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전자, 국내 가전업계 최초 '무인' 매장 운영…비대면 열풍에 올라탄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전자, 국내 가전업계 최초 '무인' 매장 운영…비대면 열풍에 올라탄다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5.2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는 가전업계 최초로 무인 매장을 오픈하고 향후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비대면 상담과 무인매장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가 높아지는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한 움직임입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XM3의 판매 지역을 28개 국가로 확대해 본격적인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서며, LG이노텍은 글로벌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인 재규어 랜드로버로부터 품질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또한 삼성디스플레이는 자사의 노트북용 OLED가 해 글로벌 안전인증기관인 UL로부터 '그린가드 골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외에도 남부발전이 한국남부발전노동조합,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 남부발전본부와 ‘노사 공동 협력’을 선언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LG전자가 26일부터 국내 가전회사 가운데 처음으로 무인매장을 운영한다. 모델들이 무인매장에서 키오스크를 이용해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있다.

ㅇ..LG전자는 26일부터 국내 가전회사 가운데 처음으로 무인매장을 운영한다. LG전자가 야간 시간대에 무인매장으로 운영하는 LG베스트샵은 서울 강서본점, 금천본점, 봉천점, 불광본점, 쌍문본점, 서초본점 등 서울 지역의 6개 매장을 포함해 인천 부평구청점, 경기 일산본점, 부산 사상본점 등 총 9곳이다.

무인매장은 직원들이 퇴근한 이후인 오후 8시 30분부터 자정까지 평일은 물론 주말에도 동일하게 운영된다. 고객은 매장 입구에서 QR코드를 스캔해 본인 인증을 거친 후 매장에 들어올 수 있다. 이후 매장 안에서 자유롭게 제품을 체험할 수 있다.

ㅇ..르노삼성자동차는 ‘르노 뉴 아르카나(New ARKANA)’로 수출되는 XM3가 6월부터 본격적인 유럽 시장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XM3는 유럽에서 사전 출시되었던 1.3리터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 모델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새롭게 추가하고 판매 지역도 28개 국가로 확대해 오는 6월부터 본격적인 유럽 시장 공략에 나선다. 

앞서 XM3는 유럽 지역에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등 4개 국가에서만 올 3월 사전 출시되었다. 사전 출시 이후 XM3는 유럽 현지 언론 및 초기 구매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3월 프랑스 자동차 전문 매거진 ‘오토 모토 (Auto Moto)’가 올해 출시 차량을 대상으로 독자 투표로 선정하는 ‘최고의 SUV’에서는 XM3가 2021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ㅇ..LG이노텍은 글로벌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인 재규어 랜드로버로부터 ‘품질 인증(Jaguar Land Rover Quality Certificate)’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재규어 랜드로버 품질 인증’은 재규어 랜드로버가 매년 협력사 제품의 품질 수준과 납기 준수 여부를 평가해 우수 협력사를 선정하는 제도다. 

이번 인증은 글로벌 프리미엄 자동차 기업으로부터 품질을 인정받은 것이어서 의미가 크다. 차량 전장부품은 자동차 탑승자 및 보행자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품질관리가 엄격하다. 재규어 랜드로버는 프리미엄 차종을 생산하고 있어 품질관리 기준이 무척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신입사원들이 '그린가드 골드' 인증을 획득한 OLED 노트북을 소개하고 있다.

ㅇ..삼성디스플레이는 자사의 노트북용 OLED 총 9종(13.3형~16형)이 휘발성 유기화합물 (VOC)의 방출량을 기준치 이하로 최소화해 글로벌 안전인증기관인 UL로부터 '그린가드 골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패널은 최근 삼성전자가 출시한 갤럭시 북 프로 시리즈에도 적용됐다.

'그린가드 골드'는 전자제품, 의료기기 등의 제품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을 측정해 방출량이 기준치 이하일 경우 부여하는 친환경 인증으로 제품의 실내 공기질 안전성에 대한 영향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ㅇ..남부발전은 26일 부산 본사 비전룸에서 이와 같은 내용으로 한국남부발전노동조합,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 남부발전본부와 ‘노사 공동 협력’을 선언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 선언은 남부발전 노사가 신임 CEO의 ‘디지털 혁신으로 친환경 에너지를 선도하는 국민기업’의 2030 비전 달성을 위해 탄소중립, 코로나19 극복 등 현안 해결에 지혜를 모으고 적극 협력하는데 뜻이 모이면서 추진됐다.

이번 협력 선언에 따라 남부발전 노사는 회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에너지 전환에 따른 친환경 전원 확대 및 탄소중립 정책 적극 대응 ▲전력의 공공성 강화와 안정적 전력공급 ▲ESG 경영 실천과 사회적 책임 이행 ▲상생 협력을 통한 행복한 일터 조성 등에 상호 노력한다.

ㅇ..SK텔레콤은 여러 종류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함께 이용하는 기업들을 위한 구독형 클라우드 전용 네트워크 서비스인 ‘SKT 클라우드 허브(SKT Cloud Hub)’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SKT 클라우드 허브’는 AWS, MS Azure(애저) 등 멀티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기업 고객이 하나의 회선으로 최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클라우드 전용 네트워크 통합 솔루션이다.

‘SKT 클라우드 허브’는 구독형 서비스로 이용 기업이 자사 서버를 CSP 클라우드 별로 일일이 개별 접속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 허브를 통해 한 번만 연결하면 되는 전용회선을 통해 별도의 네트워크 장비 구매 없이도 즉시 이용 가능한 장점이 있다.또한 고객사가 클라우드 전환을 위해 직접 네트워크 장비를 구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최소 8주 정도의 구축 시간도 아낄 수 있다.

ㅇ..LG유플러스는 숏폼 영상을 활용한 ‘보이는 컬러링(V컬러링)’ 서비스를 27일(목)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V컬러링’은 본인에게 전화를 건 상대방에게 통화가 연결될 때까지 미리 설정해둔 영상을 보여주는 서비스다. 전화 연결 시 특정 음악이나 소리를 제공하는 ‘통화연결음’에서 짧은 영상 콘텐츠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일보 된 개념이다.

V컬러링 앱에서 약 4,000종의 유·무료 영상을 서비스하며, 이용자가 직접 스마트폰을 통해 촬영하거나 다운로드 받은 콘텐츠를 활용할 수도 있다. LG유플러스 고객들은 오는 27일부터 ’V컬러링’ 앱(App.)을 설치하고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다. 삼성 갤럭시 노트20, 갤럭시 S21, 갤럭시 S20 사용자들부터 단말 업데이트를 통해 발신 시 V컬러링 영상을 볼 수 있게 된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