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금융,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에 2억원 기부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우리금융,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에 2억원 기부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01.0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그룹이 2023년 새해를 맞아 가정 밖 청소년들의 따스한 겨울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에 2억원을 기부했습니다. 이번 성금은 문화행사 체험 및 청소년쉼터 난방비 지원으로 추운 겨울에도 청소년들이 따뜻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에 쓰일 예정입니다. 우리금융그룹은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KB국민은행이 ‘KB국민은행X배달의민족’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1월 15일까지 진행되고 KB스타뱅킹 이용고객이 ‘배달의민족’에서 첫 주문 시 할인쿠폰 패키지 3만 5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우리금융,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에 2억원 기부.

○...우리금융,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에 2억원 기부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2일 2023년 새해를 맞아 가정 밖 청소년들의 따스한 겨울나기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에 2억원을 기부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기부는 가정 내 학대, 폭력, 갈등, 가정해체 등 가정 내에서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워 사회적 보호 및 지원이 필요한 가정 밖 청소년들의 정서안정을 위해 기획됐다.

이번에 기탁한 성금은 문화행사 체험 및 청소년쉼터 난방비 지원으로 추운 겨울에도 청소년들이 따뜻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국 141개 청소년쉼터에서 거주 중인 약 1400여 명의 청소년들의 의견을 반영해 놀이공원, 박물관, 공연관람 등 평소에 가보고 싶었던 장소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한파가 계속되는 이번 동절기에 2달치 난방비를 지원해 청소년들이 추위를 이겨내고 건강한 겨울 생활을 지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국청소년쉼터협의회는 청소년복지시설 통합지원, 청소년쉼터 종사자 전문역량 강화 등 가정 밖 청소년 자립지원에 필요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번 우리금융그룹의 지원으로 어느 때보다 청소년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함께 할 예정이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가정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며, 이들을 올바르게 성장시키는 부분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우리금융은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배달의민족』 제휴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KB국민은행X배달의민족’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1월 15일까지 진행되며 KB스타뱅킹 이용고객이 ‘배달의민족’에서 첫 주문 시 할인쿠폰 패키지 3만 5000원을 받을 수 있다. 할인쿠폰 패키지는 ‘배달의민족’ 쿠폰 2만원, ‘B마트’ 쿠폰 1만원, ‘배민1’ 쿠폰 5000원으로 구성되어있다. 쿠폰은 각 서비스별 첫 주문 고객이 사용 가능하며 KB스타뱅킹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첫 주문 여부와 관계없이 응모 고객 중 5000명을 추첨해 ‘배달의민족’ 상품권 2000원권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는 국내 최대 배달플랫폼 ‘배달의민족’과 제휴를 통해 새로운 고객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제휴를 넓혀 고객 여러분께 다채로운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1분기 임원·본부장 워크숍 실시

신한은행은 서울 중구 소재 본점에서 한용구 은행장을 비롯한 임원, 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1분기 임원·본부장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고객중심 Value-up! 기본에 충실한 은행! 신뢰로 도약하는 미래!’를 주제로 지난해 성과를 돌아보고 2023년 경영계획 4대 전략방향(경영관리 체계 혁신, 핵심영역 질적 성장 가속화, 지속상장 인프라 완성, 미래 Biz 포트폴리오 고도화)에 대해 설명하고 그룹별 중점 추진과제에 대해 심도 있게 토론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 흔들림 없는 철학, ‘고객중심’

한용구 은행장은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사랑받는 신한을 만들기 위해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으로 ‘유저 프렌들리’를 제시하고 클리프 쿠앙, 로버트 패브리칸트의 저서 ‘유저 프렌들리’를 인용해 설명하며 더 나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추진해 온 ‘오프라인 채널 및 디지털 혁신’ 과정에 ‘고객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어 왔는지 다시 한번 점검하고 고객의 경험을 새로 디자인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어 “신한의 ‘고객중심’ 철학은 흔들림 없이 계승해 나가야 할 최우선 가치이며 단순한 ‘상상’이 아닌 실제 ‘고객의 행동양식’을 혁신의 출발점으로 삼아 각 사업 그룹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을 ‘유저 프렌들리’의 관점에서 추진되고 있는지 살펴보자”고 강조했다.

■   우리의 또 다른 유저, ‘직원’

한용구 은행장은 “우리가 집중해야 할 또 다른 유저는 ‘직원’이다”며 “직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은행 정책 전반에 이를 반영하고 직원과 고객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혁신을 이루어 나가는 동시에 직원 전문성 강화에 힘써 직원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더욱 정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인터페이스 역할 강조

이어 한 은행장은 서로 다른 두 시스템을 이어주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강조하며, “임원·본부장들께서 인터페이스가 되어 고객과 은행, 직원과 은행을 연결하는 ‘구심점’이 되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NH농협은행, 비대면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오픈기념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비대면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오픈을 기념하여 1월 2일부터 2월 28일까지 대고객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3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벤트❶은 이벤트 기간 내 NH스마트뱅킹을 통해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신규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벤트 응모고객 전원에게 스타벅스 커피쿠폰을 제공한다.

이벤트❷는 청년우대형을 포함한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 가입한 고객대상으로 진행되며, 305명을 추첨해 토끼골드바 1돈(5명), 모바일 편의점 쿠폰 1만원권(300명)을 제공한다.

이벤트❸은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또는 ‘내집마련디딤돌대출’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105명을 추첨해 토끼골드바 1돈(5명), 모바일 편의점 쿠폰 1만원권(100명)을 제공한다. 이벤트❶,❷,❸는 중복 당첨이 가능하다.

NH농협은행 심현섭 개인고객부장은“청년 고객의 내집 마련을 돕고 실질적인 혜택을 드리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농협은행은 금융 생활의 동반자로서 청년 고객과 함께 미래를 만들어가는 든든한 민족은행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KB청춘마루 1월 프로그램 운영

KB국민은행은 KB청춘마루 1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홍대입구역 인근에 위치한 KB청춘마루는 Youth 고객들과의 소통을 위해 조성된 복합문화공간이다. 매월 전시회, 공연, 체험활동 등 MZ세대의 트렌드에 맞는 문화행사와 참여형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홍대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고객 응모 프로그램으로는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KB청춘마루에서 나만의 향수를 만들 수 있는 ‘나만의 시그니처 향기 만들기’를 진행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고객은 오는 8일까지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 가능하다.

또한, KB국민은행은 오는 31일까지 ‘청춘마루에 숨은 키키찾기’, ‘키키 라운지’ 등 토끼의 해를 기념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오는 14일부터 2월 12일까지는 공간연출 설치미술 분야의 트렌디한 기성·신진작가 전시회인 ‘Colorful 2023, 감각의 발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KB청춘마루 1월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새해를 맞이해 준비한 KB청춘마루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KB청춘마루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더욱 많은 고객분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토스, 영세·중소 사업자 간편결제 수수료 인하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영세·중소가맹점을 대상으로, 자사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토스페이’ 결제 수수료를 대폭 인하한다고 3일 밝혔다. 

앞으로 연 매출 3억원 이하 영세 가맹점의 토스페이 수수료는 1.60%으로 낮아진다. 기존 대비 약 47% 인하된 수치다. 또한, 연 매출 3억원~30억원 이내의 중소 가맹점도, 매출 규모에 따라 1.90%~ 2.40%로 인하된다. 그 동안 토스페이 수수료는 매출 규모 구분 없이 3%로 고정 이었다. 해당 수수료에는 간편결제에 연계된 카드사나 결제은행에 토스가 지급하는 수수료, PG(지급결제대행)사 수수료 등이 포함되어 있다. 새 수수료 정책은 오는 2월 1일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코로나 및 정책금리 인상 등으로 영세·중소 사업자들의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은 상황을 감안해 사업자들의 수수료 부담을 최소화하고 영업을 지원하자는 자발적 노력의 일환으로 결정되었다. 

토스는 이미 지난해  8월부터 일부 영세 가맹점을 대상으로 토스페이 계좌 결제 수수료를 인하해왔다. 이번 정책 도입은, 보다 많은 영세·중소 가맹점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매출 규모 별로 표준 인하 수수료를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최재호 토스 사업전략총괄(Business Strategy Lead)는 “토스페이는 토스앱을 통한 간편한 결제 경험과 빠른 연동으로 영·중소 가맹점과 함께 성장을 해왔다”며 “이번 간편결제 수수료 인하로 가맹점의 부담은 덜고, 많은 고객이 토스페이를 경험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토스페이는, 토스 앱에서 결제카드 혹은 은행계좌 등록 후 사용이 가능하다. 쉽고 편리한 결제 경험을 내세워 빠르게 성장 중이며, 지난해 말 기준 토스페이 도입 가맹점 숫자는 2만 5000개를 넘어섰다. 지난해 토스페이 거래액 증가율은 85%에 달한다. 

○...Sh수협은행, 어업인과 저신용 대출 고객에 중도상환수수료 영구면제

Sh수협은행은 금리 상승기를 맞아 고금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과 저신용 고객들의 대출상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도상환수수료를 영구 면제하는 제도를 이달 중 시행할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수협은행은 국내 유일의 해양수산 전문은행으로서 제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어업인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고 있으며 이미 납부한 중도상환수수료에 대해서도 반환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수협은행은 가계대출상품을 이용한 고객 중 신용등급이 7등급 이하인 고객에 대해서도 중도상환수수료 전액 영구 면제혜택을 제공한다. 

강신숙 수협은행 은행장은 "고금리,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서민들과 어업인에 대한 금융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은행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신협, 사회공헌 활성화 위해 전국 조합에 어부바 박스 8만여 개 배포

신협중앙회(이하 신협)는 전국 조합의 사회공헌 활성화를 위해 누적 8만여 개의 ‘어부바 박스’를 배포했다고 3일(화) 밝혔다.

‘어부바 박스’는 마스코트 어부바를 활용한 기부 박스로, 전국 신협이 추진하는 소외계층 지원사업에 활용되고 있다. 각 신협은 소재지 주변의 형편이 어려운 이웃에게 필요한 생필품, 식품, 방역용품 등을 ‘어부바 박스’에 담아 전달하고, 이를 통해 신협의 사회공헌 브랜드를 확산한다.

신협은 지난 2017년 에너지 취약계층에 난방용품과 생필품 등을 전달하는 사회공헌활동 ‘온 세상 나눔 캠페인’의 일환으로 전신인 ‘키다리 박스’를 도입했다. 이듬해인 2018년 ‘어부바 박스’로 이름을 변경해 2021년부터는 요청 조합에 상시 제공하고 있다. 2022년에는 어부바 박스와 일반 박스에 부착할 수 있는 스티커를 함께 배포해 사용을 더 용이하게 했다.

연도별 배포 수량은 ▲2017년 1721개 ▲2018년 1210개 ▲2019년 1735개 ▲2020년 5976개 ▲2021년 4만 1211개 ▲2022년 2만 9245개 및 스티커 3200개다.

신협 관계자는 “어부바 마스코트를 적용한 기부 박스를 통해 신협이 진행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효과적으로 알리고자 했다”라며 “새해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 어두운 곳을 밝히는 금융협동조합 신협의 가치를 제고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협은 지난 2014년 전국 신협 및 임직원의 자발적인 기부로 국내 최초의 사회공헌 전문 기부협동조합 신협사회공헌재단을 설립해 2022년 12월 기준 누적 기부금 520억을 달성하는 등 이윤을 지역사회로 환원하는 비영리 금융기관의 역할에 매진하고 있다.

○...MG새마을금고, 올유닛 체크카드 출시 이벤트 실시

MG새마을금고는 최근 출시된 신상품 ‘올유닛(AllYouNeed) 체크카드’를
기념해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신상품 ‘올유닛(AllYouNeed) 체크카드’는 고객이 필요한 모든 것을 담은 카드라는 의미로, 기본 할인 캐시백과 추가 자동할인 캐시백(가장 많이 사용한 영역에서 자동 할인 적용) 혜택이 제공되는 상품이다.

이에 MG새마을금고에서는 계묘년 2023년을 여는 1월 한 달 동안 ‘올유닛’ 이름의 의미를 담아 고객들의 힐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선물로 주는 ‘올유닛 체크카드 출시 기념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

자세한 이벤트 조건은 1월 한 달간 올유닛 체크카드로 ▲200만원 이상을 사용한 고객 중에 1명을 추첨해 630만원 상당의 세라젬 디코어 안마의자를 ▲150만원 이상을 사용한 고객 중에 3명을 추첨해 150만원 상당의 로보락 S7 MaxV Ultra 로봇청소기를 ▲100만원 이상을 사용한 고객 중에 6명을 추첨해 100만원 상당의 스탠바이미 27ART10 프라이빗 스크린을 ▲50만원 이상을 사용한 고객 중에 50명을 추첨해 30만원 상당의 여행과 쇼핑 등에 사용할 수 있는 국민관광상품권을 선물할 예정이다.

‘올유닛(AllYouNeed) 체크카드’는 이동통신요금·레저업종·의료비 결제시 기본 1% 할인 캐시백을 주고, 가장 많이 사용한 영역[A영역(커피&백화점), B영역(마트&슈퍼마켓), C영역(온라인쇼핑) 중 1곳]에서 자동할인 캐시백을 추가로 주며, 해외이용수수료를 면제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신상품 올유닛 체크카드가 많은 사랑을 받길 바라며 앞으로도 좋은 혜택의 상품과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의 사랑에 보답할 것”이라고 전했다.

○...SC제일은행, 첫 거래 고객에게 일복리저축예금 최고 연 3.0% 특별금리 제공

SC제일은행은 오는 31일까지 일복리저축예금(MMDA)에 3000만원 이상(최대 20억 원 이내) 가입하는 첫 거래 고객에게 가입일로부터 최장 60일 간 매일 잔액에 대해 최고 3.0%(이하 연, 세전)의 특별금리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일복리저축예금은 수시 입출식 예금으로 매일의 잔액에 따라 금리를 차등 지급한다. 예금을 많이 예치할수록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어 주로 고액 자산가들이 돈을 맡기는 파킹통장이다.

이번 이벤트는 이달 말까지 SC제일은행 영업점에서 일복리저축예금에 가입하는 첫 거래 고객 대상으로 진행되며 가입일로부터 최장 60일까지 특별금리를 제공해준다. 이벤트 금리를 적용하는 개인별 가입한도는 최소 3000만 원에서 최대 20억 원이며 총 모집한도 2000억원이 소진되면 이벤트는 조기 종료된다. 단, 가입일로부터 60일에 해당하는 날이 휴일일 경우 직전 영업일까지 해당 금리가 적용되며, 특별금리 제공 기간 중에 예금잔액이 3000만원 미만으로 내려가거나 특별금리 적용기간이 종료되면 일복리저축예금의 기본 약정금리가 적용된다.

일복리저축예금의 기본 약정금리는 잔액 기준으로 1억원 이상이면 1.0%, 5000만원 이상 ~ 1억원 미만이면 0.6%, 3000만원 이상 ~ 5000만원 미만이면 0.3%, 3000만원 미만이면 0.1%이며, 매일 잔액에 대해 복리로 이자가 계산된다.

배순창 SC제일은행 수신상품부장은 “단기간에 높은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수요가 많아 특별금리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더 많은 고객이 높은 수준의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소 가입금액 기준을 기존 1억원에서 3000만원으로 하향 조정하였다”고 말했다.

○...키움증권, ‘해외주식CFD 수수료 할인 이벤트’ 시행

키움증권은 2023년에도 해외주식CFD 수수료를 0.07%로 할인해 주는 이벤트를 연장하여 진행한다.

이벤트 신청 익일부터 3월 31일까지 해외주식CFD 수수료를 0.07%로 할인 적용 받을 수 있다. 또한 해외주식CFD 거래 시 원화 투자가 가능해 환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원화 주문으로 환전 발생 시 100% 우대 환율을 적용해 주어 환전 스프레드 부담도 줄일 수 있다.

해외주식CFD는 해외주식 직접 투자 시 투자자가 부담하는 양도세 대비 과세 부담이 적은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11%가 적용되며, CFD 거래로 인한 배당소득은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포함되지 않아 연간 이자/배당소득이 많은 투자자라면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신한투자증권, 지점운용형랩 비대면 가입 서비스 오픈

신한투자증권은 비대면 고객의 다양한 자산운용 서비스 제공과 편의성 제고를 위해 '지점운용형랩 비대면 가입'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오픈으로 기존 지점 내방을 통해서만 가입 가능했던 지점운용형랩이 신한알파 앱을 통해 원스톱으로 가입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가입단계에서 실시간 또는 상담 예약을 통해 고객이 직접 선택한 지점운용역(PB)과 운용 전략에 대해 영상통화로 상담이 가능하다. 

신한투자증권의 지점운용형랩은 '프로가 프로답게' 슬로건에 부합하는 전문 운용역요건을 갖춘 지점 운용역(PB)들이 고객의 투자성향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제공해 운용하는 상품으로, 국/내외 다양한 자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프로PB랩', 국내주식에 집중 투자하는 '신한명품 프로주식랩', 해외 주식에 집중 투자하는 '신한 해외 프로주식랩' 등이 있다. 

손은주 신한투자증권 랩운용부장은 "신한투자증권의 역량 높은 프로 PB들을 비대면으로도 만날 수 있도록 이번 서비스를 오픈했다"라며, "향후 더욱 다양한 고객 중심의 프리미엄 자산관리를 위한 랩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해당 랩 서비스는 고객 계좌별로 운용·관리되는 투자일임계약으로, 투자자는 신한투자증권에서 해당 상품에 대한 충분할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다. 자산 가격과 환율 변동 등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