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T, 中 스마트폰 2016년 세계시장 1위 도약 할듯…차별화 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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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中 스마트폰 2016년 세계시장 1위 도약 할듯…차별화 해야
  • 녹색경제
  • 승인 2014.05.15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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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시장을 둘러싸고 세계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지난해 세계시장 점유율 2위로 올라선 중국이 2016년경에는 세계시장 점유율 1위에 도약할 것으로 예상됐다.

산업연구원(KIET)은 15일 ‘중국 스마트폰산업의 글로벌 도약 전망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인 자국 스마트폰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한 중국이 최근 글로벌시장 진출을 본격화함에 따라 우리 기업들도 제품차별화 등 이에 대응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내 스마트폰시장에서 중국산 브랜드 점유율은 2010년 약 8%에서 2013년에는 65%로 8배 가량 상승했다. 지난해 업체별 점유율에서는 삼성이 17.8%로 1위를 차지했지만 상위 10위 업체 중 중국 업체는 모두 8개로 이들의 점유율은 51.4%였다.

이같은 여세를 몰아 중국은 지난해 세계 스마트폰시장에서 국가별 점유율(약 28%) 2위로 급상승하며 약 36%의 한국을 빠르게 추격했다.

특히 세계 스마트폰시장의 양강인 삼성과 애플의 혁신 속도가 둔화된 반면, 화웨이·레노버·ZTE·쿨패드·샤오미 등 중국 업체들은 혁신성을 강조하며 중화권 밖으로도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보고서는 "지금의 성장 속도와 중국 업체들의 스마트폰 생산전망 등을 감안할 때 2016년경에는 전체 스마트폰시장에서 중국산 제품들이 점유율 1위에 도약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했다.

KIET는 이처럼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거센 추격에 대응하고 포스트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기술 및 제품 차별화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지난해 2분기 중국내 삼성 스마트폰의 브랜드 인지도가 23.8%로 1위를 차지했지만 4분기 22.5%, 올해 1분기 20.5%로 소폭 하락하고 있는 것은 중저가 제품의 수요가 높은 중국 등 신흥시장에서 제품 다양화 및 차별화가 시급하다는 점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국내 스마트폰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핵심부품의 수출확대를 위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스마트폰용 핵심부품(모바일 반도체·LCD·OLED 등)의 비교우위 유지와 지능형 융합부품(융합센서·시스템반도체 등)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필요성도 제기했다.

아울러 포스트 스마트화 및 초연결시대 도래에 대비해 유망 핵심부품산업의 미래경쟁력 확보, 수출확대를 위한 민관의 전략적 투자강화와 최근 완제품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는 부품수출 확대전략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차세대 이동통신 및 단말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제적 투자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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