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정책 융복합 지도자 양성…관‧학‧산 협약 체결
상태바
물정책 융복합 지도자 양성…관‧학‧산 협약 체결
  • 서창완 기자
  • 승인 2019.12.09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 충남대학교, 한국수자원공사와 함께 오는 10일 오전 대전 유성구에 있는 충남대학교에서 ‘물정책·기술 융복합 지도자(리더) 양성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국가(관), 교육기관(학), 물 전문기관(산) 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국가 물관리일원화 정책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국민의 물안전과 물복지 실현을 이끌어갈 미래지향적인 물관리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각 기관은 물정책 지도자 양성 교육과정을 원활히 운영하고, 물전문 교육기관 육성 등을 위해 함께 힘을 합치기로 했다.

환경부는 국가 차원의 중장기 정책 지원과 교육과정 활성화를 지원하고, 충남대는 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한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물관리 기술 공유 및 물관리 전문시설 현장학습 등을 지원한다.

또한, 각 기관은 중장기적으로 물전문 대학원 설립 등 지속가능한 물전문 교육기관 양성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물정책·기술 융복합 지도자 과정은 내년 2월까지 모집·홍보기간을 거쳐 3월 개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 과정에서는 국가 물관리 정책에 대한 이해, 사고 예방과 위기 대응을 위한 관리자의 역할, 최신 스마트 물관리 사례 등의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물 관리자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물 관련 쟁점에 대한 경험과 해결 방안 등을 공유한다. 새로운 해결 방안 모색과 국가 정책에 대한 제언의 장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국민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깨끗한 물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시설의 현대화와 함게 물을 관리하는 사람들의 전문성이 함께 향상돼야 한다”며 “내년 봄에 문을 여는 이번 교육 과정이 물관리 혁신을 이끌어갈 지도자 양성의 터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