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KB Net Zero S.T.A.R. 블루카본 바다숲' 조성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KB Net Zero S.T.A.R. 블루카본 바다숲' 조성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2.12.27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이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 사업 추진 일환으로 ‘KB Net Zero S.T.A.R. 블루카본 바다숲’을 조성합니다. 이번 바다숲은 탄소중립에 동참하고자 지구의 날에 출시한 ‘KB Net Zero S.T.A.R. 공익신탁’ 가입 고객과 함께 마련한 기부금으로 조성했다고 합니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사업에 뿐만 아니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ESG 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우리금융미래재단이 쪽방촌 주민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시립남대문쪽방상담소와 함께 ‘쪽방촌 정리수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지원대상은 서울시 5대 쪽방촌 거주민 중 희망자이며, 주민 수요 조사 및 개별 상담을 통해 약 200명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KB Net Zero S.T.A.R. 블루카본 바다숲' 조성사업.[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 Net Zero S.T.A.R. 블루카본 바다숲' 조성

KB국민은행은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 사업 추진 일환으로 ‘KB Net Zero S.T.A.R. 블루카본 바다숲’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바다숲은 탄소중립에 동참하고자 지구의 날에 출시한 ‘KB Net Zero S.T.A.R. 공익신탁’ 가입 고객과 함께 마련한 기부금으로 조성되었다. 가입 시 납부하는 신탁보수 중 10%를 고객명의로 기부하여 가입 고객과 KB국민은행이 각각 1억씩, 총 2억원의 기부금을 에코피스아시아에 전달했다.

KB국민은행은 해양생태기술연구소, 한국수산자원공단, 에코피스아시아와 함께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면 가인리에 탄소흡수 효과가 뛰어난 잘피(Sea grass)를 이식하며 바다숲을 조성했다.

블루카본은 갯벌, 바다숲, 염생식물 등 해양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이다. 블루카본의 탄소 흡수 속도는 육상생태계 대비 최대 50배 이상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잘피 군락지는 탄소흡수, 바다환경 정화, 적조현상 예방 이외에도 해양생물의 산란처와 서식지까지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바다숲 조성사업은 ‘해양쓰레기 클린업 사업’에 이어 고객과 함께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ESG 활동이다”며, “앞으로도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ESG 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금융그룹은 기업 활동 전반에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를 적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동반성장하는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우리은행, ‘신성장기업’ 전담조직 신설 및 금융지원 확대

우리은행은 기술력과 성장성이 높아 미래산업의 주역이 될 신성장기업에 대한 투·융자를 확대하는 등 금융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해당 기업 발굴 및 마케팅 전담 조직인‘신성장기업영업본부’를 신설했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부동산 가격 하락에 따른 가계대출 수요 위축과 3高(고환율, 고물가, 고금리)로 기업 성장이 정체된 상황에서 에너지, 화학·신소재, 첨단제조·자동화 분야 등 성장성이 유망한 기업 발굴을 통해 은행 성장의 돌파구를 찾는다는 계획이다.

투·융자를 통한 자금지원 외에도 기업컨설팅 및 제휴를 통해 시너지 창출을 위한 금융·비금융 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술력을 보유했으나 신용도가 낮은 기업에도 지원을 확대해 자금력이 부족한 유망 중소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는 보증기관 출연 확대, 신성장기업 우대 상품 출시 등 자금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투자 확대를 위해 기존 벤처기업 투자프로그램의 한도를 늘려 더 많은 기업이 사업 초기에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성장단계별 투자프로그램도 더 다양화한다. 또한, ‘신성장기업영업본부’소속 추진팀을 권역별로 배치해 전국에 있는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들에 대한 다이렉트 마케팅을 추진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신성장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를 통해 은행 기업금융 본연의 기능인 자금 공급자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고, 고객과의 동반성장을 통해 기업금융에 더욱 매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 전세자금대출 금리 최대 0.75%p 인하 및 취약차주 우대금리 연장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금리상승기 금융소비자의 이자 부담 완화를 위해 전세자금대출 금리를 최대 0.75%p 인하한다고 밝혔다.

금리 인하 대상 상품은 KB주택전세자금대출, KB전세금안심대출, KB플러스전세자금대출이다. KB전세금안심대출의 경우 신규코픽스 기준 최대 0.75%p 하향 조정된다.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우대금리도 연장 운영한다. KB국민은행은 지난 7월 기초생활수급자, 만 65세 이상 차상위 계층, 장애인 고객 등의 우대금리를 0.3%p로 확대 시행했다. 해당 우대금리 제도는 올해 말까지 운영될 예정이었으나, 금리상승기 장기화로 금융취약계층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연장을 결정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금리상승기 금융소비자의 이자 부담 완화와 서민 경제 안정화에 도움을 드리고자 전세자금대출 금리 인하 및 취약계층에 대한 우대금리 연장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티아이, 한국폴리텍대학과 디지털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하나금융티아이는 한국폴리텍대학의 광명융합기술교육원과 디지털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3년 채용연계형 교육훈련과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AIㆍ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의 발달로 이종산업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빅블러 시대를 맞아, IT 커리어를 꿈꾸는 비(非)전공자들이 디지털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과 데이터 분석력을 동시에 지닌 융합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키 위해 마련됐다.

하나금융티아이는 인문ㆍ사회계열의 IT 비전공자를 포함한 교육생 20명을 선발해 오는 2023년 3월부터 한국폴리텍대학 광명융합기술교육원에서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빅데이터 분석 ▲기업 시스템 개발을 위한 클라우드 운영 등 금융 IT 실무에 필요한 현장 맞춤형 교육을 약 8개월간 진행한다.

하나금융그룹이 후원하는 각종 스포츠 경기 관람 및 선배와의 만남 등을 통해 교육생들이 기업문화를 체험해볼 수 있는 시간도 주어진다. 교육 수료생들은 최종 평가를 거쳐 하나금융티아이에 정식 입사하게 되며, 입사 후에도 꾸준히 자기계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직무교육과 사내 학습조직이 운영될 예정이다.

박근영 하나금융티아이 대표이사는 “다양한 전공의 교육생들이 입사 후 조직에 잘 적응하여 역량을 키워나가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청년 디지털 인재를 꾸준히 양성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금융 IT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봉준 한국폴리텍대학 광명융합기술교육원장은 “이번 협약의 결실이 청년들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며, “앞으로도 기업 현장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이 한국폴리텍대학과 지난 2018년 ‘맞춤형 디지털 인재양성’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래 2019년부터 2022까지 4년간 교육생 78명 중 총 71명이 하나금융티아이에 입사했다.

○...우리금융미래재단, 서울시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지원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쪽방촌 주민의 열악한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시립남대문쪽방상담소와 함께 ‘쪽방촌 정리수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쪽방촌 정리수납 지원사업’은 협소한 공간에서 짐과 뒤섞여 생활하는 쪽방 주민에게 정리수납 가구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달 희망자 모집을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약 6개월에 걸쳐 진행된다.

우리금융미래재단에서 사업 재원 지원 및 운영관리를 담당하고, 시립남대문쪽방상담소는 사업기획 및 운영을 총괄해 진정성 있는 공동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서울시 5대 쪽방촌 거주민 중 희망자이며, 주민 수요 조사 및 개별 상담을 통해 약 200명을 선정할 예정이다. 참여자에게는 맞춤형 가구 지원은 물론, 공간 정리와 수납 방법 교육도 지원한다.

손태승 이사장은 “열악한 환경에서 불편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우리금융그룹과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취약계층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사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우리금융그룹이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은행, 우리카드, 우리금융캐피탈 등 15개 전 그룹사가 출연한 공익법인으로, 올해 쪽방촌 주민 대상 무료 치과 진료소 개소 및 동계물품 지원 등 주거 취약계층의 필요에 맞춰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SC제일은행, 침체와 회복을 동시에 대비하는 유연한 투자 전략 제안

SC제일은행은 지난 26일 자산관리(WM) 고객을 위한 ‘2023년 글로벌 금융시장 전망 및 투자전략 보고서’를 발표했다. 

SC제일은행과 모기업인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의 투자 전략 전문가들은 보고서를 통해 2023년의 핵심 투자 테마를 ‘S.A.F.E: 투자의 기반을 강화하라’로 제시했다. 우선 미국 및 유럽의 경기 침체, 중국 경제의 회복,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둔화, 상반기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긴축 중단 및 하반기 금리 인하 등을 새해 세계 경제의 향배를 가늠하는 핵심 변수로 꼽았다. 

인플레이션의 경우 미국과 유럽의 경기 둔화가 상승 압력을 낮추는 측면에서는 크게 기여할 수 있지만 여전히 중앙은행의 물가 목표치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경우 코로나19 방역 정책 완화로 이동 제한이 점진적으로 해제되고 경기 안정에 중점을 둔 정책이 강화되면서 경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의 경기 침체와 중국의 경기 회복세 사이에서 2022년과는 다른 시장 흐름과 투자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내다본 것이다. 

SC제일은행은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과 여러 이슈를 그대로 안은 채 새해를 맞이하는 이 시점에 투자 포트폴리오 기반을 강화하는 자산관리 전략을 권고했다. 세부 투자 전략으로는 △높아진 이자수익에 주목해 주식 대신 채권의 비중을 늘리고(Secure your yield) △자산 배분 관점에서 저평가되어 있는 아시아 지역(일본 제외)의 주식 및 채권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Allocate to long term value) △예상치 못한 위험에 대비해 국공채, 현금, 금 등을 포트폴리오의 방어 수단으로 활용하고(Fortify against further surprises) △다각화 관점에서 멀티에셋 인컴 전략, 대안투자 전략 등을 활용해 투자의 영역을 확장(Expand beyond traditional)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추가적인 수익 기회를 모색하는 관점에서 경제 활동 재개의 수혜를 반영할 수 있는 중국의 경기소비재 및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아시아 주식 가운데 선호 업종으로 꼽았다. 또한 주요 통화 중에서 향후 12개월 내 유로화(EUR) 및 일본 엔화(JPY)가 상대적인 강세를 보일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SC제일은행은 SC그룹의 글로벌 투자 전문가들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반기마다 투자 전략 테마를 정하고 자산관리 고객과 투자자의 이해를 돕는 ‘글로벌 금융시장 전망 및 투자전략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내년 1월 31일부터는 2023년 투자 테마를 주제로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면서 1천여 명의 우수고객 대상 ‘웰쓰케어(Wealth Care)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SC제일은행의 ‘웰쓰케어’는 투자, 세무, 외환, 보험 등 분야별 자산관리 전문가가 고객의 니즈에 맞춘 특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차별화한 글로벌 자산관리 서비스이다. SC제일은행은 2021년 초 선보인 모바일뱅킹 ‘웰쓰케어 라운지’를 통해 금융시장 전망 및 최신 투자 트렌드를 제공하며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사친 밤바니(Sachin Bhambani) SC제일은행 자산관리부문장(전무)은 “160여 년의 역사를 가진 SC그룹의 글로벌 금융 네트워크를 활용한 전문적인 글로벌 투자 전략을 통해 앞으로도 고객들의 재무적 목표에 맞춘 최적의 자산 배분 전략과 투자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며 “2023년 역시 여러 변수들로 쉽지 않은 시장 환경이 펼쳐지겠지만 현재 상황을 직시하고 투자의 기반을 강화해 다양한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은행, 'KDB 따뜻한 동행' 61번째 나눔 실천

산업은행은 26일(월), 『KDB 따뜻한 동행』 61호 후원 대상으로 자매결연부대 육군 제7보병사단 소속 모범 장병 10명에게 500만원씩 총 5000만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후원 대상자들은 기초생활수급 가정, 차상위계층 가정, 장애 및 질병 가족의 병원 치료가 절실한 가정 등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입대한 장병들로, 맡은 바 임무를 성실히 수행중인 7사단 추천 모범 장병을 선정하였다.

산업은행은 ’12년부터 7사단과 『1사 1병영』 협약을 체결하고 최전방 일선에서 국방의 의무를 성실하게 수행 중인 국군장병들을 위해 매년 위문·교류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동 제7보병사단 모범 장병 후원, 경찰청 추천 범죄피해자 후원 등 『KDB 따뜻한 동행』 후원 사업으로 모두 61차례에 걸쳐 12억원의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였으며,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하여 재정적인 지원이 절실하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을 발굴하여 지속적인 지원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