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 삼성 출신 디지털 전문가 영입…'디지털은행 가속'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 삼성 출신 디지털 전문가 영입…'디지털은행 가속'
  • 윤덕제·김호연·노우진 기자
  • 승인 2021.05.0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해보험협회, 서울성모병원과 손잡고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 추진
-하나은행, 중소·중견 세라믹기업 경쟁력 강화 금융지원
-KB국민은행, 국립수목원에 '리브정원2호' 개장
-NH투자증권, 내 자산 바로보기 ‘ISA 솔루션’ 제공

우리은행이 디지털 신기술 사업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최근 삼성화재 출신 디지털 전문가를 영입하면서 조직개편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직개편의 핵심은 디지털 역량 집중 및 전문화입니다. 

개인자산종합관리계좌, 즉 ISA는 일반인들에겐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상품입니다. NH투자증권은 투자자들이 더욱 쉽게 ISA를 활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손해보험협회는 서울 성모병원과 손잡고 저소득층의 의료비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한화생명은 대표 어플리케이션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고 합니다. 고객들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한 개편이라고 앞으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銀, 디지털인재 영입·조직개편 실시…'디지털은행 가속'

우리은행이 디지털 전환에 힘을 싣고자 외부 전문가 영입과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4일 밝혔다.

김진현 본부장은 삼성화재 인터넷전략팀 및 UX&ANALYTICS 센터장을 역임하며 마케팅 기획, UX전략, 데이터 분석 등 다방면의 디지털사업을 총괄했다. 삼성화재 디지털사업 추진단장으로 자동차보험 점유율을 업계 정상으로 이끄는 데 일조했다.

우리은행은 이와 전문가 영입과 함께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디지털 역량 집중 및 전문화, 디지털 고객 경험 강화, 기업금융 플랫폼 시장 선점, 디지털 신기술 사업 강화가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이다.

기존의 DT추진단을 디지털그룹으로 격상했고, 그룹 내 디지털금융단과 DI추진단을 신설했다.

DI추진단에는 D&A플랫폼부, 신기술연구팀을 만들어 빅데이터와 AI(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연구한다.

○‥신한은행, 학대피해아동쉼터 29곳에 차량 전달

(왼쪽부터)신한은행 안준식 부문장, 사랑의열매 김상균 사무총장,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 김웅철 굿네이버스 사무총장, 경기 좋은친구 그룹홈 홍수정 시설장
(왼쪽부터) 신한은행 안준식 부문장, 사랑의열매 김상균 사무총장,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 김웅철 굿네이버스 사무총장, 경기 좋은친구 그룹홈 홍수정 시설장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지난 3일 어린이날을 앞두고 서울시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동행(同行) 프로젝트’ 차량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차량 전달식에는 진옥동 신한은행장, 김상균사랑의 열매 사무총장, 김웅철 굿네이버스 사무총장, 홍수정 경기 좋은친구 그룹홈 시설장이 참석했다.

동행(同行) 프로젝트는 전국 학대피해아동쉼터에 차량 및 유류비를 지원하고자 올해부터 추진한 신한은행의 대표 사회 공헌 사업이다. 전국 76개 쉼터를 대상으로 수요조사 및 심사를 통해 선정된 29곳에는 차량지원을, 44곳에는 유류비를 3년간 지원한다.

이 프로젝트는 평소 아동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이어온 진옥동 은행장의 사회공헌 의지를 담아 기획됐다. 진 행장은 2019년 취임 후부터 아이들의 교육지원을 위해 1억여원을 기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나은행, 중소·중견 세라믹기업 경쟁력 강화 금융지원

하나은행은 한국세라믹기술원과 상생 업무협약을 맺고 중소·중견 세라믹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에 나선다.

하나은행은 향후 한국세라믹기술원이 발굴·추천하는 세라믹 관련 중소·중견기업에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무역보험공사 보증서 발급 보증료 지원 ▲외국환 수수료 우대 ▲해외직접투자 지원 ▲글로벌 자본 유치 지원 ▲외국환 관련 컨설팅 제공 ▲기업경영과 자금 운용 관련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적인 업무제휴를 추진하기로 했다.

성영수 하나은행 외환사업단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우수 세라믹 기업에 다양한 금융 혜택과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적시에 지원해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 국립수목원에 '리브정원2호' 개장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오는 5일 경기도 포천시 국립수목원에 '리브(Liiv)정원 2호'를 개장한다.

리브정원은 국민은행 임직원들의 성금으로 조성한 자연체험 공간이다. 지난 2018년 과천 서울대공원 동물원에 리브정원 1호를 개장한 데 이어 이번 어린이날을 맞아 국립수목원에 두 번째 리브정원을 개장한다.

리브정원 2호는 국립수목원 입구 맞은편에 있으며,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숲속 놀이터 콘셉트로 꾸며져 아이들이 나무, 풀, 꽃과 함께 어울려 자연을 만지고 느끼며 체험할 수 있다.

○‥NH투자증권, 내 자산 바로보기 ‘ISA 솔루션’ 제공

NH투자증권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QV·NAMUH(나무)를 통해 내 자산 바로보기 ‘ISA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신규 개설을 고려하고 있는 투자자와 기존 ISA를 보유한 투자자 모두를 위한 서비스다.

ISA중개형은 하나의 계좌 내에서 국내상장주식·펀드·주가연계증권(ELS)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으며 계좌에서 발생한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의 최대 400만원까지 비과세되는 대표적 절세 계좌 중 하나다.

NH투자증권은 신규 개설을 고려하고 있는 투자자에게 2년 동안 발생한 금융소득과 주식거래경험을 분석해 투자자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ISA 유형을 골라주고 절세되는 세금을 직접 계산하고 확인해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공한다.

또한 기존에 ISA를 보유하고 있던 투자자들에게는 다양한 ISA 관리 팁을 제공한다. 지금까지 ISA를 통해 얼만큼 세금을 줄였는지 금액을 알려주고 2016년 ISA가 처음 출시됐을 당시 개설해 올해 계좌 만기가 도래한 투자자에게 만기 연장과 해지 그리고 다른 유형으로의 이전 중 어떤 것이 유리한지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손해보험협회, 서울성모병원과 손잡고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 추진

손해보험협회 정지원 회장(왼쪽)이 서울성모병원 김용식 병원장(오른쪽)에게 의료비 지원금을 전달했다 [사진=손해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정지원 회장(왼쪽)이 서울성모병원 김용식 병원장(오른쪽)에게 의료비 지원금을 전달했다 [사진=손해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회장 정지원)는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병원장 김용식)과 함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의료비를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 환자 등을 대상으로 1인당 최대 500만원, 총 1억원 규모의 의료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서울성모병원에서 치료 중인 환자의 신청을 받아 병원내 자선환자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된다. 이번 의료비 지원사업은 손해보험업계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새희망힐링펀드 기금을 재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DB손해보험, 가족사랑 안전운전 캠페인 실시...비운전자 등 누구나 참여 가능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이 이달 3일부터 약 한 달간 ‘가족사랑 안전운전 캠페인’을 실시한다. 교통사고 및 사망자 감소를 위해 지난 4월 17일 전국적으로 시행된 ‘안전속도 5030’에 대한 실천 서약을 하고 안전운전을 위한 퀴즈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운전자뿐만 아니라 현재 비운전자라도 앞으로 운전을 하게 될 시 법규 준수를 서약하는 것으로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캠페인에 참여하려면 DB손해보험 고객용 앱, SNS 등을 통해 온라인 프로모션 모바일 페이지에 접속한 후 카카오톡 인증으로 안전운전 서명을 하고, 서명 완료 시 안전운전을 위한 차량정비 쿠폰(엔진오일 교환 50% 할인권, 와이퍼 교환 50% 할인권 등 4종)을 받게 된다.

○‥한화생명, 앱 서비스 대대적 리뉴얼...'한화생명APP'로 통합 서비스 제공

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은 기존의 대표앱인 ‘보험월렛’을 ‘한화생명APP’으로 명칭을 변경한다고 4일 밝혔다. 한화생명 홈페이지와, 온슈어 채널(다이렉트 보험)에 산재돼 있던 서비스를 ‘한화생명APP’으로 통합해 고객이 효율적으로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앱 내에 한화생명 온슈어 채널의 모든 상품을 탑재했고, 모든 보험사의 보험 정보 조회도 가능하기 때문에 보험가입 니즈가 있는 고객은 ‘한화생명APP’을 통해 손쉽게 비교·검색해서 가입할 수 있다. 한화생명은 이번 앱 서비스 리뉴얼을 통해 고객만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기보험 계약을 유지하고 있는 고객에 한해서만 이용이 가능했던 서비스를 모든 고객에게 오픈해 고객 접근성을 높였다.

윤덕제·김호연·노우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