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카드, ‘바우처’ 진행과정 간소화...“경쟁 우위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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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카드, ‘바우처’ 진행과정 간소화...“경쟁 우위 기대”
  • 이영택 기자
  • 승인 2022.10.22 0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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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경영 혁신 통해 ESG 실현...“정부 취약계층 지원서비스 관리 도울 것”
[사진=NH농협카드]
[사진=NH농협카드]

NH농협카드가 바우처 정책사업의 진행과정을 간소화해 1개월 내로 정책을 시행할 수 있는 통합 바우처 플랫폼을 구축하며 바우처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는 데 힘을 쏟는다.

기존 정부·지자체는 바우처 정책사업을 진행할 때 대상자 선정, 카드 신청, 가맹점 정산 등의 과정을 거쳤다. 문제는 해당 과정을 일일이 등록해야 됐기 때문에 통상 3~4개월의 시간이 소요돼 지자체 관리자들에게 불편함을 야기했다. 

21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NH농협카드는 해당 플랫폼을 통해 정부·지자체 바우처 정책사업의 진행 속도가 이전보다 빨라질 것이며, 이용자들의 통계를 신속히 낼 수 있어 향후 바우처 정책관리에도 효율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바우처(voucher)란 사회서비스의 일종으로, 제한된 품목이나 서비스에 한해 정부 및 기관이 비용을 보조해주는 일종의 채권 또는 쿠폰을 의미한다. 주로 임산부,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육아비용, 병원비, 교육 서비스 등을 지원해주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바우처 정책사업은 정부·지자체와 금융기관이 협력해 정책자료를 수집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작업을 통해 진행된다.

바우처 정책 시행 전에 정부·지자체 관리자가 서비스 대상자를 선정하고, 이에 적합한 카드를 신청한 뒤 한도를 부여하고, 서비스 대상자가 바우처를 사용하면서 발생한 가맹점 수입을 정산하고, 또한 금융기관 지출비용도 정산하는 등의 복잡하고 긴 과정을 개별로 진행했다는 것이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정부·지자체와 여러 바우처 정책사업을 같이 진행하면서 관리자분들에게 시행 과정이 너무 오래 걸리고 복잡하다는 고충을 많이 들었다”며, “바우처 정책사업을 진행할 때 대상자 명단만 넣으면 적시에 정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정형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 관리자는 지원대상자 한도부여, 대상 가맹점 관리, 이용통계내역 확인 등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며, “정부·지자체를 위해 별도의 비용 없이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NH농협카드]
[사진=NH농협카드]

NH농협카드, 신규 바우처 사업에 압도적 우위 보일까?


일각에서는 해당 플랫폼이 정부·지자체와 NH농협만 사용가능하도록 구축한 것을 놓고 NH농협이 신규 바우처 정책사업 유치에서 압도적 우위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지자체가 금융기관을 선정할 때 바우처 정책 진행과정이 간편한 농협을 선택하도록 유도했기 때문이다.

바우처 사업에 정통한 한 업계 관계자는 “해당 플랫폼 구축으로 인해 NH농협이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타행의 바우처 사업을 뺏는 건 무리로 보인다”며, “다만 신규 바우처 정책사업의 경우 자체 플랫폼 개발로 진행과정이 크게 간소화됐기 때문에 타행 간의 경쟁에서 우세를 보일 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이에 NH농협카드 관계자는 “농협이 공익금융으로서 정부·지자체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과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해당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ESG경영을 실천해나갈 것이며, 공익금융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 바우처 정책으로는 국민행복카드, 국민내일배움, 청년농업희망, 청년동행, 평생교육지원, 문화노리, 생활안전자금 등이 있다. 지자체 별로는 광주의 일상회복지원금, 전남의 문화복지카드, 제주의 교통복지카드 등이 있다.

이영택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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