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KB자산운용, 글로벌 농업 ETF 출시…“단장기 투자 모두 적합”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KB자산운용, 글로벌 농업 ETF 출시…“단장기 투자 모두 적합”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7.2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가격이 무섭게 오르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국내외 할 것 없이 가격이 널뛰는데요. 이러한 가운데 KB자산운용은 업계 최초로 글로벌 농업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단기적 수급불안정이나 장기적 식량난 문제에 대응해 단·장기적 이익을 모두 노려볼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으로 보입니다.

키움증권은 26일 미술품 조각투자 플랫폼 테사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8일 뮤직카우와 관련 협약을 맺은 지 1주일 만인데요.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신규·공동사업을 발굴하고 금융과 블록체인을 결합해 조각투자 산업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입니다. MTS 점유율 1위 키움증권과 조각투자 플랫폼 사이의 시너지가 기대됩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KB자산운용]

○…KB자산운용은 업계에서 처음으로 글로벌 농업 관련 핵심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 상품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새로 나온 KBSTAR 글로벌농업경제MV ETF는 농기계 제조와 유통·가공 기업에 이르기까지 농업 밸류체인(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글로벌 핵심기업에 투자한다. 농업 관련 매출 비중이 50% 이상인 기업으로 구성돼 있다.

글로벌 농기계 시장 점유율 1위 디어, 글로벌 1위 동물의약품기업 조에티스, 농약·종자 생산 기업 바이엘, 세계 최대 칼륨 비료 업체 뉴트리엔, 농약 제조 기업 코르테바 등이 투자처다. 국가별 비중은 미국 52%, 독일 8%, 캐나다 6%, 노르웨이 5% 순이다.

금정섭 KB자산운용 ETF마케팅본부장은 "농산물 가격의 고공행진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가격이 안정된다고 해도 식량자급에 대한 인식변화로 농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움증권은 미술품 조각투자 플랫폼 테사와 사업 상호 협력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테사는 모바일 앱을 통해 글로벌 200위 내의 블루칩 아티스트의 작품을 조각투자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지난달말 기준 누적회원수는 12만6000명을 넘었으며, 누적 공동 구매 미술품가액도 298억원 이상을 기록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혁신금융 서비스 신청·공동의 사업협력을 위한 신규 BM발굴 ▲금융과 블록체인을 결합한 협업과제 발굴∙수행 등 조각투자 관련 산업 활성화와 공동 시장 개척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김희재 키움증권 리테일총괄본부장은 "최근 금융당국의 조각투자 가이드라인 발표에 따라 조각투자 서비스의 제도권 편입이 가시화 되고 있다"며 "향후 관련법령 준수와 투자자 보호 등 협력으로 다양한 조각투자 상품들을 투자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토스뱅크는 25일 이사회를 열고 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지난해 10월 토스뱅크는 출범 이후 지금까지 총 네 차례의 유상증자를 진행했으며, 토스뱅크의 고속 성장세에 발 맞춰 증자일정도 앞당겨졌다.

이번 증자를 통해 총 2000만주가 신규 발행되며 주당 발행가는 5000원이다. 2000만주 가운데 보통주는 1500만주, 전환주는 500만주로 발행된다. 증자 납입일은 7월 28일이며, 증자를 마치면 토스뱅크의 납입자본금은 총 1조500억원으로 늘어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의 비전과 사업적 성장을 적극 지지해주는 주주사들의 지원으로 추가 자본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주주사의 기대에 부응하고, 사용자 관점에서 새로운 혁신 서비스를 선보여 은행에 대한 고객 경험을 바꾸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오는 7월 30일부터 8월 27일까지 여름방학을 맞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국금융사박물관 여름방학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한국금융사박물관은 지난 1997년 설립된 국내 최초 금융사 전문 박물관으로 화폐, 고문서 등 국내 금융사에 관련된 유물 약 6,500여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지난 7일 신한은행 창업 40주년을 기념해 재개관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경제, 금융, 한국금융사 등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활동적인 3가지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국채보상운동에 대해 학습하고 관련 교육키트를 통한 체험을 하는 ’다함께 힘을 모아요! 국채보상운동’ ▲과거 금융거래 생활상을 학습하고 비밀암호를 해석하는 ’비밀금고의 암호를 풀어라!’ 등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컨텐츠로 구성했다.

프로그램은 7월 30일부터 총 10회 진행되고 모집 대상은 초등학교 1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학생이며 각 회차별 20명, 총 200명을 모집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다채로운 체험활동과 재미있는 미션 수행 등으로 구성했으며 교육을 통해 경제 개념과 금융 등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며 “여름방학을 맞이한 초등학생들에게 새롭고 유익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종합금융은 무더운 여름을 맞아 7월 26일부터 9월 12일까지 신규고객과 휴면고객을 대상으로 ‘혜택이 왔썸머’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벤트 시작일부터 경품 제공 시점까지 마케팅 수신 동의와 CMA Note 잔액을 최소 1만원 이상 유지한 신규고객 전원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증정한다.

더불어 정기예금이나 하이 정기예금3 중 하나의 상품에 원금 1천만원 이상 6개월 이상 가입한 신규고객 및 휴면고객 중 추첨을 통해 골드바도 증정한다. 한편 우리종합금융은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주요 예적금 상품금리를 7월 22일부터 최대 0.65%p 인상했다. 특히 ‘하이 정기예금3’의 판매 한도를 4,000억원으로 증액했으며, 최고금리도 연 4.10%(개인, 세전, 우대 포함)까지 인상했다.

우리종합금융 관계자는 “우리금융그룹 체제하에서 지주사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약 5년만에 신용등급이 상향됐고, 신용등급 상향에 힘입어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에 맞춘 이벤트를 지속 실시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예적금 상품 금리 인상 또한 금리 상승기에 시장금리를 빠르게 반영해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취지”라고 밝혔다.

○…NH농협손해보험, 쪽방촌 방충망 설치에 '구슬땀'

NH농협손해보험은 지난 25일 ‘서울역쪽방상담소’와 함께 용산구 후암동 일대 쪽방촌에 방충망 설치 작업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서울역쪽방상담소’는 사회복지법인 온누리복지재단이 서울특별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복지전문기관으로, 2001년 설립돼 쪽방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방충망 설치 작업에는 최문섭 대표이사와 농협손해보험의 FC지점장 등 20여명이 참여했으며, 2인 1조로 용산구 후암동 일대 쪽방촌 현관에 방충망을 설치했다. 또한 쪽방촌의 무더위 해소를 위해 냉장고 20대도 기부했다.

NH농협손해보험 최문섭 대표는 “방충망 설치로 쪽방촌 주민들에게 조금 더 쾌적한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 주변의 취약계층을 돌아보고 그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협손보는 농협금융의 ‘애쓰자 캠페인‘에 발맞춰 노숙인 무료급식소를 위한 ‘쌀 나눔’, 아동보육시설에 ‘생활용품 기부’, 화훼 소비촉진을 위한 ‘꽃 나눔 행사’,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을 위한 ‘색칠공부책 전달’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악사손해보험, 장애인 금융피싱 예방교육 사업 진행

악사손해보험이 7월 정보보호의 달을 맞이해 장애인들의 금융 피싱 예방을 위한 교육지원사업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악사손보의 사회공헌활동 일환으로, 금융사기에 취약한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금융범죄에 대한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비대면 금융 거래 소통 능력을 강화하고자 기획됐다.

이에 따라 악사손보는 구립용산장애인복지관 등록 장애인을 대상으로 비영리단체 피치마켓이 제작한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로 구성된 ‘금융 피싱 사기 피해 예방 교육 책자’를 제공했다. 또한 안구마우스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PC도 지원해 최중증 장애인의 정보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무더운 여름을 이겨 낼 수 있도록 여름 이불 세트, 휴대용 손선풍기 등도 함께 전달했다.

기욤 미라보 악사손보 대표이사는 "보이스피싱 등 금융 관련 사기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범죄 취약 계층인 장애인들의 눈높이에 맞춘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게 됐다”며 “악사손보는 든든한 이웃의 동반자로서 지역사회와 더불어 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계속해서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악사손보는 지역사회 취약 계층을 위한 맞춤형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용산구 내 중증 재가장애인 가정을 위한 방역, 재활, 식사 등 도움 일상 키트를 기부했으며 병원 방문이 필요한 장애인들에게 전용 콜택시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비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올해 장애인의 날에는 저소득 지체·뇌병변 재가장애인의 교통안전을 돕기 위해 휠체어 블랙박스 설치 및 배터리 교환을 지원하고, 형광 안전조끼 등 교통안전에 도움을 주는 후원 용품을 함께 전달한 바 있다.

○…삼성카드, '소셜아이어워드 2022' 페이스북 최고 대상 수상

삼성카드는 '소셜아이어워드 2022'에서 페이스북 최고 대상을 비롯해 신용카드 인스타그램 분야 대상과 신용카드 유튜브 분야 대상까지 총 3개 부문에서 수상을 했다고 밝혔다.

삼성카드는 페이스북을 통해 고객 지향적 관점에서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시도 및 운영을 통해 고객들과의 끊임 없는 소통을 진행해 최고 대상을 수상했다.

삼성카드는 코로나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삼성카드 공식 페이스북 채널을 활용해 광고할 수 있도록 한 상생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SNS에서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또한 삼성카드는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취향' 중심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MZ세대의 공감과 소통을 유도해 신용카드 인스타그램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삼성카드는 다양한 연령층을 아우르는 취향 공감 커뮤니케이션채널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폭넓은 취향 공유의 장을 만든 점에 높은 점수를 받아 신용카드 유튜브 분야 대상도 수상했다.

○…“필요할 때마다 부담 없이 나눠내세요”…롯데카드, ‘LOCA 나누기 카드’ 선봬

롯데카드가 일시불 이용금액을 필요할 때마다 부담 없이 나눠낼 수 있는 ‘LOCA(로카) 나누기 카드’를 선보였다고 26일 밝혔다.

이 카드는 이용금액에 따라 최대 6개월까지 ‘LOCA 나누기 혜택’이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LOCA 나누기 혜택은 LOCA 나누기 카드를 통해 결제한 일시불 이용금액을 롯데카드 디지로카앱을 통해 납부 개월 수를 변경하고 추가 수수료 없이 나누어 납부할 수 있는 혜택이다.

LOCA 나누기 혜택은 지난달 실적 기준 없이 제공되며, 일시불 이용내역이 포함된 결제일 2영업일 전까지 롯데카드 디지로카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에 카드 결제 시 별도로 할부를 요청할 필요 없이, 일시불 결제 후 본인의 자금 관리 계획에 따라 그대로 일시불 납부하거나 LOCA 나누기 혜택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일시불로만 결제 가능한 해외 이용금액까지도 나눠 낼 수 있어 편리하다.

LOCA 나누기 카드로 결제한 일시불 이용금액이 건당 3~30만원인 경우 3개월, 30만원 이상인 경우 3개월 또는 6개월 LOCA 나누기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 다만, 국세, 지방세, 4대보험, 월세, 임대료, 기프트카드, 상품권 결제 등의 매출은 LOCA 나누기 혜택에서 제외된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