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자체 개발 수직이착륙 무인헬기 초도비행 성공
상태바
KAI,자체 개발 수직이착륙 무인헬기 초도비행 성공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09.24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순수 독자기술로 수직이착륙 가능한 무인헬기 초도비행 성공" 밝혀
비행중인 무인헬기 NI-600VT[KAI]
비행중인 무인헬기 NI-600VT[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무인헬기의 첫 비행에 성공했다.

KAI는 24일 자체투자로 연구개발하고 있는 수직이착륙 무인헬기 ‘NI-600VT’의 초도비행에 성공했다고 공개했다.

NI-600VT(Night Intruder-600 Vertical Take off & Landing)는 24일 전남 고흥 항공센터에서 진행된 초도비행에서 제자리 비행과 좌우 방향 전환을 보여줌으로써 비행기동 성능과 조종안정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NI-600VT는 2인승 유인헬기를 개조해 무인화한 600kg급 수직이착륙 무인헬기로 자동비행제어 등 핵심시스템이 모두 KAI의 독자기술로 개발돼 의미가 크다.

KAI는 2015년부터 수직이착륙 무인기의 미래 수요에 대비해 2016년 무인화 후보기종을 선정하고 2017년 기술시범기 개발에 착수해 2년 만에 무인비행을 성공시켰다.

KAI는 올해 1단계 개발을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2단계 후속개발을 통해 자동이착륙 능력 등을 강화해 NI-600VT의 운용능력을 고도화 할 계획을 세웠다.

수직이착륙 무인헬기는 활주로가 필요 없어 악조건의 지형에서도 감시정찰, 실종자 수색, 화물운송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KAI 관계자는 “훈련기, 경공격기, 헬기, 무인기 등 다양한 항공기 개발경험을 통해 앞으로 고정익과 회전익 항공기의 무인화 개조가 가능한 독자적 원천기술을 보유해 국내 무인기 기술과 산업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