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최초 플러그인하이브리드 SUV '니로' 출시...항속거리 840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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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최초 플러그인하이브리드 SUV '니로' 출시...항속거리 840km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5.15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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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의 경제성과 SUV의 공간 및 실용성 갖춰

완전 충전 및 주유시 서울-부산 왕복이 가능한 840km 주행거리를 실현한 기아차의 니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가 출시됐다. 국산 차량 중 최초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 SUV다. 

기아자동차는 15일 국산 SUV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이하 니로 PHEV)'와 디자인 고급화 및 신규 사양 적용을 통해 경쟁력을 높인 '2018 니로'를 각각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기아차 '니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제품 이미지 <사진=기아차>

 
니로 PHEV는 SUV 특유의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기반으로, 하이브리드카와 전기차의 장점을 결합해 완전 충전 및 주유시 총 840km의 항속거리를 구현했다. 
 
또한 2018 니로는 통합 배터리팩 적용을 통한 트렁크 용량 증대 및 실연비 개선, 내외장 디자인 고급화, 고객 선호 안전 및 편의사양 신규 적용 등 기존 모델 대비 상품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 니로 PHEV … SUV 특유의 공간 활용성과 최고의 경제성을 동시에 누린다!
 
니로 PHEV는 하이브리드카를 기반으로 별도의 외부충전 시스템을 함께 적용해 전기차의 단거리 경제성과 하이브리드카의 긴 항속거리를 모두 갖춘 것을 강점으로 한다. 
 
또한 SUV의 뛰어난 공간 활용성까지 갖춰 주중에는 출퇴근을 위해 도심 위주의 짧은 거리를 주행하고 주말에는 레저와 여행을 즐기는 고객에게 선택의 폭을 넓혔다. 
 
니로 PHEV는 고효율의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시 전기 모드만으로 최대 40km의 주행이 가능하며, 하이브리드 모드 주행 800km를 포함해 총 840km의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방전의 걱정 없이 주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최고출력 105마력(ps), 최대토크 15.0kgf·m의 카파 1.6 GDi 엔진과 최고출력 60.5마력(44.5kW), 최대토크 17.3kgf·m(170Nm)의 고효율 영구자석형 모터 시스템이 적용돼 최고 합산출력 141마력, 최대 합산토크 27.0kgf·m의 동력성능을 구현했으며,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해 복합 휘발유 기준 18.6km/ℓ, 복합 전기 기준 5.1km/kWh의 연비를 달성했다.
 
아울러 공간 활용성 측면에서도 동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중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하는 한편, 메인 배터리와 서브 배터리의 분산 배치로 골프백과 보스턴백 각각 2개가 적재 가능한 트렁크 공간을 구현했다.
 
기아차는 니로 PHEV의 내비게이션과 스마트폰을 통해 고객들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특화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들은 차량에 탑재된 유보(UVO) 2.0 8인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모드별 주행가능 거리 및 충전완료 예상시간 표시, 요일별, 시간대별 충전 예약시간 설정, 현위치 주변 전기충전소 및 주유소 정보, 애플 카플레이, 기아 T-map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 앱인 유보(UVO) 2.0을 이용해 고객이 원격으로 차량의 시동과 공조장치 등을 제어하거나 예약 충전까지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니로 PHEV의 가격은 프레스티지 3305만원, 노블레스 3535만원이며, 특히프레스티지 트림의 경우 정부 보조금 500만원과 세제 혜택을 반영할 경우 2000만원대로 구입할 수 있어 최상의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 2018 니로 … 배터리 통합으로 공간 활용성 및 경제성 UP, 디자인 고급화
 
2018 니로는 트렁크 후면에 탑재됐던 12V 보조 배터리를 납산에서 리튬 이온으로 변경하면서 차량 하부의 고전압 리튬 이온 배터리에 합치는 통합 배터리팩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보조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고 9ℓ의 추가적인 트렁크 공간을 확보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으며, 또한 배터리 중량 감소를 통해 실연비까지 향상시켜 하이브리드의 경제성을 강화했다.

'2018 니로'(좌)와 '니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사진=기아차>

 
이와 함께 2018 니로는 LED 헤드램프 및 LED 실내등을 추가해 고급감을 향상시켰으며, 유채색 계열의 '딥 세룰리언 블루' 컬러를 추가해 개성 넘치는 외관 이미지를 구현했다.
 
아울러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IMS)을 신규 적용하는 한편, 고객 선호도가 높은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을 전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주행조향 보조 시스템(LKAS), 부주의 운전 경보 시스템(DAA) 등 첨단 안전사양을 신규 탑재함으로써 주행 안전성을 더욱 향상시켰다.
 
기아차는 트렁크 용량 증대 및 실연비 개선, 디자인 고급화 등 상품성 강화에도 불구하고 2018 니로의 가격 인상을 최소화해 세제 혜택을 받을 경우 럭셔리 2355만원, 프레스티지 2565만원, 노블레스 2785만원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니로는 지난해 국산 최초의 하이브리드 SUV 모델로 출시된 이후 국내 소형 SUV 시장에서 판매돌풍을 일으키며 많은 고객의 사랑을 받아 왔다"며, "더욱 향상된 상품성의 2018 니로 및 니로 PHEV 출시로 판매에 보다 탄력이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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