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롯데, 자원순환의 날 맞아 그룹사와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 시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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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롯데, 자원순환의 날 맞아 그룹사와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 시행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09.05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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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그룹 중 최초로 모든 상장사(롯데리츠 제외) 이사회 내에 ESG위원회를 설치하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로 ESG 정보를 공시하기로한 롯데그룹이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그룹사와 협력해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를 시행합니다.

한편, 이랜드리테일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이랜드몰이 오픈 5주년을 맞아 오는 6일 '오, 해피버스데이' 행사를 진행합니다. 유명 브랜드 최대 92% 할인에 더해 일자별 극한 특가상품도 선보이는 초특급 행사입니다. 

이외에도 LG생활건강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CNP에서는 올해 세 번째로 전개하는 사회공헌활동 ‘피부 건강 캠페인’을 통해, 일러스트레이터 온초람 작가와 협업한 콜라보 에디션 4종을 출시하고, 해당 제품 판매 수익금 일부를 청소년들의 피부 건강을 위해 후원하는 등 오늘(5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롯데가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그룹사와 협력해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사진은 페트 회수 로봇을 이용하는 모습.[사진=롯데지주]
롯데가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그룹사와 협력해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사진은 페트 회수 로봇을 이용하는 모습.[사진=롯데지주]

 

○.. 롯데지주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유통·화학 계열사 등과 함께 국산 폐페트병 재활용을 체계화한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롯데지주, 롯데케미칼, 롯데마트, 세븐일레븐 등 주요 계열사가 함께 참여해, 폐페트병의 분리배출, 수거부터 가공, 재생산까지 모든 과정에 기여한다.

먼저 롯데지주는 페트(PET) 회수 및 재활용 인프라 도입을 위한 상생협력기금 9억원을 소셜벤처 ‘수퍼빈’에 지원한다. 수퍼빈은 AI기반의 페트 회수 로봇 개발 및 보급을 비롯해, 수거된 페트를 원료화하는 작업을 담당한다. 페트 회수 로봇은 투명 페트병 선별, 페트병 라벨 제거, 이물질 유무를 확인해 양질의 페트병 수거를 돕는다.

페트의 회수는 유통사가 담당한다. 롯데마트와 세븐일레븐은 개발된 페트 회수 로봇 50대를 9월 3일부터 순차적으로 점포에 배치해 페트 분리배출을 위한 거점 역할을 수행한다.

회수된 페트는 롯데케미칼과 연계해 친환경 제품 생산에 재활용된다. 롯데케미칼은 자체적으로 ‘프로젝트 루프(Project LOOP)’을 진행하며, 수거한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친환경제품을 제작하고 있다. 향후 롯데케미칼은 저품질 폐페트도 원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반복적인 재활용에도 품질 저하가 없는 화학적 재활용 페트(C-rPET) 생산량을 2030년까지 연간 34만 톤까지 늘릴 계획이다.

한편, 롯데지주는 지난 9월 2일 이사회를 열고, 이사회 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위원회 신설을 결의했다. 지난 7월 1일 ‘2021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ESG 경영 선포식’을 열고 상장사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계획을 실행한 것이다. 롯데는 9월 말까지 상장사 10곳에 위원회 설치를 마칠 계획이다. 동시에 ESG 경영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모든 상장사에 의무화한다. 

모든 상장사(롯데리츠 제외)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설치하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로 ESG 정보를 공시하는 그룹은 롯데가 처음이다.

롯데지주 ESG위원회는 ESG 중장기 전략 및 활동계획 수립 등 각종 현안에 대한 최고 의사 결정 기구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주요 추진 사항에 대한 모니터링, ESG 기반 비즈니스 기회 극대화 및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의사결정 역할도 담당한다. 

위원장은 김창수 사외이사가 맡는다. 롯데는 경영학 관련 전문지식은 물론 ESG트렌드에 정통한 김창수 사외이사를 위원장으로 선임했다고 설명했다. 김창수 위원장은 중앙대학교 경영학 교수로 재직중이며 중앙대학교 총장을 역임한바 있다. 위원으로는 사외이사 김병도 서울대 교수, 사내이사 추광식 전무가 참여한다.

롯데지주는 지난 8월 경영혁신실의 명칭을 ESG경영혁신실로 변경하며 ESG 경영 강화 의지를 다시 한번 내비쳤다. ESG경영혁신실 산하 ESG팀은 그룹 차원의 전략을 고도화하며 위원회 활동을 지원한다.

○.. 이랜드리테일(대표 안영훈)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이랜드몰이 오픈 5주년을 맞아 오는 6일 ‘오, 해피버스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선착순 득템’, ‘릴레이 극한특가’ 등으로 구성되고, ‘매일 100% 당첨 룰렛’, ‘구매 응모’, ‘스페셜 출석 체크’ 등의 고객 참여형 이벤트까지 준비해 제공한다.

선착순 득템은 매일 오전 10시, 12시, 14시 세 번에 걸쳐 선착순으로 미쏘, 이랜드 아동복 브랜드, 모던하우스 등의 상품을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반값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유명 브랜드 치킨, 홍삼, 커피 등의 상품을 한정 수량으로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한다.

동시에 다채로운 기획전으로 구성한 ‘릴레이 극한 특가’는 요일별로 인기 상품을 최대 92% 할인된 가격으로 제안한다. 릴레이 극한특가의 대표 상품은 구찌, 프라다, 정관장, 닥터마틴 등 유명 브랜드로 구성됐다. 해당 상품은 단독 초특가 및 무료 배송으로 제공되며, 구매 시 최대 7% 추가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행사 기간 내 5만 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LG 코드제로, 삼성 더플레이트, 루프트커피 홈 카페 패키지 등을 받을 수 있는 응모 이벤트 참여 자격이 부여된다. 추가로 100% 당첨되는 룰렛 이벤트를 통해서는 반값할인 쿠폰, 15% 할인 쿠폰, 이랜드몰 포인트(500p) 등이 랜덤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스페셜 출석 체크 이벤트는 매일 참여하는 고객에게 이랜드그룹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이랜드 포인트를 지급하며, 이랜드몰 5주년 기념행사 기간에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배송 쿠폰과 3000원 장바구니 쿠폰을 제공한다.

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이랜드몰 창립 5주년을 맞아 많은 사랑을 주신 고객님들께 보답할 수 있는 혜택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한 초특급 행사”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과 고객이 열광할 수 있는 행사를 계속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랜드몰은 9월 한 달간 신규고객에게 총 10만 원 쿠폰팩 등 다양한 혜택을 지급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는 이랜드몰 공식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피부 전문가의 노하우를 담은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CNP에서 올해 세 번째로 전개하는 사회공헌활동 ‘피부 건강 캠페인’을 통해 일러스트레이터 온초람 작가와 협업한 콜라보 에디션 4종을 출시하고, 해당 제품 판매 수익금 일부를 청소년들의 피부 건강을 위해 후원한다.

‘세상을 밝히는 빛, Light up’이라는 슬로건 아래 전개될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의 피부 건강과 자신감 향상을 위해 CNP에서 매년 진행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으로, 2019년에 처음 시작돼 올해 3주년을 맞았다. CNP는 (사)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에 콜라보 에디션 4종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지원하고 이렇게 조성된 후원금은 청소년 피부 질환 치료비 등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2021년 피부 건강 캠페인을 통해 출시된 에디션 4종은 CNP 프로폴리스 라인의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 ‘프로폴리스 트리트먼트 앰플 에센스’, ‘프로폴리스 앰플 액티브 크림’, ‘프로폴리스 앰플 인 쿠션’ 등의 인기 품목을 풍성하게 구성한 기획세트로 선보였다. 패키지는 따뜻한 색채와 감성으로 많은 사람들을 위로하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온초람 작가와 협업해 CNP 연구원 컨셉의 일러스트 디자인을 적용, 위트 있게 캠페인의 진정성을 전달한다.

이번 에디션 대표 제품인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 특별 기획 세트’는 극광 보습 앰플로 사랑 받는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 본품과 휴대용 사이즈 앰플 및 프로폴리스 액티브 크림이 포함됐고, 온초람 작가의 일러스트 디자인이 담긴 노트와 펜 세트를 함께 증정하는 리미티드 에디션이다. ‘프로폴리스 앰플 인 쿠션 특별 기획 세트’에도 리필과 함께 온초람 작가와 콜라보한 미니 파우치가 포함됐으며 이외 기획세트는 본품 및 증정용 샘플로 구성됐다.

○.. 쿠팡이츠는 선량한 고객을 보호하고 건전한 배달앱 이용을 위해 갑질 이용자를 제재하는 방안을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쿠팡이츠는 따뜻한 음식을 고객에게 안전하고 신속하게 배달한다는 슬로건 아래, 한 번에 오직 한 집에만 배달하는 단 건 배달을 운영하며,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 속에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이용자들의 악성리뷰나 별점제도 등을 악용한 부정행위로 입점업체 점주들에게 직∙간접적인 피해가 발생하면서, 쿠팡이츠는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고도화 뿐만 아니라 입점업체 점주 보호에 대한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따라 쿠팡이츠는 지난 6월 갑질 이용자에 대한 대책 마련을 약속한 뒤 입점업체 점주 보호를 위한 전담 조직 신설은 물론 직접 댓글을 달 수 있는 댓글 기능 등을 신속하게 도입했다. 또한 지난 8월에는 전국가맹점주협의회와 ‘악성 이용자로 인한 입점업체의 피해방지 및 보호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쿠팡이츠와 쿠팡이츠서비스는 입점업체 점주와 배달파트너에게 종합건강검진 할인 혜택을 제공한 바 있다.

쿠팡이츠는 이에 그치지 않고 이번 약관 개정을 통해 리뷰에 욕설, 폭언, 성희롱 등이 포함된 경우 신속한 차단 조치를 물론, 이용자에 대해서도 이용제한 등의 제재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또한 별점 테러에 대해 해당 별점을 입점업체 평가 통계에 반영하지 않고, 악의적 리뷰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차단 조치하기로 했다. 주문 뒤 취소를 반복해 입점업체의 영업을 방해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이용제한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해당 고객에게는 별점 테러와 악의적 리뷰 등이 입점업체에는 큰 피해가 될 수 있음을 알리고, 반복되면 이용 제한 조치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오는 10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는 “이번 약관 개정을 통해 선량한 점주들을 부당한 피해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물론 고객의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는 효과가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쿠팡이츠는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배달파트너, 점주들과 상생할 수 방안을 꾸준히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광교에서 ‘라잇! 어스(Right! EARTH)’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디자인스튜디오 ‘위켄드랩’의 친환경 전시 팝업을 16일까지 진행한다. 

‘위켄드랩’은 버려진 음식물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추구하는 디자인 스튜디오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전시는 ‘라잇! 어스’ 프로젝트의 첫번째 테마인 ‘Re:Born(버려지는 것을 다시 쓰는)’을 주제로 진행된다.

전시의 대표 작품으로는 ‘오이그 시리즈’가 있다. ‘오이그 시리즈’는 계란 껍질과 조개 껍질을 업사이클링한 작품으로, 이번 갤러리아 ‘라잇! 어스’ 프로젝트를 위해 새롭게 선보이는 작품이다. 특히 모든 작품이 수공예로 생산되어 모양과 색이 각기 다른 디자인을 갖는 점이 특징이다. ▲테이블 ▲화병 ▲트레이 등 다채로운 홈리빙 제품을 선보이며 가격대는 약 3만원대에서 266만원대이다. 

그 외에도 유통기간이 지난 우유로 제작한 작품 ‘리코타 시리즈’와 제약회사에서 폐기된 오리알 노른자를 활용해서 만든 ‘템페라 시리즈’ 등 다양한 업사이클링 작품을 전시∙판매한다. 

한편, 갤러리아 ‘라잇! 어스(Right! EARTH)’ 프로젝트는 환경을 보호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캠페인으로, 11월 4일까지 진행된다. 

‘위켄드랩’ 전시 다음으로는 ▲재생 에너지를 모티브로 한 작품을 선보이는 디자인스튜디오 ‘길종상가’ 팝업 ▲식물 패키지에 환경 보호의 메시지를 담아 선보이는 플랜테리어 브랜드 ‘위드플랜츠’ 팝업을 연이어 선보일 예정이다.

갤러리아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다양한 작가의 친환경 전시를 릴레이로 진행할 예정”이라며 “작품 판매 수익금은 사회에 기부하여 아름다운 지구를 보존하기 위해 쓸 것”이라고 밝혔다.

○.. 파리바게뜨가 가을 캠핑 시즌을 맞아 북유럽 아웃도어 브랜드 노르디스크(Nordisk) 캠핑 굿즈 제 4탄 ‘감성파라솔 세트’를 한정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감성파라솔 세트’는 튼튼한 파라솔과 이를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주는 받침대 그리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극대화해줄 테슬(tassel, 쿠션·옷 등에 장식으로 다는 술)로 구성됐다. 은은한 베이지 색상의 천막이 고급스러운 캠핑 분위기를 선사해 휘게(hygge; 편안함, 따뜻함, 아늑함, 안락함을 뜻하는 덴마크∙노르웨이어) 라이프 감성을 즐길 수 있다.

이번 굿즈는 감성적인 분위기 연출뿐 아니라 뛰어난 기능성과 휴대성도 돋보이는 제품이다. UV를 차단하는 파라솔 패브릭을 사용해 자외선을 98% 이상 차단 가능하며, 중봉을 35도 각도까지 조절 가능해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넉넉한 사이즈의 제품 부피를 최소화 가능하도록 제작하고, 파라솔과 받침대를 담는 전용 가방도 함께 제공해 안전하고 간편한 보관∙휴대도 가능하다. 

파리바게뜨는 오는 6일부터 7일까지 2만5000원 제품교환권을 구매하면 ‘감성파라솔 세트’를 3만19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사전예약 판매를 시작한다. 구매 페이지는 6일 오전 9시 30분부터 SPC그룹 통합 배달 어플리케이션인 ‘해피오더앱’에서 접속 가능하며, 8일 이후 고객이 선택한 매장에서 수령 가능하다. 사전 예약은 선착순 판매로 준비 물량 소진 시 조기 종료된다.

파리바게뜨 ‘감성파라솔 세트’ 현장 판매는 사전예약 기간 이후 8일부터 소진 시까지 매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파리바게뜨가 노르디스크 캠핑 굿즈로 앞서 선보인 ‘이지 쿨러백’과 ‘클래식 우드 장우산’, ‘우드도마&컵 세트’ 등은 사전예약으로 준비한 물량이 조기 소진되고 매장에서 품귀현상을 빚는 등 뜨거운 인기를 얻은 바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선선한 가을 날씨를 맞아, 캠핑을 계획하는 캠핑족들을 겨냥해 아늑하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이번 ‘감성파라솔 세트’를 선보이게 됐다”며, “파리바게뜨 캠핑 굿즈와 로맨틱한 가을 캠핑의 분위기를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G마켓과 옥션이 6일 오후 8시,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설화수’ 라이브방송을 진행한다. ‘한가위 빅세일’ 특집으로, 추석선물세트 6종을 할인가에 판매하며, 방송 중 추가 할인 등 단독혜택을 선보인다.

대표상품은 ‘설화수 자음 2종 선물세트’와 ‘설화수 자음 3종 선물세트’, ‘설화수 탄력 3종 선물세트’로, 다양한 사은품과 함께 한정수량으로 판매한다. 이 외, ‘설화수 상백크림 트래블키트’, ‘윤조에센스 90ml’, ‘탄력크림 75ml’도 함께 준비했다. 

해당 6종 상품은 한가위 빅세일 20% 쿠폰 및 아모레퍼시픽 전용 15% 중복쿠폰을 모두 적용해 구매할 수 있다. 라이브방송이 진행되는 한 시간 동안 카드사 추가 10%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간편결제 ‘스마일페이’에 등록한 삼성카드로 구매할 경우 할인 적용된다.

풍성한 증정 혜택도 선보인다. 라이브방송을 통해 설화수 제품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스마일캐시 5000원을 증정한다. 또한 전 구매고객에게 ‘설화수 미니키트’를 제공하며, 빠르게 구매결정을 한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설화수 LED 거울’ 혹은 ‘설화수 머그컵’도 증정한다. ‘설화수 자음 3종 선물세트’와 ‘설화수 탄력 3종 선물세트’를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신세계상품권 5000원’을 추가 제공한다.

다양한 추첨 이벤트도 마련했다. 라이브방송 중 구매인증 번호를 댓글로 남기는 고객 중 20명을 추첨해 ‘윤조 에센스 30ml’를 증정하며, 구매 고객 중 10명을 추첨해 ‘윤조 에센스 90ml’도 제공한다.

방송은 G마켓 혹은 옥션 ‘한가위 빅세일’ 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각각의 메인 페이지에서 ‘온에어(ON AIR) 탭을 클릭해도 바로 시청할 수 있다.

G마켓 마트뷰티실 김은신 실장은 “추석 특집 방송에 걸맞게 최고의 명절 선물로 손꼽히는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를 특별한 가격과 구성으로 마련했다”며 “방송 중에만 적용되는 다양한 혜택도 단독으로 선보이는 만큼, 명절 선물을 준비하는 고객에게 좋은 쇼핑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온(ON)의 대표 행사인 퍼스트먼데이가 1주년을 맞았다.

지난 해 9월 처음 선보인 롯데온 퍼스트먼데이는 매월 첫 번째 월요일에 진행하는 정기 할인 행사로 지난 1년간 롯데온 외형 성장을 견인하며 대표 행사로 자리잡았다. 실제로 퍼스트먼데이 하루 매출은 롯데온 월 전체 매출에서 평균 1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퍼스트먼데이 당일 매출도 매월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지난 8월 퍼스트먼데이 매출은 지난해 9월과 비교해 40%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퍼스트먼데이가 대표 행사로 자리잡고 성과를 내며 롯데온의 전체 실적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올해 8월 롯데온 매출과 구매자 수는 전년과 비교해 각각 2.5배, 2.2배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롯데온에 입점한 판매자수도 2배 이상 증가했다.

이에 롯데온은 고객 감사의 의미를 담아 오는 6일 ‘퍼스트먼데이 1주년’ 행사를 진행한다. 최대 20% 할인 쿠폰과 카드사별 최대 10% 즉시 할인 등을 제공해 LG전자, 바디프렌드, 정관장 등 70여 개 인기 브랜드를 최대 70% 할인 판매하며, 00시, 12시, 18시 등 시간대별로 6개씩 총 20여 개 상품을 특가에 선보인다.

또한, 1주년을 기념해 그 동안 퍼스트먼데이에서 가장 사랑받았던 상품을 모아 ‘퍼스트먼데이 1주년 베스트 상품전’을 진행한다. 베스트 상품전에는 지난 1년간 퍼스트먼데이 매출과 판매량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며 베스트 셀러에 등극한 상품 30여 개를 선정했다. 해당 상품은 기존 퍼스트먼데이 할인 및 적립 혜택에 10% 할인 쿠폰과 엘포인트 최대 10% 적립 등 ‘생일 혜택’을 추가로 제공해 인기 상품을 최대 반값에 할인 판매한다. 

대표적인 ‘퍼스트먼데이 1주년 베스트 상품전’ 상품으로는 무선 이어폰 ‘에어팟 프로’를 최종 혜택가 22만7330원에, ‘락토핏 생유산균 골드(6통+30포)’를 최종 혜택가 5만9820원에 판매하며, ‘에스티로더 갈색병(50ML)’을 최종 혜택가 10만원대에 선보인다.

롯데온 김은수 마케팅팀장은 “지난 해 9월 큰 폭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퍼스트먼데이가 그간 롯데온의 실적을 이끌며 벌써 1주년을 맞았다”며, “이번 퍼스트먼데이에는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기존 혜택에 생일 맞이 추가 혜택까지 강력하게 준비했다”고 말했다.

○.. 샤인머스캣이 선물세트 ‘조연’에서 ‘주연’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마트는 올 추석을 맞아 샤인머스캣 선물세트 기획 물량을 지난해 추석보다 40% 이상 대폭 늘리고, 주요 선물세트 가격도 최대 20% 가량 낮췄다고 5일 밝혔다.

이마트 포도 바이어는 올 3월부터 200~300여개 농가를 방문하는 등 사전 조사에 적극 나섰으며, 그 결과 경남 거창, 경북 김천, 경북 영천 등지의 우수 산지를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8월 초순부터 사전 매입을 시작하는 등 물량 확보에도 만전을 기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국내산 샤인머스캣 2송이, 메론 2통으로 구성한 ‘시그니처 샤인머스캣&메론 세트’를 행사카드 결제 시 정상가에서 20% 할인된 5만9840원에 판매한다. 이 상품의 지난해 추석 판매가는 7만5000원이었다.

‘샤인&애플망고 세트(샤인머스캣 1송이, 애플망고 4입)’는 30% 카드 할인혜택을 제공해 6만9160원에 준비했다. 해당 상품 역시 지난해 추석에는 행사가 기준 7만9840원에 판매했었다.

이마트가 이처럼 샤인머스캣 선물세트에 힘을 싣는 것은 샤인머스캣이 독보적인 인기를 끌며 그 위상도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면모를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 샤인머스캣 선물세트가 전체 과일 선물세트에서 차지하는 비중의 변화다.

이마트가 과거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샤인머스캣 선물세트가 처음 등장한 2018년만 하더라도 과일 선물세트 내 샤인머스캣 선물세트 매출 비중은 0.8%에 불과했으나, 2020년에는 7.3%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추석에는 샤인머스캣 선물세트 매출 비중이 두 자릿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샤인머스캣의 인기가 선물세트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2020년 8월부터 2021년 4월까지 샤인머스캣 시즌 동안 샤인머스캣이 전체 포도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3.6%를 기록해, 전년 동기 31.6% 대비 22.0%P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마트에서 판매된 포도 절반 이상이 샤인머스캣인 셈이다.

이러한 추세는 올해에도 이어져, 샤인머스캣의 포도 내 매출구성비는 70%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샤인머스캣의 활약에 힘입어, 포도는 지난 시즌(20년 8월~21년 4월) 역대 최초로 이마트 전체 과일 매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2018년 5위에서 2019년 3위로 상승한 데 이어 딸기, 사과마저 제치며 과일 왕좌에 등극한 것이다.

한편, 이마트는 오는 9월 8일까지 ‘포도 과수원’ 행사를 열고 샤인머스캣, 블랙사파이어, 캔디포도, 캠벨 등 총 8종의 다채로운 포도를 최대 20%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는 이번 행사를 위해 2개월간의 사전 기획을 통해 총 200톤 규모의 물량을 준비했다.

행사 기간 포도를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하면 추가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포도 스탬프’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포도를 만 원 단위로 구매할 때마다 스탬프가 1장씩 쌓이고, 스탬프를 2개 모을 때마다 추가 5% 할인을 제공해 최대 30%까지 저렴하게 판매하는 식이다.

전진복 이마트 과일 바이어는 “샤인머스캣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국내 재배 면적이 278핵타르에서 2913핵타르로 증가하고 동기간 포도 내 재배 면적 비중이 1.9%에서 22.1%로 급등하는 등, 국민 과일로 자리잡고 있는 모양새다”라며 “늘어나는 고객들의 수요를 고려해, 향후 샤인머스캣 선물세트 물량 및 구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SSG닷컴이 입점업체의 브랜드 경험을 극대화한 온라인 매장을 선보인다. 

백화점이나 유명 패션, 뷰티 브랜드가 체험 기능을 강조한 매장을 열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에서도 브랜드 고유의 느낌과 감성을 접해볼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Flagship Store)’ 형태의 매장을 구현해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SSG닷컴은 랑콤, 입생로랑 뷰티, 키엘 등 유명 글로벌 뷰티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로레알의 공식브랜드관을 새롭게 오픈한다고 5일 밝혔다. 사이트 상 구매 환경을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재구축하고, 가상 메이크업, 소셜 리뷰 등 기존에 없던 기능을 다수 적용했다는 점에서 매장 명칭도 ‘블라썸 브랜드관’으로 정했다. 

이번 개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로레알의 IT자회사 ‘모디페이스’의 AR(Augmented Reality) 기술을 적용한 가상 메이크업 서비스 ‘메이크핏(Makefit)’을 구현한 것이다. 이는 스마트폰의 ‘셀카’ 기능과 연동돼 가상으로 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는 서비스다. 제품을 바르고 지우는 번거로움 없이 로레알의 메이크업 상품, 염모제 등을 체험해볼 수 있어 개개인마다 다른 퍼스널 컬러(Personal Color)를 찾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총 3000여 개 상품 옵션이 대상이다. 

직접 써본 후기를 중시하는 뷰티 상품 구매 특성을 고려해 ‘베스트 리뷰’ 페이지도 조성했다. 써보고 싶은 상품을 무료 샘플로 받아보는 ‘테스터존’도 운영해 고객 경험을 한 차원 높였다. 향후 서비스 고도화를 거쳐 SSG닷컴의 구매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상품 추천’, 쇼핑에 재미를 불어넣을 수 있는 ‘미니 게임’ 코너도 별도로 마련해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화)’ 기능도 강화할 예정이다.

사이트 구성도 브랜드와 구매 고객 특성에 맞게 전면 리뉴얼 과정을 거쳤다. 브랜드가 소구하는 이미지나 상품 특성을 보다 감각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잡지 수준의 이미지와 비디오 배너를 눈에 띄는 상단 페이지에 적용했다. 블라썸 브랜드관 전용 쿠폰부터 라이브방송, 기획전 안내에 이르는 정보를 누구나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기능들을 직관적으로 배치한 점도 주목된다.

SSG닷컴은 이번 블라썸 브랜드관 오픈을 기념해 오는 9월 6일부터 12일까지 일주일 간 ‘로레알 블라썸 브랜드관 그랜드 오픈 페스티벌’도 전개할 계획이다. 랑콤, 입생로랑 뷰티, 조르지오 아르마니 뷰티, 케라스타즈 등 대표 브랜드를 한데 모아 특가에 선보이며, 행사 첫날(6일)에는 자체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SSG.LIVE)’에서 ‘추석 선물 추천! 랑콤 제니피끄 에센스 정품 득템 찬스’ 방송을 진행한다. 

오 늘 SSG닷컴 백화점상품팀 바이어는 “이번 로레알 블라썸 브랜드관을 통해 쓱닷컴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고객 관점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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