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토스, 대출·취업 증명서류 받고 제출하는 서비스 시작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토스, 대출·취업 증명서류 받고 제출하는 서비스 시작
  • 윤덕제·김호연·노우진 기자
  • 승인 2021.06.10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나은행, 'OK캐쉬백·시럽월렛' SK플래닛과 데이터 동맹
- 삼성증권, 분리과세 '투융자 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 첫 출시
- 흥국화재, 숙명여자대학교와 산학협력 맺고 브랜드 강화 박차

드디어 토스에서도 전자증명서 발급이 가능해집니다. 지난 9일 토스뱅크가 인터넷은행업 본인가 획득에 성공한 데 이어 토스의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진 것입니다. 토스는 앞으로 총 30종의 민원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합니다.

삼성증권은 업계 최초로 투·융자 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이 계좌는 사회간접자본에 투자해 발생하는 수익에 대해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흥국생명은 숙명여자대학교와의 협약을 통해 브랜드 강화에 나섭니다. 20~30대 MZ세대에게 적극 다가가는 한편 광고·마케팅 노하우를 전수할 계획입니다.

○‥행정안전부, '토스·위하고' 운영사와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 MOU

행정안전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바리퍼블리카, 더존비즈온과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0일 밝혔다.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토스 앱을 통해 오는 7월부터 예금·보험 가입, 계좌개설 신청 등에 필요한 주민등록등초본,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등 민원서류 30종을 전자증명서로 발급 받아 제출할 수 있도록 한다.

카드발급이나 신용대출 등 금융서비스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한번에 발급받아 필요한 곳에 제출할 수 있는 패키지 서비스도 가능해진다.

클라우드 기업 비즈니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더존비즈온은 위하고 앱과 전자증명서를 연계해 기업고객이 전자증명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올해 중 제공할 예정이다.

국가보조금 신청, 소상공인 대출 신청에 필요한 지방세납세증명 등 민원서류 26종을 전자증명서로 제출할 수 있어 향후 이용 기업이 많을 것으로 행안부는 기대했다.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은퇴자산관리 세미나’ 6월 프로그램 개최

KB국민은행은 오는 17일 오전 10시부터『KB골든라이프 은퇴자산관리 세미나』를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진행한다

‘KB골든라이프 은퇴자산관리 세미나’는 은퇴자산관리 주요 분야별 핵심 내용을 전문가와 함께 학습하고 퀴즈로 풀어보는 온라인 정기 세미나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4월부터 고객들과 쌍방향 소통하며 유용한 정보와 풍성한 경품제공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오는 17일 방송에서는 조수연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의‘나만 알고 싶은 전문가의 부동산 투자전략’에 대한 강연이 진행된다. 강연 내용은 최근 아파트 시장환경, 부동산 종류별 투자 포인트 등이며 퀴즈, 참여 후기 이벤트 등 다양한 경품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고객은 오는 15일까지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KB골든라이프X」를 검색한 후‘참여’메뉴에서 세미나를 신청할 수 있다.

○‥하나은행, 'OK캐쉬백·시럽월렛' SK플래닛과 데이터 동맹

하나은행은 10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SK플래닛과 '마이데이터 서비스'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회사는 상호 데이터 결합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종량제 광고 사업도 함께 검토한다. 국내 최대 전자지갑 서비스인 '시럽월렛' 안에 하나은행 전용 상품관도 꾸린다.

하나은행은 SK플래닛의 OK캐쉬백 포인트와 '하나OK캐쉬백 통장'도 출시할 예정이다. 자동 충전 기능이 탑재돼 소비자가 포인트로 결제할 때마다 새로 충전할 필요 없이 원활하게 결제할 수 있다. OK캐쉬백 가맹점을 통한 특별 포인트 적립 혜택도 담는다. OK캐쉬백은 9만여 가맹점과 240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증권, 분리과세 '투융자 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 첫 출시

삼성증권은 '투융자 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를 업계 처음 출시한다. 이 계좌는 SOC에 투자해 발생하는 수익에 대해 분리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증권은 종합과세 대상 투자자가 이 계좌로 1억원을 투자해 배당금 600만원을 수령하면 과표세율에 따라 납부할 세금을 연간 6만6000원에서 최대 204만6000원까지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SOC 투자 활성화를 위해 2022년까지 한시적으로 '투융자집합투자기구 전용계좌'에서 발생한 배당소득에 대해 분리과세(15.4%)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자와 배당 등으로 얻은 금융소득이 연 2000만원을 넘으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가 돼 이자·배당소득과 근로소득, 사업소득 등을 합산한 총소득에 최고 49.5% 세율이 적용되지만, 이 계좌 개설시 발생한 배당소득에 대해 분리과세를 받을 수 있다.

○‥흥국화재, 숙명여자대학교와 산학협력 맺고 브랜드 강화 박차

태광그룹 금융 계열사인 흥국화재(대표이사 권중원)가 숙명여자대학교와 산학협력을 맺고 브랜드 강화에 나섰다고 10일 밝혔다. 흥국화재는 MZ세대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한 긍정적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 지난 4월부터 숙명여대자대학교와 산학협력을 맺고 2달에 걸쳐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이번 산학연계 프로젝트의 주요 수행과제는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온·오프라인 캠페인’으로 기업 홍보 실무와 이론을 접목해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제안하는 방식으로, 숙명여자대학교 홍보광고학과 2021년 1학기 정규과정에 흥국화재가 직접 참여해 함께 진행했다. 산학연계 프로젝트는 총 8개 팀으로 구성돼 팀별로 운영됐으며 지난 8일에는 MZ세대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하고 알찬 내용의 프로젝트 수행과제가 발표됐다. 우수한 기획서를 제안한 팀에게는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DB손해보험, 소셜매거진 프로미라이프 발간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이 SNS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매거진을 발간해 고객들과의 소통 강화에 나섰다고10일 밝혔다. 그동안 고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인쇄매체 고객 소식지 '프로미라이프'를 더 많은 고객이 더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모바일 기반의 소셜 매거진으로 개편했다. 10일부터 새롭게 발간된 '소셜 매거진 프로미라이프'는 스마트폰에서 가장 보기 좋은 콘텐츠와 디자인을 채택했으며, DB손해보험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비롯하여 웹사이트, 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된다. 또한, 콘텐츠는 증권사 애널리스트, 의사 등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독자들의 실제 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경제 및 건강 정보 등을 선별해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특히 일부 칼럼은 동영상 형태로 만들어 고객들이 정보를 더욱 쉽게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한화손해보험, ‘AI기반 인슈어런스 로보텔러’ 도입

한화손해보험은 페르소나AI와 ‘AI 기반 인슈어런스 로보텔러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로보텔러를 이용해 가입상담부터 보험계약 체결 업무까지 처리할 수 있는 대고객 비대면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한화손해보험은 TM계약 진행 단계에서 상담사 관리 아래 로보텔러가 상품 설명과 녹취를 수행하는 스크립트 자동화, 가입설계 및 청약을 진행하는 계약자동화와 로보텔러가 고객이 ARS 이용시 고객의 음성을 인식해 원하는 메뉴로 이동하는 ARS 고도화 등의 서비스를 내년 6월까지 단계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소비자 권익을 보장하기 위해 완전판매 모니터링도 로보텔러를 활용해 수행하는 등 향후 2년간 단계별로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윤덕제·김호연·노우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