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확진자 감소 낙관 말아야… 앞으로 2주가 매우 중요”
상태바
[코로나19] 정부 “확진자 감소 낙관 말아야… 앞으로 2주가 매우 중요”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03.24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방역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KTV 캡처]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방역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이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KTV 캡처]

국내 코로나19(COVID-19) 신규 확진자 수가 줄어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거듭 강조했다. 코로나19가 일정 부분 지역사회에 전파된 데다 해외 재유입이 이뤄지고 있어 아직 안심할 때가 아니라는 설명이다. 검역 과정의 확진자는 24일 0시 기준 20명으로 전날보다 7명 늘어났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방역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매일 발표되는 확진 환자 규모는 그 자체로 아직 큰 의미가 없다”며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성공적 실천으로 지역사회 감염을 현재의 방역과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줄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지자체들과 협력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 상황을 매일 점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날에는 방역지침을 위반한 콜센터 29곳, 종교시설 1456곳 등 3482곳에 행정지도를 실시했다. 위반행위 등이 심각한 454곳에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지난 22일부터 강화된 유럽발 특별입국절차에 따라 모든 입국자에 진단검사를 실시하면서 이날 오전 9시까지 모두 19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검역 강화 첫날 총 1444명이 진단검사를 받았고, 전날 1203명이 입국했다. 현재 유증상자 101명, 무증상자 1102명으로 분류돼 진담검사를 하고 있다. 유럽발 입국자는 현재 약 90% 정도가 내국인이다.

정부는 내외국인 구별 없이 진단검사 비용과 치료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환자가 숨지 않고 조기에 진단과 치료를 받게 해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목적의 조치다.

다만, 정부는 유럽에서의 입국으로 인한 자가격리를 받은 경우에 대해서는 내외국인 모두에게 생활지원비를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 이는 개인의 선택에 따른 입국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일반적인 자가격리 대상자와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판단에 따랐다. 정부는 앞으로 유사한 사례에 대해서도 동일한 원칙을 적용할 예정이다.

윤 총괄반장은 “지금까지 국민들께서 전세계 어느 국가에 못지않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고 있다”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고통을 감내해 나가야 하는 부분임에도 적극 동참해 주시고 실천해 주는 것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