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전자·한국수자원공사·포스코 '탄소중립' 실현 위해 맞손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전자·한국수자원공사·포스코 '탄소중립' 실현 위해 맞손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3.3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G전자, 한국수자원공사·포스코와 탄소중립 실현 위한 기술개발 업무협약 체결
- KT, 판교 제2테크노밸리 스마트 산단 구축 사업자로 선정…삼성전자, 2021년형 QLED 8K 제품에 대해 Wi-Fi 6E 인증
- LGU+의 휴대용 VR기기 'U+슬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GS칼텍스, 로벌 에너지기업들과 머반 원유 선물거래 시작
- 위니아딤채, ‘2021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에서 김치냉장고, 프리미엄 냉장고, 에어워셔 가습기 등 5개 부문에 1위로 선정

LG전자는 지속가능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한국수자원공사, 포스코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T는 경기주택도시공사에서 발주한 ‘판교 제2테크노밸리 스마트 산단(산업단지) 구축’ 사업자로 선정돼 5G 기반 자율협력주행 전기버스 사업에 나선다. 삼성전자는 2021년형 QLED 8K 제품에 대해 Wi-Fi 6E 인증을 획득했다. LG유플러스는 자사 휴대용 VR기기 U+슬림 VR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위니아딤채는 브랜드가치 평가 회사 브랜드스탁에서 발표한 ‘2021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에서 김치냉장고, 프리미엄 냉장고, 에어워셔 가습기 등 5개 부문에 1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ㅇ..LG전자는 지속가능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한국수자원공사, 포스코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경기도 안산시에 있는 한국수자원공사 시화호조력발전소에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술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다양한 기술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탄소중립 실현 등 에너지전환정책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활성화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LG전자는 협약 파트너와 협력해 ▲서해안 해양환경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해수열냉난방시스템 ▲제로에너지 건축물을 위한 건물일체형태양광(BIPV,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을 개발한다. 또 공동으로 개발한 기술에 대해 기준을 제정하고 국가 표준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KT가 운영할 자율협력주행 전기버스 시안.

ㅇ..KT는 경기주택도시공사에서 발주한 ‘판교 제2테크노밸리 스마트 산단(산업단지) 구축’ 사업자로 선정됐다. KT는 2017년 ‘판교 제로시티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축’ 선행사업에서 자율주행을 위한 인프라와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을 수행한다. 

대표적인 사업은 ▲5G 기반 자율협력주행 전기버스 ▲4차산업 전시체험관 ▲입주기업 스마트 산업단지 통합플랫폼 구축 등 이다. KT는 이번 사업을 위해 국내 최초로 자율협력주행에 전기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 버스에는 5G 차량사물통신(V2X)을 기반으로 신호등, 지능형 CCTV, 보행자검지기 등의 안전 서비스가 제공된다.

ㅇ..삼성전자는 2021년형 QLED 8K 제품(QN900A, QN800A 모델)에 대해 Wi-Fi 6E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은 WFA(Wi-Fi Alliance) 기술 표준 협회를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TV 제품이 Wi-Fi 6E 인증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Wi-Fi 6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기존 대비 최대 4배까지 빠르게 향상시키는 기술과 여러 기기를 하나의 공유기에 접속해 사용하더라도 안정적인 접속을 유지하는 기술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Wi-Fi 6E는 기존 2.4GHz와 5GHz에 추가로 6GHz 대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향상된 기술이다. ▲더욱 빠른 멀티 기가 비트 데이터 처리 ▲낮은 대기 시간 ▲연결 신뢰성 기술 탑재를 통한 최신 보안성 확보 등을 특징으로 한다.

ㅇ..LG유플러스는 자사 휴대용 VR기기 U+슬림 VR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2021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U+슬림VR은 LG유플러스가 지난 해 11월 출시한 휴대폰 삽입형 VR기기로, 편안한 착용감과 휴대성이 차별화된 특징이다.

기존 VR 기기는 오래 착용하면 휴대폰 발열로 인해 렌즈 내∙외부에 온도 차가 생겨 렌즈에 습기가 차는 현상이 발생했지만 U+슬림 VR의 전면 상단에는 발열판이 설치되어 김서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해준다. 이 때문에 고품질 사용환경에서 오랜 시간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U+슬림VR은 눈과 렌즈, 휴대폰 사이 가장 적합한 거리를 측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전체 외관의 두께를 최소화했으며, 헤어밴드는 기존 좌우형에서 상단에 추가로 밴드를 연결, 제품 무게를 분산시켰다.

ㅇ..GS칼텍스는 글로벌 에너지기업들과 머반 원유 선물거래를 시작해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 가격 매커니즘을 갖춘 원유 거래 활성화에 나선다.

GS칼텍스는 29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아드녹(ADNOC)과 세계 최대 거래소 그룹 인터컨티넨탈 익스체인지(Intercontinental Exchange; ICE)를 비롯해, 글로벌 에너지기업들과 함께 ICE 아부다비 선물거래소(ICE Futures Abu Dhabi; IFAD) 출범식에 참석했다.

ㅇ..위니아딤채는 브랜드가치 평가 회사 브랜드스탁에서 발표한 ‘2021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에서 김치냉장고, 프리미엄 냉장고, 에어워셔 가습기 등 5개 부문에 1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올해로 23회차를 맞이한 ‘대한민국 브랜드스타’는 국내 산업 주요 부문별 브랜드 가치 1위인 기업을 선정하고 발표하는 브랜드 가치 평가 인증제도다.

브랜드 가치 평가회사 브랜드스탁의 브랜드 가치 평가모델인 BSTI(Brand Stock Top Index)를 바탕으로 선정된다. ‘딤채’는 김치냉장고 부문에 22년 연속 1위로 선정됐으며, ‘위니아 프리미엄 냉장고’는 프리미엄 냉장고 부문에 8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또한, ‘위니아 에어워셔 가습기’는 에어워셔 가습기 부문에 9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위니아 전자동 세탁기'와 '위니아 전자레인지'는 올해 처음 각 부문에서 신규 1위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