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등 삼성 '특혜' 의혹 집중 조사
상태바
특검,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등 삼성 '특혜' 의혹 집중 조사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2.10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정부차원의 특혜가 있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특검팀은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 재청구를 위한 보강수사에 집중하며, 뇌물죄 입증에 총력을 다하는 모습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9일 특검팀에 따르면, 특검은 최근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과 정찬우 전 금융위 부위원장을 비공개로 소환조사했다. 

이는 금융위가 지난 2015년 7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이후 합병의 성장성 논리를 제공했던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과정에서 삼성측에 특혜를 제공한 가능성을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지만 지난해 11월 코스피에 상장했다. 지난해 초 금융위가 상장기업 조건 중 '1년에 영업이익을 30억원이상 올려야 한다'는 기준을 삭제하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상장이 가능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물산의 자회사였다. 

청와대가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그룹 지배구조 개편 등에 공정위와 금융위까지 움직였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뇌물공여 혐의 입증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정찬우 전 금융위 부위원장은 KEB하나은행 이상화 본부장 승진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함께 받고 있다. 이 본부장은 최순실 씨의 독일 생활을 도왔다고 알려진 인물이다. 

앞서 특검은 지난 3일 금융위와 공정위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