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황창규'...KT 이사회, 구현모 사장 차기 대표이사 내정 '3월 취임'
상태바
'포스트 황창규'...KT 이사회, 구현모 사장 차기 대표이사 내정 '3월 취임'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12.2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KT 기업가치를 성장시킬 최적의 인물 선정
- KT 미래에 대한 확실한 비전과 구체적인 전략 제시한 점 높이 평가
- 2020년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승인 거쳐 차기 CEO로 공식 취임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사장·55)이 황창규 KT 회장의 뒤를 잇는다.

구현모 KT 차기 대표이사.
구현모 KT 차기 대표이사.

KT 이사회는 전원합의로 구현모 사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확정했다. 구현모 후보는 2020년 3월 정기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KT CEO로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KT 이사회는 회장후보심사위원회로부터 회장후보자 결정(안)을 보고받은 후 차기 CEO 후보로 구현모씨를 정기 주주총회에 추천하는 안건을 결의했다고 27일 밝혔다.

김종구 KT 이사회 의장은 “구현모 후보는 ICT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통찰력을 갖췄으며,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민첩한 대응이 가능하고, 확실한 비전과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해 KT의 기업가치를 성장시킬 최적의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KT 이사회는 회장후보 선정과정에서 고객, 주주, KT 그룹 구성원들로부터 청취한 다양한 의견을 반영, 후보자에게 ‘대표이사 회장’ 제도를 ‘대표이사 사장’ 제도로 변경하는 등 여러 사항을 경영계약에 반영할 것을 제안했다. 최종후보자는 이를 수용했다.

KT 이사회는 ‘회장’이라는 직급이 국민기업인 KT에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다는 점을 고려, ‘대표이사 회장’ 제도를 ‘대표이사 사장’ 제도로 변경할 것을 제안했다. 급여 등의 처우도 이사회가 정하는 수준으로 낮춘다.

또한, 구현모 차기 대표이사는 CEO 임기 중에 법령이나 정관을 위반한 중대한 과실 또는 부정행위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사회의 사임 요청을 받아들여야 한다.

KT 이사회 측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정관 개정 등의 후속조치를 추진한다"고 전했다.

KT 이사회는 지배구조위원회를 통해 구성한 총 37명의 사내∙외 회장후보자군을 심사해, 12월12일 9명의 회장후보 심사대상자들을 선정했다. 12월26일 회장후보심사위원회에서 후보자들에 대한 심층 면접을 진행했다.

김종구 KT 이사회 의장은 “KT에 애정을 갖고 회장 후보자로 적극 참여해주신 분들과 관심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 드린다”며, “KT 이사회는 회장 선임 과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했다”고 밝혔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