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롯데카드,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과 빅데이터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롯데카드,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과 빅데이터 업무협약 체결
  • 김세연 기자
  • 승인 2023.05.1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카드가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과 빅데이터 분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력을 통해 롯데카트 결제 데이터 기반 상권 분석 및 초개인화 추천 모델 공동 개발 등 여러 상품을 개발하고 분석할 예정입니다. 또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 ‘데이터스(datus)’ 상권분석 서비스, 빅데이터 분석 예측모형 등을 고도화합니다. 양 기관이 올해 각각 빅데이터 분야 정부 국책 과제에 응모하는 경우에는 정부 제안 내용을 서로 자문해주고 관련해 공동 연구에도 나설 것으로 기대됩니다.

키움증권이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판매를 기념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청년펀드는 사회초년생인 2030세대가 목돈을 마련하기 적합한 상품으로 연간 최대 240만원 한도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펀드를 이벤트 내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해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 상품들을 제공합니다. 절세 상품에 대한 청년층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이벤트 참여자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 모았습니다.  

○...롯데카드,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과 빅데이터 업무협약 체결

롯데카드가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과 16일 서울시립대학교에서 ‘빅데이터 분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은 롯데카드 고영현 데이터사이언스실장과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 전종준 원장, 강민규 빅데이터연구센터장, 엄영호 복잡계연구센터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립대학교 본관에서 진행됐다.

롯데카드와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은 이번 협약으로 △롯데카드 결제 데이터 기반 상권 분석 및 초개인화 추천 모델 공동 개발 △공동 과제 수행을 위한 연구 협의체 구축 △데이터 분석 방법론 등 지식 공유를 통한 산학 지식 아카이브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에서 롯데카드는 카드 회원, 가맹점 결제 데이터 등 당사가 보유한 소비 데이터를 연구원에 공급한다. 또 도시 빅데이터 분석에 전문성이 있는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과의 공동 연구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 ‘데이터스(datus)’ 상권분석 서비스, 빅데이터 분석 예측모형 등을 고도화한다. 양 기관이 올해 각각 빅데이터 분야 정부 국책 과제에 응모하는 경우에는 정부 제안 내용을 서로 자문해주고 관련해 공동 연구에도 나선다.

고영현 롯데카드 데이터사이언스실장은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의 카드와 도시 빅데이터 분석 분야의 강점을 결합해 데이터스 서비스 등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심도 높은 분석 모델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라며 “연구원과 다방면의 학술 지식 교류도 지속해 데이터사이언스 경쟁력을 한 차원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원은 빅데이터 수집·활용을 통한 도시연구, 데이터 분석을 통한 AI 연구 등을 추진하는 학내 연구기관으로, 카드사와는 이번에 처음으로 빅데이터 업무협약을 맺었다.

한편, 롯데카드는 금융/유통/통신/모빌리티 등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들과도 데이터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지난해 5월 '디지털 라이프 데이터 댐' 사업에, 6월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 사업에 참여했으며, 각 참여사들과 이종 산업 데이터를 융합하고 활용해 상호 시너지를 창출할 신사업 발굴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청춘, 사유를 배우다…교보생명 '광화문글판 에세이 공모전 시상식' 성료

교보생명이 광화문글판을 통해 한국 문학 발전을 이끌 청춘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교보생명은 지난 15일 광화문 본사 23층 도전실에서 '2023 광화문글판 대학생 에세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시상식에는 편정범 교보생명 대표이사 사장과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회 관계자, 이정화 대산문화재단 사무국장, 수상자 및 가족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축사에 나선 편 사장은 "여러분들의 재능, 노력, 진심이 담긴 글이 인정받은 것으로 자부심을 가져도 좋을 훌륭한 성과"라고 축하 인사를 전하며 "언젠가 교보문고에서 한국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로 만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젊음을 품고 항상 도전하는 마음으로 역량을 가꿔 나아가 달라"면서 "대중에게 영감과 긍정적 영향을 주는 동량으로 성장하시리라 믿는다"라고 덧붙였다.

이 공모전은 광화문글판 문안 의미를 되새기고, 대학생들이 글쓰기를 통해 사유하는 힘을 길러 주고자 교보생명이 2015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에서 1100여명의 대학생들이 '단짝', '동행'을 주제로 한 작품을 출품했다. 교보생명은 수필가 이슬아부터 시인, 소설가, 동화작가,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회와 전문적인 심사를 거쳐 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5명을 선정했다.

작품 '식탁'으로 대상을 받은 김민재 학생(덕성여자대학교 일어일문학과)은 "공모전 안내 포스터를 보고 어려웠던 고등학교 3학년 시절 광화문글판을 통해 위로 받은 기억이 떠올라 투고 했다"며 "큰 상을 받아 영광스럽고 앞으로 글을 즐기면서 쓰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광화문글판 봄편 주제인 단짝, 동행을 특유의 시각으로 풀어냈다. 특히 식탁이라는 보편적인 소재로 가족 이야기를 자기 고백적인 솔직한 문체로 써내려 가 호평을 받았다. 심사위원들은 "주제를 참신하게 풀어 나갔고 문장력이 빼어나다"며 "이 글을 읽는 사람 마음에 환한 빛을 준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교보생명은 대상을 받은 학생에게 장학금 300만 원과 명예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으로 문안 선정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했다.

전체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대상 김민재(덕성여대 일어일문학과) △최우수상 손지원(동국대 국어국문문예창작부) △우수상 박소현(서울대 소비자학과) 김태연(동덕여대 문예창작과) △장려상 이동은(한국과학기술원 생명과학과) 박소현(단국대 문예창작학과) 김민지(충북대 행정학과) 김기림(한남대 국어국문창작학과) 이보민(한국외대 포르투갈어과)

[출처=키움증권]

○...키움증권,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이벤트 진행

키움증권은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이하 청년펀드)』 판매를 기념해 아이패드, 애플워치, 에어팟, GS25 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6월초까지 진행중이다.

청년펀드는 사회초년생인 2030세대가 목돈을 마련하기에 적합한 상품이다. 연간 최대 240만원 한도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절세 상품으로 만 19~34세(병역복무기간 고려 시 만 40세까지) 청년만 가입할 수 있다. 직전 과세기간 급여액 5,000만원 이하(또는 종합소득금액 3,800만원 이하) 조건을 충족 해야하며, 가입 후 소득이 증가해도 연간 총급여 8,000만원(또는 종합소득금액 6,700만원)까지는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청년펀드를 이벤트 기간 내 가입하는 고객 대상으로 아이패드 프로 1명, 애플워치 8세대 5명, 에어팟 프로2 10명을 추첨하여 경품을 지급한다.

청년펀드 가입 시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쿠폰 10,000원도 전원 지급하며, 해당 이벤트를 친구들에게 5번 이상 공유한 고객은 GS25 모바일 상품권도 추첨을 통해 받을 수 있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청년층의 절세 상품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기회에 신규 소득공제 상품에 가입하고 미리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것과 동시에 기간한정 이벤트 혜택을 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SBI저축은행]

○...SBI저축은행, 한국신용평가로부터 기업신용등급 ‘A’ 획득

국내 1위 SBI저축은행이 기업신용평가 기관인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로부터 기업신용등급 ‘A’ 등급을 획득하고 등급전망을 ‘안정적’으로 부여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SBI저축은행은 지난 4월 26일 NICE신용평가(이하 나신평)로부터 ‘A’ 등급을 부여 받은 이후 한신평에서도 동일 등급을 획득하며, 국내 주요 기업신용평가 기관에서 2년 연속 ‘A’등급을 획득하게 됐다.

한신평은 이번 평가에서 업계 1위의 자본력과 시장지위 보유, 우수한 사업기반 및 수익성 확보, 양호한 손실 완충력, 양호한 유동성, SBI그룹의 유사시 지원가능성 등을 이유로 A의 등급을 부여했다.

또한 우수한 사업경쟁력을 바탕으로 업계 1위의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충당금 적립 수준과 자본완충력 등을 고려할 때, 손실흡수능력 및 재무안정성이 양호해 등급전망을 ‘안정적’으로 평가했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나신평, 한신평 등 국내 주요 기업신용평가 기관으로부터 2년 연속 기업신용등급 ‘A’를 획득해 저축은행 업계 독보적인 1위 저축은행의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신뢰할 수 있는 금융기관이라는 것을 검증 받았다”며, “앞으로도 업계 1위 저축은행으로서 안정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이 안전한 금융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삼성화재]

○...삼성화재, 펫 커뮤니티 서비스 'O모O모(오모오모)' 가입자수 10만명 돌파

삼성화재는 고객 호평에 힘입어 펫 커뮤니티 서비스 'O모O모(오모오모)'의 가입자수가 출시 6개월 만에 10만명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오모오모'는 반려인들과 예비 반려인들을 위한 정보 공유 커뮤니티 서비스로지난해 11월 출시됐다. 나만의 귀여운 반려동물 캐릭터를 만들어 앱 내 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어 출시 초기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다.

이는 이용자들의 생생한 후기로 이어지면서 가입자수 확대를 견인했다. 특히 '실제 본인의 반려견과 똑같이 만들 수 있어서 캐릭터에 더 애정이 생긴다'는 반응과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끼리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유용하다'는 평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정 나이대가 선호하는 앱이 아닌 반려동물에 관심있는 다양한 연령층이 고루 가입한 것도 특징이다.

실제 '오모오모'의 가입 연령은 △10대 (15.6%) △20대(26.1%) △30대(23.9%) △40대(20.5%) △50대(11.4%)로 모든 연령의 펫 커뮤니티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달에는 리뉴얼을 통해 커뮤니티 편의성을 높였다. 3D기반의 캐릭터 활동공간에서 커뮤니티는 웹(2D)으로 전환하여 접근성을 높였고, 게시판은 카테고리를 분류해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활동량에 따른 재화(캔)를 지급 받아 상점 내 다양한 아이템을 구입하여, 펫 캐릭터 및 마이홈 꾸미기 기능을 더해 재미요소를 더했고, 친구 초대하기, 대화하기 등 소셜 활동 기능도 업데이트했다.

'오모오모'에서는 금번 업그레이트를 기념하며 프로모션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신규 기능인 아이템캐릭터 꾸미기를 활용한 이벤트가 31일까지 진행된다. 기존 회원 및 신규 회원 모두 참여 가능하며, 인스타그램을 통해 응모할 수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오모오모'의 다양한 캐릭터가 보다 친근하게 고객들에게 인식될 수 있도록 이모티콘, 콜라보 굿즈 등 다양한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반려동물 시장에서 최고의 커뮤니티 서비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신한투자증권, 2023년 하반기 ‘신나고 금융시장 포럼’ 개최

신한투자증권은 2023년 하반기 국내외 경제 및 금융시장 환경과 주요 산업을 전망하는 ‘신나고 금융시장 포럼’을 5월 23일~24일 양일에 걸쳐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신나고(신한 라이브 고고) 금융시장 포럼’은 2023년 하반기 경제 및 자산 시장 환경을 진단하고 전망하는 첫째 날(23일)과 주요 산업 동향 및 전망을 살펴보는 둘째 날(24일)로 나눠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한다.

5월 23일 오후 1시 30분부터 진행되는 포럼 첫째 날은 1부(오후 1시 30분 ~ 오후 2시 50분)와 2부(오후 3시 ~ 오후 4시 30분)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경제 및 외환, 국내외 주식 전망을 발표하고, 2부에서는 국내외 채권, 크레딧 전략과 대체투자, 자산배분 전략을 전망하는 시간을 갖는다.

2023년 하반기 주요 산업 전망을 살펴보는 5월 24일 둘째 날은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4시 40분까지 진행된다. 소비재 및 플랫폼, 모빌리티와 소재/산업재, IT HW, 제약∙바이오, 혁신성장, 금융 등 총 네 가지 섹션 별로 각 개별 산업 전망과 업종 최선호 종목 등을 살펴본다.

신한투자증권 윤창용 리서치센터장은 “40년 만에 맞이한 인플레이션은 30년 만에 가장 강한 긴축으로 이어졌으며 물가와 금리의 동반 상승은 침체 우려로 귀결됐고, SVB 파산을 시작으로 신용위험까지 높아졌다”라며 “불확실한 대·내외 여건에도 금리 인하 기대가 높아지며 주식과 채권 동반 강세가 진행 중이며 개별 테마에서의 급등락까지 반복되고 있어 무엇 하나 예단하기 힘든 시기를 지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덧붙여 “신나고 금융시장 포럼이 2023년 하반기 투자 해법과 선제적 위험 관리뿐만 아니라 안정적이고 유망한 투자 테마를 발굴하는 데 있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밝혔다.

김세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