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ESG 그룹 신설...어떤 노력 펼쳤나
상태바
[ESG 경영] ESG 그룹 신설...어떤 노력 펼쳤나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3.0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ESG그룹 신설하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펼쳐

기업의 DNA는 성장이다. 생존과 증식, 성장을 향한 기업 DNA의 투쟁은 오늘의 문명과 과학, 기술, 높은 삶의 질을 가능케 한 원동력이었다. 그러나 기업 DNA가 지나치게 치열해 더러는 반사회적, 반인류적이어서 성장에 걸림돌이 되거나 인류를 위기에 빠트리는 자가당착에 빠지기도 했다. 이에 기업들은 무한성장 DNA에 신뢰와 책임의 강화를 모색한다. 그것은 환경적 건전성(Environment)과 사회적 책임(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경영과 기업이다. 이에 <녹색경제신문>은 한국경제를 이끌어 가는 기업들이 어떻게 ‘ESG’를 준비하고, 무슨 고민을 하는지 시리즈로 심층 연재한다. <편집자 주(註)>


하나은행.
하나은행.

은행권에서도 ESG 경영을 전면에 내세우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하나은행이 ESG 그룹을 신설하며 본격적으로 ESG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하나은행은 ESG그룹을 신설하고 ESG본부 및 홍보본부를 ESG그룹에 배속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하나은행이 어떤 성과를 이뤄낼지를 놓고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하나은행 '머니드림' 캠페인 이미지.
하나은행 '머니드림' 캠페인 이미지.

폐지폐로 만든 베개 증정 '머니드림' 캠페인 진행

하나은행은 폐지폐로 제작한 친환경 베개를 증정하는 '머니드림' 캠페인을 진행한다.

오는 4월 2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하나원큐 내 머니드림 응모 이벤트에 참여한 손님을 대상으로 하며, 추첨을 통해 총 5000개의 친환경 베개를 무료로 증정한다.

폐지폐 재활용률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캠페인은 폐지폐와 친환경 소재인 EPP소재를 결합하여 베개 충전재로 사용하고, 베개 커버와 포장지까지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제작하는 등 친환경의 의미를 담았다. 또한, 한국의류시험연구원과 Fiti시험연구원 안전검사 실시 결과, 산업통상자원부 아동용 섬유제품 안전기준을 통과하는 등 제품의 안전성도 확보했다.

하나은행은 이번 머니드림 캠페인을 통해 친환경 베개를 증정함으로써, 손님들에게 베개 속 가득한 돈 기운을 전달 하는 것은 물론, 환경보호에 동참할 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2023년 연말까지 총 20톤, 1424억원의 폐지폐를 재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머니드림 캠페인을 확대할 예정이며,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폐지폐 재활용 기회가 확대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이 이디야커피와 가맹점 금융지원을 위한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하나은행이 이디야커피와 가맹점 금융지원을 위한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소상공인과 동반성장 위한 ESG경영 협업 체계 강화

하나은행은 커피 브랜드 기업 이디야커피와 가맹점 금융지원을 위한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하나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이디야커피 가맹점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가맹점 대상 맞춤형 금융상품 지원 ▲가맹점 대상 금리, 수수료 등 금융우대 서비스 제공 ▲가맹점에 대한 금융컨설팅을 제공한다.

또한 하나은행은 이디야커피에 맞춤형 통합 자금관리시스템 지원, 소속 임직원에 대한 각종 금융서비스 제공, 이디야커피 및 가맹점을 위한 공동사업개발 등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이디야커피의 3000여 가맹점이 편리하고 다양한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며 “하나은행이 이디야커피의 상생 협력 동반자로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협업의 범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이 '글로벌 금융 체험'을 실시했다.
하나은행이 '글로벌 금융 체험'을 실시했다.

32개국 청소년 초청 '글로벌 금융 체험' 실시

하나은행은 청소년들이 핵심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전 세계 32개국 100여명의 청소년을 초청해 글로벌 금융 체험의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초청행사는 11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제한국어교육재단이 주관하는 '2022 해외 청소년 한국어교육 연수'에 참여한 해외 중ㆍ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수의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 하나은행은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한국을 방문해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했다.

초청된 해외 청소년들은 4박 5일간의 연수기간 동안 인천 청라 소재 하나금융그룹 연수원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머물게 된다. 30일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외환거래가 일어나고 있는 하나은행 딜링룸을 방문해 치열한 외환시장에서 외환딜러들의 업무를 체험해보며 글로벌 금융거래의 실제 현장을 생생히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하나금융그룹 서울 명동사옥 내 화폐박물관과 위변조대응센터를 방문해 전 세계 다양한 화폐 실물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하나은행의 위폐감별사에게 세계 각국의 화폐를 감별할 수 있는 방법을 체험했다.

이어서 하나은행의 VIP클럽 영업점에서 가진 'PB와의 만남' 시간을 통해 하나은행만의 전문 PB 자산관리서비스를 경험하는 시간도 가졌다.

하나은행 ESG기획부 관계자는 "이번 체험활동을 통해 미래를 이끌어 갈 각국의 청소년들이 다양하고 폭넓은 관점에서 글로벌 역량을 키워나가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하나은행이 글로벌 금융비즈니스 확장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만큼 장차 한국과 모국 간의 가교 역할을 수행할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하나은행은 어린이 경제 뮤지컬 '재크의 요술지갑' 공연을 15년째 이어오고 있으며,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금융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열악한 환경의 해외 저개발국 청소년들을 위한 주거 환경 개선 및 교육 인프라 확충 사업 등 진정성 있는 글로벌 ESG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