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해상감시레이더 국내 기술로...LIG넥스원 개발완료, 9월 전력화
상태바
신형 해상감시레이더 국내 기술로...LIG넥스원 개발완료, 9월 전력화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30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해상감시레이더-Ⅱ 국내 기술로 개발...분리·식별·탐지 능력 크게 향상
방사청, 국내 기술로 '해상감시레이더-II' 개발 성공
사진은 '해상감시레이더-II'의 외부 모습. 2019.10.30
[방위사업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해상에서 이동하는 선박과 항공기를 탐지하는 해상감시레이더가 국내 기술로 개발돼 군에 배치됐다.

방위사업청은 30일 LIG넥스원과 315억원 규모로 체계개발을 시작한 '해상감시레이더-Ⅱ'를 개발 완료하고 지난 9월 군에 전력화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북한 목선이 아무런 제지 없이 삼척항에 입항한 이후 군 당국의 경계태세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군은 신형 레이더 교체로 기존보다 정밀한 탐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해상감시레이더-Ⅱ 1대는 작전·운용 목적, 1대는 교육·훈련 목적으로 사용된다. 2025년까지 동·서·남해 등 전국 레이더기지에 순차적으로 배치될 전망이다.

해상감시레이더-Ⅱ는 주요 해안과 도서 지역에 설치돼 선박과 항공기 등을 탐지하고, 해군전술C41(지휘전술)체계·항만감시체계 등과 연동된다.

기존에 설치된 레이더는 1983년 도입 당시 국내 기술력 부족으로 미국 제작사와 기술협력 방식으로 생산됐다. 

방사청은 30여년간의 레이더 운용을 통해 파악된 보완 사항이나 필요 기능 등 해군의 운용 노하우를 해상감시레이더-Ⅱ 설계에 대폭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레이더와 비교하면 방위와 거리 분해 능력이 뛰어나 인접한 표적을 분리·식별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향상됐고 탐지 능력과 정확도 역시 향상됐다.

해상감시레이더-Ⅱ는 레이더 안테나 외부에 보호 덮개를 씌운 레이돔 형상이 적용돼 강풍과 태풍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중단 없이 운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전파 방사 방식을 디지털 방식으로 변경해 열과 충격에 강하고, 크기를 소형화하고 전력소모를 줄여 안정성을 높였다. 

방사청 관계자는 "핵심부품을 국산화해 국내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했다"며 "이번 개발 성공은 전방위 안보 위협에 대비한 해군의 조기경보 수행 능력 강화와 수출을 통한 방위 산업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사청, 국내 기술로 '해상감시레이더-II' 개발 성공
사진은 '해상감시레이더-II'의 내부 모습. 2019.10.30
[방위사업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