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아세안 11개국 정상 모인 자리서 '스타트업 연대' 선언
상태바
문 대통령, 한·아세안 11개국 정상 모인 자리서 '스타트업 연대' 선언
  • 김명현 기자
  • 승인 2019.11.2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기부,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계기 ‘한·아세안 스타트업 서밋’ 개최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제1세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한·아세안 정상들이 스타트업 생태계의 번영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6일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부산에서 ‘한·아세안 스타트업 서밋’이 개최됐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서밋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의 쁘라윳 짠오차 총리를 비롯한 한·아세안 11개국의 정상이 참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스타트업 육성의 중요성과 한·아세안의 스타트업 분야 협력방향을 주제로 특별연설을 했다. 

문 대통령은 "스타트업은 그 자체로 혁신이며 누구에게나 열린 기회이고 희망을 공유한다"며 "아세안이 가는 스타트업의 길에 한국이 동행하겠다"고 말했다.

또 "혁신에는 국경이 없고, 융합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계는 무의미하다"며 "개별 국가 차원의 스타트업 정책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스타트업 정책도 국가 간 협력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니콘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한·아세안 11개국이 하나가 된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국 쁘라윳 짠오차 총리는 무대에 올라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한·아세안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아세안 11개국의 정상이 모두 참여하는 ‘BE STARS(비 스타즈)’세리머니도 진행됐다. 이 세레머니는 중기부가 스타트업들이 미래의 스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아세안의 정상들이 협력한다는 의미를 담아 기획했다.

아세안의 유망 스타트업 대표들이 정상들과 함께 무대에 올랐고, 11개국 정상들이 각국 스타트업 대표들로부터 전달받은 별 모양의 오브제를 동시에 포디움에 끼우자 오브제와 포디움이 11색의 빛을 발하다가 하나로 합쳐지는 장관이 연출됐다.

중기부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아세안 국가들과의 스타트업 분야 협력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고, ‘한·아세안 스타트업 파트너십’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