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현대로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서 '5G 자율주행' 시연 성공
상태바
KT-현대로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서 '5G 자율주행' 시연 성공
  • 정두용 기자
  • 승인 2019.11.26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G 자율주행 및 원격통제 시연 통해 세계 최초 5G 상용 국가 위상 재확인
- "5G 기반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 협력으로 군수 및 산업 수요 창출 기여할 것"

KT와 현대로템이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5G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KT는 현대로템과 함께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경호안전통제단 주관 아래 5G 기반의 다목적 무인차량 ‘HR-Sherpa(HR-셰르파)’를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로템이 무인체계 강화를 위해 개발한 HR- Sherpa는 물자후송, 경비정찰 등 방위산업뿐 아니라 토목·건축 등 산업현장에 최적화된 민군(民軍) 다목적 차량이다.

KT와 현대로템은 지난 5일 ‘5G 기반 자율주행 차량·관제 플랫폼 개발 및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HR-Sherpa를 활용한 5G 자율주행 실증 협력에 착수한 바 있다.

양 사는 협약을 바탕으로 이날 한·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린 부산 벡스코 제 1전시장 앞 야외 광장에서 경호안전통제단과 함께 HR-Sherpa 첫 시연에 성공했다.

KT는 현대로템과 함께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경호안전통제단 주관 아래 5G 기반의 다목적 무인차량 ‘HR-Sherpa(HR-셰르파)’를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26일 밝혔다. [KT 제공]
KT는 현대로템과 함께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경호안전통제단 주관 아래 5G 기반의 다목적 무인차량 ‘HR-Sherpa(HR-셰르파)’를 성공적으로 시연했다고 26일 밝혔다. [KT 제공]

경호안전통제단, 현대로템, KT는 이날 시연을 통해 ‘HR-Sherpa’가 근거리 조종 원격주행을 통해 경비 임무를 수행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또한, 별도의 통제차량을 통한 원거리 원격주행, 차량 앞 경호요원을 인식해 자동으로 따라가는 종속주행, 지정된 경로를 스스로 탐색해 순찰하는 자율주행 등 다양한 기능도 시연했다.

KT 측은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을 특성으로 하는 5G 네트워크가 이날 선보인 자율주행 및 원격 통제 시연이 안정적으로 구현될 수 있었던 배경”이라며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 상용화를 이뤄낸 대한민국의 5G 기술력과 네트워크 운용 노하우가 아세안 각국 정상을 비롯한 정상회의 참석자들에게 인정받는 의미 있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KT와 현대로템은 이번 실증을 시작으로 5G 자율주행 협력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내달 진행되는 서산 간척지 ‘3D 디지털 현장관리 기술개발 사업’에서는 측량, 물류 등의 실증을 토대로 토목 현장에서의 사업 가능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또한, HR-Sherpa에 5G-V2X(Vehicle to Everything) 기반의 원격 및 자율주행 기술을 확대 적용하는 등 기술 고도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최강림 KT 커넥티드카 비즈센터장(상무)는 “아세안 각국 정상이 참석한 행사에서 KT와 현대로템이 대한민국을 대표하여 5G 기반 자율주행 협력 성과를 선보일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다”며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를 통해 군수 및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두용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