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현대車, 윤석열 대통령 울산공장 방문...“국내 최대 생산 및 수출 달성할 것”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현대車, 윤석열 대통령 울산공장 방문...“국내 최대 생산 및 수출 달성할 것”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03.10 0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9일 목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사진=현대자동차]

ㅇ..현대차가 9일 국가 경제 성장 견인의 핵심 산업시설인 울산공장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국내에서 최대 생산 및 수출에 나서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울산 석유화학복합시설 기공식과 경제인 간담회에 참석한 후 현대차 울산공장을 찾아 자동차 수출 선적부두와 울산5공장 제네시스 생산 라인 등을 둘러봤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에서 여러 변수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생산은 6.9% 증가한 173만2,317대, 수출은 9.9% 증가한 100만9,025대를 기록한 바 있다. 올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욱 불확실해지고 있는 대내외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국내에서 총 185만대를 생산해 108만대를 해외로 수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코로나 발생 원년인 2020년과 비교했을 때 생산은 14.3%, 수출은 28.7% 늘어난 수치이다.

또한 현대차는 대표적인 국내 생산거점인 울산공장을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를 넘어서 글로벌 미래차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울산공장은 단일 공장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생산시설이다. 국산 고유 모델 포니와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차를 양산한 한국 자동차 산업 발전의 역사적인 산실로 연간 최대 110만대를 선적할 수 있는 자동차 전용 부두까지 갖추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023년형NeoQLED[사진=삼성전자]
2023년형NeoQLED[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가 Neo QLEDㆍOLED 등 2023년형 TV 신제품을 9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17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판매 1위 달성을 이끈 Neo QLED를 비롯해 국내 시장에 처음 공개하는 삼성 OLED까지 다채로운 라인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Neo QLED 8K는 기존 3개 시리즈에서 1개 시리즈를 추가해 총 4개 시리즈(QNC900ㆍQNC850ㆍQNC800ㆍQNC700)에 3가지 사이즈(85ㆍ75ㆍ65형)로 총 10개 모델을 선보니다. 2023년형 Neo QLED 8K는 한층 진화한 기술 혁신과 소비자의 일상을 다채롭게 만들어주는 사용성으로 프리미엄 TV가 제공할 수 있는 최상의 시청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황태환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전세계 프리미엄 TV 시장을 이끌고 있는 Neo QLED 8K는 2023년 한층 강화된 성능으로 새로운 시청 경험을 선사하고, 삼성 TV의 기술력이 완성한 OLED도 처음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며 “2023년형 TV 신제품은 풍성한 혜택과 함께 고객들에게 최상의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투루카, 카카오모빌리티와 함께 고품질 카셰어링 제공[사진=투루카]
투루카, 카카오모빌리티와 함께 고품질 카셰어링 제공[사진=투루카]

ㅇ..카셰어링 플랫폼 투루카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모빌리티 상생 협력을 강화한다. 이번 상생 협력으로 카카오T 애플리케이션(앱) 내 투루카 아이콘을 게재하고 투루카 카셰어링 애플리케이션으로 연동시켜 양사 간의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투루카는 △편도형 카셰어링 ‘리턴프리’ △왕복형 카세어링 △배달렌트 등 세 가지 서비스를 중심으로 차량을 제공하는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운영하는 카셰어링 플랫폼이다. 

안종형 피플카 공동대표는 “이번 협력을 통해 각 사의 모빌리티 경쟁력이 한 단계 더 올라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면서, “고객에게 차별화된 고품질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투루카는 지난달 모기업인 휴맥스모빌리티의 패밀리 브랜드 정책에 따라 피플카에서 BI를 변경하며 새롭게 출발했다. 투루는 ‘당신의 이동 생활을 두루두루 하나로 잇는 생생한 모든 이동’이라는 브랜드 비전으로 통합 모빌리티 사업을 강화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SK온[사진=SK온]
SK온 각형 배터리[사진=SK온]

ㅇ..SK온은 오는 15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3’에서 각형 배터리 실물 모형을 전시한다. SK온은 시제품 개발을 완료했고, 올해 안에 시제품 생산에 돌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SK온이 만드는 각형 배터리는 빠른 충전 속도가 특징이다. SK온은 기존 파우치형에 각형을 더함으로써, 공급처를 더욱 다양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SK온은 올해 인터배터리 전시를 ‘무브 온(Move On)’이라는 주제로 꾸밀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창사 이후 처음 인터배터리에 참가했던 지난해에는 ‘출사표를 던지다’라는 의미의 ‘파워 온(Power On)’이었는데, 이제는 확장, 발전한다는 의미로 무브 온을 내세우는 것이다. 

SK온 관계자는 “SK온의 현재를 소개하고 가까운 미래에 전개할 첨단 배터리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SK온이 현재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셀 메이커로 입지를 다졌다면, 앞으로는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통해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M3 라인업 최초의 왜건형 모델 뉴 M3 투어링 국내 공식 출시[사진=BMW코리아]
M3 라인업 최초 왜건형 모델 뉴 M3 투어링 국내 공식 출시[사진=BMW코리아]

ㅇ..BMW 코리아(대표 한상윤)가 M3 라인업 최초의 왜건형 모델인 뉴 M3 투어링을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 뉴 M3 투어링은 BMW M을 대표하는 고성능 스포츠 세단인 뉴 M3의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고스란히 유지한 채 왜건형 모델 특유의 공간 활용성을 더해 운전의 즐거움과 실용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모델이다. BMW의 고성능 브랜드인 BMW M은 뉴 M3 세단, 뉴 M4 쿠페 및 컨버터블에 이어 프리미엄 중형 스포츠 세그먼트에 왜건형 모델인 뉴 M3 투어링을 출시해 더욱 폭넓은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뉴 M3 투어링의 외관은 현대적인 감각과 M 특유의 역동적인 디자인 요소들이 결합돼 스포티한 매력을 발산하는 것으로 보인다. 먼저 앞면에는 수직형 프레임리스 BMW 키드니 그릴과 날렵한 디자인의 BMW 레이저 라이트, 하단의 대형 공기 흡입구가 조화를 이뤄 강렬하고 압도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옆면에는 레이싱 카에서 영감을 받은 블랙 하이글로스 사이드 실과 불룩하게 돌출된 앞뒤 오버 펜더가 적용됐으며, 공격적인 뒷범퍼 및 디퓨저 디자인과 트윈 테일파이프를 통해 강렬한 모습을 완성했다. 여기에 윗면에는 블랙 하이글로스 루프와 루프 스포일러를 장착해 스포티한 감성을 더했다.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실내에는 디지털화된 BMW의 최신 디자인 요소들이 적용됐다. 대시보드 위에는 12.3인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앞좌석에는 탑승객의 몸을 견고하게 지지하는 M 스포츠 시트가 기본 장착돼 트랙에서도 최상의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LG에너지솔루션 인터배터리 2023 부스 조감도[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인터배터리 2023 부스 조감도[사진=LG에너지솔루션]

ㅇ..LG에너지솔루션이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 2차전지 산업 전시회 ‘인터배터리(InterBattery) 2023’에 참가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혁신 배터리 기술로 지속 가능한 미래 삶을 제시하는 글로벌 리더’를 핵심 주제로 차세대 배터리 및 소재·공정 혁신 기술 등을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된 ‘포드 머스탱 마하-E’, ‘루시드 에어’ 차량을 비롯해 사내 독립기업 KooRoo가 사업화를 준비 중인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BSS·Battery Swapping Station), LFP 배터리 셀 등을 전시하며 관람객의 눈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올해 11회 째를 맞는 인터배터리(InterBattery)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최, 한국배터리산업협회 등이 주관하는 산업 전시회다. 올해는 LG에너지솔루션을 비롯한 국내 주요 2차전지 업체, 소재·장비·부품 관련 기업 등 총 198개 업체가 참여할 예정이다.

총 648m2 (72개 부스) 규모로 마련되는 LG에너지솔루션 전시공간 중앙에는 포드(Ford)의 머스탱 마하-E, 미국 전기차 기업 루시드 모터스의 프리미엄 세단인 루시드 에어(Lucid Air)가 자리를 잡는다. 머스탱 마하-E는 포드의 전기차 전환을 이끄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지난해 미국 소비자전문지 컨슈머리포트 최고의 전기차로 선정될 만큼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모델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전고체 전지와 고에너지 밀도의 경량 리튬황 전지 등 차세대 전지, 소재·공정 혁신 기술을 전시하고 친환경적 미래를 위해 앞장서는 LG에너지솔루션만의 ESG 경영을 소개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인터배터리 2023 현장에서 관람객들은 LG에너지솔루션의 차세대 배터리 및 소재·공정 혁신 기술 등을 생생히 체험하며 높은 고객가치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해국제공항 이용 고객 대상 ‘에어포트 서비스 부산’ 론칭[사진=BMW코리아]
김해국제공항 이용 고객 대상 ‘에어포트 서비스 부산’ 론칭[사진=BMW코리아]

ㅇ..BMW 그룹 코리아(대표 한상윤)가 오는 13일부터 김해국제공항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에어포트 서비스 부산’을 운영한다. BMW 그룹 코리아의 에어포트 서비스는 공항을 이용하는 BMW 및 MINI 고객을 대상으로 차량 보관 및 픽업&딜리버리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모빌리티 서비스다. 지난 2008년부터 인천국제공항 이용 고객을 위해 운영된 ‘BMW 에어포트 서비스 인천’은 높은 편의성과 서비스 품질로 큰 호응을 얻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BMW 그룹 코리아는 김해국제공항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에어포트 서비스 부산을 확대 운영해, 단거리 노선 이용이 많은 부산·경남 지역 BMW 및 MINI 고객에게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에어포트 서비스 부산은 BMW 그룹 코리아 공식 딜러사에서 출고된 BMW 및 MINI 차량 소유 고객을 대상으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BMW측은 차량 보관 기간 동안에는 차량 기본 점검, 냉각수 및 워셔액 보충 서비스가 제공되며 BSI 소모품 교체(서비스 주기 도래 시)나 정비 작업 등도 함께 진행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차량 보관 종료 시에 실내외 세차 서비스까지 제공되어 고객에게 인도된다. 에어포트 서비스 부산의 운영시간은 새벽 5시부터 밤 9시까지며 명절을 제외하고 연중무휴로 운영한다. 전화 또는 스마트폰의 BMW 및 MINI 플러스 앱, BMW 밴티지 앱을 통해 사전 예약한 후 이용할 수 있다.

토요타코리아 전국 특별 서비스 캠페인 실시[사진=토요타코리아]
토요타코리아 전국 특별 서비스 캠페인 실시[사진=토요타코리아]

ㅇ..토요타코리아는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런칭을 기념하여 3월 9일부터 3월 29까지 전국 토요타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특별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서비스 캠페인 기간 동안 토요타 공식 서비스센터에 입고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에어컨 필터 ▲에어 클리너 엘리먼트 ▲에어케어 ▲와이퍼 러버·블레이드 등에 대해 부품 및 공임 10% 할인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브리지스톤 타이어 세일즈 코리아’와 업무협약 체결을 기념하여 브리지스톤 타이어에 한해 신차 출고 시 장착된 타이어(OE)와 동일한 제품의 경우 20%, 교체용 타이어(RE)의 경우 10% 할인된 가격에 타이어를 구매할 수 있다고 전했다.

중고차 고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토요타 중고차를 보유한 고객이 공식 서비스 센터에 처음 입고하는 경우 ▲약 40여개 유상 점검항목에 대한 무상점검 서비스 ▲토요타 SMS패키지 구매 시 프론트 와이퍼 러버 제공 ▲타이어 구매 시 타이어 안심보장 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1년까지 연장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토요타코리아 강대환상무는 “먼저 가치를 보는 토요타 고객분들께 고객만족을 전하기 위해 딜러와 함께 이번 서비스 캠페인을 준비하게 되었다”며, “각 분야의 숙련된 전문가로 구성된 토요타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정확한 차량진단과 친절한 고객 응대까지 토요타의 남다른 서비스를 만나 보시 길 바란다”고 말했다. 

삼성디스플레이 채용행사[사진=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채용행사[사진=삼성디스플레이]

ㅇ..삼성디스플레이가(대표이사 최주선) QD-OLED, 폴더블 OLED 등 회사의 최신 제품을 들고 상반기 채용 프로모션에 본격 나선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일 카이스트를 시작으로 14일까지 경희대, 서울대, 포항공대, 한양대 등 전국 8개 대학을 찾아 제품 전시, 회사 설명회, 채용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Display Day' 행사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5톤 트럭을 바퀴 달린 쇼케이스 무대로 개조해 삼성디스플레이의 최신 기술인 77형 QD-OLED TV와 다양한 미래형 폴더블 제품(Flex S, Flex G) 등을 선보이며 MZ세대 인재들에게 회사의 기술 비전을 직접 소개한다고 설명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와 더불어 수도권과 주요 거점 대학 18곳에서도 기업 설명회와 채용 상담을 진행하며 인재 확보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오랜만에 활기를 되찾은 캠퍼스에서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과 직접 소통하면서 예비 지원자들이 가진 현실적인 고민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글로벌 경쟁이 날로 첨예해지는 가운데 삼성디스플레이는 현재의 기술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해 우수 인재 확보와 육성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8일(수)부터 2023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를 시작했다. 공채 지원자들은 15일까지 삼성 채용 홈페이지 삼성커리어스(SAMSUNG CAREERS)를 통해 지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SK이노베이션 2023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포스터[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2023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포스터[사진=SK이노베이션]

ㅇ..SK이노베이션 계열이 2023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에 나선다. 이번 신입사원 채용은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해 SK에너지, SK지오센트릭, SK엔무브, SK인천석유화학,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SK아이이테크놀로지 등 계열 내 6개 사업 자회사에서 직무별로 각각 진행한다. 채용 직무는 경영지원/비즈니스/엔지니어/연구개발(R&D) 등이며, 전체 채용인원은 000명 규모인 것으로 확인됐다.

서류접수는 오는 26일까지 SK이노베이션 채용 홈페이지에 접속해 제출하면 된다. SK이노베이션은 서류접수 이후 약 2달 간 서류심사, 필기 및 면접을 통해 6월 중순경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필기 전형은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면접 전형부터는 각 사업 자회사 및 직무별 특성에 맞게 운영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 채용 담당자는 “SK이노베이션의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선도할 패기 넘치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며 “친환경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술과 글로벌 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타임 넷제로(All Time Net Zero)를 함께 만들어 나갈 지원자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