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수리온 민수용 인증 획득...시장 판도 바꿀 것"
상태바
KAI "수리온 민수용 인증 획득...시장 판도 바꿀 것"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2.05.2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항공기 관련 군·민 인증 모두 획득해 민수 시장 확대 기대
- 원활한 후속지원과 높은 가동률로 외산관용헬기 대체 본격화
수리온 인증을 기념해 KAI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KAI]

국산 헬기 수리온이 민수용으로도 인증을 받으면서 시장을 넓힐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 안현호) 관계자는 "전날 국토교통부로부터 수리온 제한형식증명을 획득했다"며 25일 이같이 밝혔다. 

이번 제한형식증명을 획득함에 따라 민수시장에서 판로가 확대될 전망이다.

수리온 헬기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군·경용의 경우 방위사업청의 방위사업법령에 따라 인증을 받아야하고, 소방·산림용은 국토교통부 항공안전법에 따라 이원화된 형식증명과 감항증명을 받아야 했다. 제한형식증명은 군용으로 개발한 수리온 헬기가 민간 응급환자 이송·구조, 산불 진화 등의 임무 수행에 적합하게 설계·제작됐고, 안전성이 입증됐다는 인증으로 국토교통부가 발급한다.

KAI 관계자는 "민수용 수리온의 형식명은 기존 군용(KUH)에 민간을 뜻하는 ‘씨빌(Civil)’을 붙여 KUHC(Civil)-1로 명명됐다"며 "기상레이더와 배면 물탱크 등이 추가 장착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KUHC-1 양산 1호기인 경남소방헬기는 다음 달에, 양산 2·3호기는 오는 10월 중앙 119에 납품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수리온 인증 획득에 따라 국내 공공헬기 시장 판도가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경찰청, 해양경찰청, 산림청, 소방청 등 정부 기관에서 운영하는 공공헬기는 총 116대로 대부분은 해외산이다. 이 중 기령 21년을 넘은 헬기는 62대로 노후화에 따른 안전 위험 및 운용·유지 비용 증가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국산 헬기는 (수주가 이뤄져) 납품이 예정된 물량을 포함해 총 20대로 약 17%에 불과하다. 교체 예상 수요만 하더라도 최대 60여대로 현재 총 수주분의 3배에 달하는 셈이다.

KAI 관계자는 "수리온은 외산 대비 안전성 및 기동성이 우수하고, 유지·보수 비용과 기간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면서 "최근 울진 산불 진화 작업에서 수리온은 국내 보유한 47대의 산림 헬기 중 유일하게 야간 기동이 가능해, 야간산불 진화 작업에서 큰 활약을 펼쳤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리온이 국토부로부터 제한형식증명을 받아 안정성과 신뢰성이 배가된 만큼 국내 공공헬기 시장에서 노후화 된 수입 헬기를 국산 수리온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의철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