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한국예탁결제원과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한국예탁결제원과 업무협약 체결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2.10.05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이 우리나라 담보제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과의 협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담보시장이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데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메리츠화재와 DB생명은 새로운 보험상품을 선보이며 새 고객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소화계질환과 영유아를 보호하는 보험상품이 출시됐는데요, 해당 상품들이 큰 호응을 이끌어내며 보험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지를 놓고 두고 볼 일입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은행과 한국예탁결제원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은행과 한국예탁결제원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은행은 한국예탁결제원과 현금담보 신탁 보관·관리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기본으로 양사는 비청산 장외파생상품 거래에 따른 현금담보를 신탁방식으로 보관·관리하기 위한 신탁 계약 체결 및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을 추진하며 이를 통해 거래 참가 금융기관들은 증권뿐만 아니라 현금도 담보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장외파생상품거래 계약 시 예치하는 개시증거금은 제3의 보관기관인 한국예탁결제원에 보관해야 하고 21년 9월 개시증거금 의무교환제도 도입 후 그 규모는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양사는 기존 증권 담보 외 적격담보인 현금담보도 원활히 활용될 수 있도록 시스템 개발을 거쳐 23년 3월부터 본격적인 현금담보 보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우리나라 담보제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본 사업에 참여하게 된 만큼 한국예탁결제원과 시장 참여 금융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담보시장의 안정적 정착과 상생의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는 고객 편의성 강화를 위해 비대면 모바일 증명서 발급서비스를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모바일 증명서 발급서비스는 기존에 PC(인터넷뱅킹) 및 영업점에서만 발급이 가능했던 예금잔액증명서, 금융거래확인서, 부채증명원 등 주요 제증명서 8종을 모바일 뱅킹 앱 MG더뱅킹 앱에서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다.

모바일증명서 발급은 개인고객에 한정되며 발급수수료는 무료이다. 발급 방식은 PDF 파일 및 모바일 프린트 연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된다. 발급받은 증명서는 QR코드 및 발급번호 조회 등을 통해 편리하게 진위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위변조 방지 기술도 탑재되어 증명서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우리금융그룹의 부동산종합금융 자회사인 우리자산신탁은 지난 4일 MZ세대 직원을 주축으로 회사혁신위원회 「MZ Innovation Group」 (MIG)를 구성하고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MIG는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경영진과 MZ세대간 소통을 통해 경영전략은 물론, 기업문화 등에서 아이디어를 모으고 실행하는 혁신 추진체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MIG는 업무에 대한 참여도가 높고 동료 직원들의 평판이 좋은 MZ세대 우수직원 8명으로 구성됐으며, 격의없는 분위기에서 자유로운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월 1회 회사 인근 식당에서 오찬을 겸해 진행될 예정이다.

이창재 우리자산신탁 대표이사는“「MZ Innovation Group」은 회사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 나갈 추진체”라며, “젊고 혁신적이며 열정에 가득찬 인재들이 자유로운 소통과 참신한 아이디어로 회사의 변화를 주도하고, 기업문화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메리츠화재는 소화계질환을 폭 넓게 보장하는 ‘무배당 메리츠 속편한 소화계질환보장보험’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현대인의 생활습관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소화계질환 관련 보장을 확대했다. 특히 최근 비만·음주·흡연 인구의 증가로 인해 꾸준하게 환자수가 늘어나고 있는 간농양, 특정담낭·담관염,급성췌장염 등과 같은 간담췌 관련 질병들을 보장하는 진단비를 업계 최초로 만들었다.

또한 최근 비만과 더불어 급증하고 있는 지방간으로 인해 추후 발병할 확률이 높은 간경화 및 간세포암 등 중증질환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도록 업계 최초로 ‘지방간대상질병관리지원비’를 선보였다.높은 간효소수치를 동반한 지방간 진단 시 정액으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장으로 간효소수치80IU/L이상을 동반한 지방간 진단 시와 간효소수치 200IU/L 이상을 동반한 지방간 진단 시로 세분화해 각각 보험금을 지급한다.

소화계 관련 부위별(위,대장,간/췌장 등)로 암 진단비를 세분화해 보장하는 것도 특징 중 하나이다. “국가암등록사업 연례보고서(국립암센터 발간)”의 2019년 암 등록통계에 따르면 35~64세 성인남성 조발생률 순위에서1~3위가 위암,대장암,간암이었으며, 여성의 경우도 대장암과 위암이 각각3, 4위였다.이러한 점을 반영해 기존 고객들이 소화계 관련 다빈도 암에 대한 보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현대인이면 누구나 한번쯤 겪어보았을 만한 소화계질환이 향후 더 큰 질병으로 이어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신상품을 개발했다”라고 말했다.

○···DB생명은 영유아부터 성년기의 자녀들을 위한 ‘(무)우리 I(아이) 든든보험’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상품은 보장형 계약 가입 시 가입 첫날부터 최대 100세까지 3대 질병(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진단 자금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피보험자 가입나이 15세 이상인 경우, 암보장개시일은 계약일을 포함하여 90일이 지난날의 다음날), 표준형과 해지환급금 미지급형(제로백)으로 구성돼 있다.

해지환급금 미지급형(제로백)의 경우 납입기간 중 계약 해지 시 해지환급금이 없지만, 납입기간 이후 계약 해지 시 만기 40년 전 계약 해당일 전일까지는 이미 납입한 주계약 보험료의 100%를 해지환급금으로 지급하면서 표준형 대비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가입 후 7년 경과 시에는 필요에 따라 적립전환형 또는 보장전환형 계약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적립전환형 계약으로 전환하는 경우 해지환급금을 적립금으로 전환하여 미래 교육 및 자립 자금 등을 준비할 수 있으며, 보장전환형 계약으로 전환 시에는 종신보험 형태로 사망을 보장받을 수 있는 등 목적에 따라 자금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추가로 암, 입원, 수술비는 물론 스쿨존 교통사고, 골절 및 깁스 치료비와 같은 장해, 호흡기 및 어린이 주요 질환 등으로 구성된 특약들 중 필요에 따라 선택해 보장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은 청각장애인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인 ‘카페스윗(Café Swith)’의 명동점 ‘카페스윗 쏠(Café Swith SOL)’을 개점했다고 5일 밝혔다.

신한(S)과 함께(with)라는 의미의 ‘카페스윗’은 청각장애인들의 전문 직업교육과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청각장애인 일자리 카페로 신한은행 본점 1호점, 신한금융그룹 백년관점, 서울대입구점, 정릉점을 비롯해 이번에 개점한 ‘카페스윗 쏠’을 포함 총 5개의 매장을 운영하게 됐다.

카페스윗은 본래 신한 임직원들의 착한 소비를 통해 발생한 수익금을 재투자해 청각장애인 바리스타 교육과 일자리를 지원하는 신한은행의 선순환 구조 사회공헌사업으로, 최근 임직원 외 일반 고객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대입구, 정릉 등의 매장을 확대해 개점했다.

특히, 이번에 명동에 개점한 ‘카페스윗 쏠’은 신한금융그룹의 캐릭터 ‘신한 프렌즈’와의 콜라보 매장으로, 장애인 작가를 포함한 신진작가들의 ‘Character Art Toy’등 다양한 볼거리를 만들어 커피를 즐기며 자연스럽게 브랜드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개점식에는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 신한카드 임영진 사장, 신한투자증권 이영창 사장, 김상태 사장, 청음복지관 김명희 사무국장, 사회적협동조합 스윗 이정자 이사가 참석해 카페 제막식과 함께 착한 소비를 통한 수익금 일부를 청음복지관에 기부하는 전달식을 진행했다.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中企임직원의 실질적인 자산형성과 복지증진을 지원하기 위한 중기임직원 전용 신상품인 ‘IBK중기근로자우대적금’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IBK중기근로자우대적금’은 1년제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월 적립한도는 50만원이며 i-ONE Bank(개인) 및 영업점 창구를 통해 가입 가능하다.

금리는 최고 연 5.0%로 기본금리 연 3.5%에 최대 연 1.5%p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계약기간 중 기업은행으로 6개월 이상, 50만원 이상의 급여이체 실적 보유 시 연 1.0%p, ▲기업은행과 거래중인 중소기업의 임직원의 경우 연 0.5%p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상품 출시를 기념해 특별이벤트도 진행한다. 상품을 가입하는 고객 중 선착순 1만명에게 조건 없이 특별우대금리 1.0%p를 제공해 우대금리 요건 충족 시 연 6.0%의 금리로 상품가입이 가능하다.

또 상품에 가입한 중기임직원에게는 다양한 학습과정(어학, 자격증, 요리 등)과 이벤트에 참여 가능한 ‘IBK사이버문화센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중기임직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출시할 계획이니 고객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주택담보대출 한도조회 실시 고객에게 경품을 제공하는 '한도조회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한도조회 이벤트'는 이벤트 기간 중 카카오뱅크 앱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이벤트 참여하기'를 누르고, 챗봇과 간단한 대화를 통해 주택담보대출 '나의 한도 확인하기'를 진행하는 것으로 참여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당첨된 고객 총 1만 300명에게는 '라이언&춘식이 미니 에어프라이어' '춘식이 샌드위치 메이커' '라이언 무드등 가습기' 등의 카카오프렌즈 굿즈와 커피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이벤트는 5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되며, 이벤트 당첨 고객에게는 카카오뱅크와 연결된 카카오톡 계정으로 모바일 쿠폰을 11월 3일 개별 발송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상품은 대화형 인터페이스로 구성된 챗봇 기능을 통해 서류 제출, 대출 심사, 실행까지 대화를 하듯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의 편리함을 더 많은 고객이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번 한도조회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항상 소비자 편의를 최우선으로 설정하여 고객들이 쉽고 이로운 금융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금재 기자  gam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