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빅데이터로 보이스피싱 막는다"···하나원큐 '금융사기예방서비스' 눈길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빅데이터로 보이스피싱 막는다"···하나원큐 '금융사기예방서비스' 눈길
  • 윤덕제 기자
  • 승인 2022.06.27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보이스피싱 범죄 근절을 위해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을 구성한 가운데 하나은행이 '금융사기예방서비스'를 오픈해 눈길을 끕니다. 최근 보이스피싱 사기수법이 가족·지인을 사칭하는 메신저피싱으로 진화하는 등 점차 교묘해지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한편 농촌일손돕기 사회공헌 활동으로 늘 주목받고 있는 농협은행이 이번에는 디지털 ESG상품 출시로 ESG 경영 강화에 나섰습니다. 습하고 끈적한 장마철에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보험업계의 다양한 사회공헌 ESG 활동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제공=하나은행,NH농협은행,KB국민은행]

○···하나은행은 메신저피싱 등 급증하는 피싱 사기를 사전에 예방하고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뱅킹 앱 ‘하나원큐’에서 '금융사기예방서비스'를 오픈한다고 27일 밝혔다.

하나원큐 '금융사기예방서비스'는 신종 전자금융 사기 유형으로부터 고객의 소중한 자산 보호를 위해 국내외 인터넷 상에 있는 금융사기 관련 빅데이터와 금융기관 등에 신고된 데이터의 결합, 분석을 통해 ‘최신/주요 금융사기 유형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앞서 하나은행은 지난 2020년부터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맞춤형 종합대책을 시행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모니터링 강화와 대포통장 대응 및 원격 애플리케이션 설치, 해외송금 등 유형별로 축적된 다양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시나리오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1년 한 해 동안 1만4000여건의 피해를 예방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에 적극적 활동을 이어왔다.

○···NH농협은행은 국립공원공단과 함께하는 디지털 ESG상품인 'NH걷고싶은 대한민국 적금을 출시한다. 이 상품은 설악산․지리산․한라산 등 전국 17개의 산악형 국립공원과 제주 올레길(1번․8번 코스), 독도버스(농협은행 메타버스 플랫폼)까지 총 20개의 구역을 실제 방문해 올원뱅크앱을 통해 인증하면 인증 구역 수에 따라 우대금리를 차등 제공한다.

또한 가입 기간 중 고객이 직접 걸은 누적 걸음 수에 따라 금리를 추가 제공하며 국립공원공단에서 실시하는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해도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앞으로 6개월간 10만좌 한도, 가입기간은 1년, 1인 1계좌만 개설 가능하며 매월 3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적립이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은 오는 7월 말까지 ‘KB외화머니박스 환율우대 99%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 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인 거주자 개인으로 매 영업일 오전 9시부터 KB스타뱅킹 내 KB외화머니박스를 통해 일본 엔화(JPY) 1000엔 이상 환전 시 선착순 99명에게 환율우대 99% 혜택을 제공한다.

‘KB외화머니박스 환전서비스’는 KB스타뱅킹에서 수령 희망점 및 희망일 지정 없이 외화를 자유롭게 환전·보관·출금이 가능한 서비스다. 환율이 낮을 때 미리 KB외화머니박스로 환전 후 필요 시 가까운 영업점에서 외화현금을 수령하거나 본인명의 외화보통예금 계좌에 입금할 수 있다.

○···27일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글로벌경영협회가 주관하는 2022 글로벌고객만족(GCSI : Global Customer Satisfaction Competency Index) 조사에서 18년 연속 은행부문 1위로 선정됐다. 

글로벌고객만족(GCSI)은 국가별 글로벌 산업경쟁력 지표와 글로벌 고객만족경영의 척도를 제공해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장과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는 서비스 품질 측정 모델로 총 9개 산업군 176개 부문을 대상으로 10만명의 소비자가 평가에 참여했다.

이번 평가에서 신한은행은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디지털 혁신을 통해 모바일과 인터넷을 연계하는 옴니채널 구현 ▲다양한 디지털 특화 서비스 출시를 통해 편의성 증대 ▲고객 맞춤형 상품 제공을 통한 고객중심경영 확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공=동양생명,한화손해보험]

○···동양생명은 지난 23일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어르신 치매 예방을 위한 ‘원데이 꽃꽂이 클래스: 우리집을 밝히는 수호천사’를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을 위한 금융교육 및 봉사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ESG 경영 실천을 이어갈 방침이다.

이날 동양생명은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에 어르신 30분을 초청해 화기 꽃꽂이 클래스를 진행했다. 전문 플로리스트를 초빙해 진행한 이번 클래스는 약 1시간 30분 가량 진행됐으며 마지막으로 어르신들에게 준비한 건강 간식을 전달하며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클래스를 마무리했다. 강의료 및 재료비 등은 동양생명이 전액 지원했다.

이번 클래스는 한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주로 자택에서 생활해야 했던 어르신들을 위한 오랜만의 실외 활동으로 어르신들이 직접 꽃을 다듬으며 삶의 활력을 얻고 치매 예방에 도움을 드리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한화손해보험은 이잘 27일부터 한달 간 임직원 걸음을 모아 초등학교에 화재안전키트를 후원하는 ‘함께 멀리 안전더하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ESG 경영의 일환으로 마련한 이번 나눔 행사는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탄소중립은 물론 어린이들의 화재사고 예방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화손해보험은 빅워크 앱을 이용해 한 달간 참여 임직원의 걸음 수를 측정해 목표걸음인 5000만보를 달성했을 경우 서울시내 150개 초등학교에 화재안전키트 한 세트와 숨수건을 제공한다.     

화재안전키트는 유독가스차단 구조마스크. 화재진압 스프레이 소화기, 화재탈출 소방담요, 화재알림 구조알림천 등으로 구성했고 수혜 학교는 교육복지우선사업 학교를 우선 선정할 계획이다.

윤덕제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