스크 및 태블릿 설치 부담을 줄이고 이용 고객들의 편의성을 증대시킬 예정이다. ‘땡겨요 매장식사’는 음식점 현장결제는 물론 매장 방문 전 음식주문 기능도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다.

또한 신한은행은 ‘서초땡겨요’ 서비스 시작을 기념해 서초구 소재 가맹점을 대상으로 자체 쿠폰 발행을 통해 직접 마케팅 할 수 있는 ‘사장님 지원금’을 최대 40만원(신규 입점 20만원, ‘서초땡겨요’ 출시 기념 10만원, 매장식사 서비스 입점 가맹점 10만원) 제공하고 이용 고객들을 위해 3천원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17일부터 진행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경영 실천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자체와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ESG 경영에 진심을 담아 ‘땡겨요’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 땡겨요는 출시 1년 6개월만인 지난 6월말 기준 ▲누적 가입고객 수 240만명 ▲가맹점 11만 5천여개 ▲월별 MAU 71만 6천여명(모바일 인덱스 기준) ▲누적 주문금액 1,170억을 돌파해 명실상부 Top4 배달앱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올 하반기중 전국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4대연금 수급계좌만 바꿔도 캐시백 혜택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4대연금 신규고객을 대상으로 캐시백 이벤트를 오는 9월 20일까지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23년 상반기 중에 우리은행 계좌로 4대연금을 받지 않은 고객이 대상이며, 우리은행으로 연금 수급계좌를 변경하고 및 우리WON뱅킹 이벤트 페이지 응모를 통해 참여가 가능하다.

4대연금 수급 계좌를 변경한 고객에게는 5만원의 캐시백(현금) 혜택과 우리WON뱅킹 「국민연금 수급계좌 변경서비스」를 이용해 연금계좌를 변경한 고객에게는 편의점 5천원 쿠폰이 추가로 제공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연금을 수령하는 시니어 고객에게 혜택을 드리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일상에서 이용하는 금융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고객에게 더 나은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 지난 4일부터 우리WON뱅킹에서 국민연금 수급 정보를 확인해 간편히 수급계좌를 변경할 수 있는 ‘국민연금 수급계좌 변경 서비스’를 시행 중이다.

○...하나증권, "종목 순위 맞히고 상금 받아가세요!"

하나증권(대표이사 강성묵)은 등락률이 높은 종목 1위부터 3위까지 모두 맞힌 손님에게 상금 100만 원을 주는 ‘등락률 순위 맞히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매주 토요일 하나증권이 제시하는 10개 종목 중 주가 등락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3개 종목을 순위 매겨 응모하면 된다. 다음주 월요일까지 신청가능하며, 결과는 해당 회차 주의 금요일 장 종료 후 발표된다.

하나증권 계좌를 보유한 손님이라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이전 1주일간 국내·해외 주식을 100만 원 이상 거래한 손님에게는 응모권 1장이 추가 제공된다.

당첨자가 여러 명일 경우 상금은 당첨자 수로 나눠 지급되며, 당첨 손님이 없을 경우 해당 회차 상금은 차주로 이월 된다. 마지막 회차에도 당첨 손님이 없을 경우는 해당 회차 참가자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상금을 배분한다.

‘등락률 순위 맞히기’ 이벤트는 8월 25일 까지 진행되며, 하나증권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인 ‘원큐프로’ 또는 ‘원큐스탁’을 통해 참여가능하다.

최원영 하나증권 디지털본부장은 “손님들이 투자를 쉽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마련한 이벤트” 라며 “손님들의 사용자 경험 확대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NH농협증권, 해외 기업공시 번역 서비스 OPEN.[사진=NH농협증권]

○...NH투자증권, 해외기업공시 번역요약 서비스 오픈

NH투자증권이 해외 4개국 기업공시 번역·요약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오픈했다고 7일 밝혔다. 

국내 투자자들의 해외주식 투자는 늘어나고 있지만 해외 기업들의 거래소 공시는 번역 문제, 복잡한 내용 및 방대한 분량 등으로 내용을 파악하고 대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NH투자증권의 기업공시 번역·요약 서비스는 각 해외 거래소의 기업공시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주요 내용을 번역 후 요약해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이다. 

이번 서비스는 미국, 중국, 일본, 홍콩 4개 해외 주요국을 대상으로 하며, 수시공시 외에 연간/분기 보고서, 주총안건, 대주주 지분변동, 배당 등의 공시를 제공한다. NH투자증권 고객들은 해당 서비스를 NH투자증권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QV, NAMUH) 해외주식 현재가 공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적시성 있는 기업공시를 위해 공시가 거래소에 등록된 후 평균 2분 30초 이내에 번역 후 요약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최적의 매매타이밍을 찾는 해외주식 투자자들에게 유용하다.

NH투자증권 정중락 WM Digital사업부 대표는 “해외주식 투자수요가 높아졌지만, 투자자들 입장에서 여전히 해외 주식시장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제한적”이라며, “이번 기업공시 서비스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해외주식 투자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한 솔루션을 끊임없이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NH투자증권은 해외주식 투자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영국주식 당일 재매매 서비스 및 영국주식 실시간시세 무료이벤트, 영국주식 최소수수료 무료이벤트를 포함해 일본 실시간시세 무료 제공, 업계 최초 24시간 미국주식 매매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한 지난해부터 업계 최초로 해외주식 리테일 대여풀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중국, 홍콩 증시에 상장한 주식 매수 시 종목별로 50% 또는 100%로 차등화된 증거금을 적용하는 차등 증거금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ESG캠페인 ‘띵크어스’ 크리에이터 상품 할인 기획전 진행.[자료=롯데카드] 

○...롯데카드, ESG캠페인 ‘띵크어스’ 크리에이터 상품 할인 기획전 진행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가 디지로카앱 띵샵에서 ESG 캠페인 ‘띵크어스(THINK US & EARTH)’에 참여 중인 지역 업체, 작가 판매 상품을 30%, 50% 할인해주는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띵크어스’는 롯데카드의 ESG 캠페인으로, 지역 특산품과 친환경 상품 유통, 지역민 고용 등으로 지역 경제를 살리는 가치 창업가 ‘로컬 크리에이터’, 잠재력이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신진 작가 ‘히든 크리에이터’를 홍보하고 지원한다.

7월 16일까지 디지로카앱 띵샵에서 열리는 ‘띵마트’ 기획전에서는 띵샵에 입점 중인 총 10팀의 로컬 및 히든 크리에이터가 참여해 대표 상품을 30% 쿠폰 할인 판매한다. 또 17일부터 30일까지 열리는 ‘띵크어스 반띵’ 이벤트에서는 띵크어스 캠페인의 열네 번째 로컬 크리에이터인 ‘제주펫’이 제주 특산물로 만든 반려견 수제 간식을 50% 쿠폰 할인 판매한다. 각 기획전의 상품 할인 쿠폰은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

기획전 판매 상품은 △증강현실(AR) 기반 콘텐츠 제작 기업 ‘주렁주렁스튜디오’의 ‘설화탐정AR’ 도서 시리즈 △충남 천안 ‘링크 앤 라이프 릴리’의 디퓨저, 향초 △전남 고흥 '담우'의 건나물, 장아찌 △경남 김해 '메종물랑'의 수제 참기름, 그래놀라 △경북 김천 '투마루'의 호두빵 △제주 '제주펫'의 제주 특산물 반려견 수제 간식 △경기 광주 '바이오청국장'의 낫또, 청국장 △'토민'의 제철 과일 탄산음료 △강원 강릉 '더루트컴퍼니'의 감자칩 △히든 크리에이터 '프리다옥' 작가의 포스터, 다이어리 세트 등이다.

롯데카드는 띵크어스 캠페인에 참여한 크리에이터 업체들이 상품 판로를 확장하고 매출을 높일 수 있도록 회원 전용 쇼핑몰인 띵샵 입점 기회를 제공해왔다. 지난 5월에는 띵샵 기획전 매출 효과로 입점 업체의 띵샵에서의 5월 평균 매출이 직전 3개월 월 평균 매출 대비 약 7배 늘기도 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띵크어스는 지역 특산품과 친환경 상품 유통, 지역민 고용 등으로 지역 경제를 살리는 기업과 잠재력이 있는 신진 작가를 홍보하고 지원하는 ESG 캠페인으로, 롯데카드는 참여 업체에 띵샵 입점을 제안해 추가적인 매출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라며 “고객의 참여가 지역 경제를 살리고 신인 작가를 발굴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뜻 깊은 기획전인 만큼, 많은 고객이 관심을 가져주시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