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남기 부총리, 15일 버스파업 앞두고 노조 수장과 잇단 회동...대구 이외 전국 '교통대란'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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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남기 부총리, 15일 버스파업 앞두고 노조 수장과 잇단 회동...대구 이외 전국 '교통대란' 우려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5.14 11: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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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버스 노동조합이 주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임금보전, 준공영제 실시 등을 요구하며 15일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노사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어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14일 버스 노사의 담판을 앞두고 정부는 요금 인상과 준공영제 확대를 내놨지만 요금 인상의 경우 지자체별로 입장이 달라 의견 차가 쉽게 좁혀지진 않을 전망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전날 오후 자동차 노련, 한국노총 등 노동단체 수장들과 전격 회동해 ‘버스 공공성 강화’ 관련 전향적 자세를 취하며 버스 총파업 막기에 나섰다. 

다만 대구 버스 노조의 경우 13일 저녁 임금 협상에 합의해 전국 최초로 파업을 철회했다. 

하지만 다른 지자체에서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을 경우 당장 내일 출근길 교통 대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14일 버스 노조 등에 따르면 13일까지 경기도와 광주광역시 등 전국 각지에서 노사 간의 협상이 이어졌지만 별다른 진전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노조 측은 주 52시간제 도입에 따른 근무시간 단축과 임금 인상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경영상 부담을 이유로 반대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가 500인 이상 사업장에 2년간 임금 지원을 약속하는 등 방안을 내놓았지만 입장 차를 좁히기는 역부족인 모습이다. 

경기자동차노조는 14일 사측과 최종 조정회의를 가진 후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15일 첫 차부터 운행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만약 경기 버스가 파업을 할 경우 승객 12만명이 버스 대신 지하철이나 승용차를 이용해야 해 교통 대란이 전망된다.

서울, 전남, 광주 등 다른 지역 시내버스 노조도 이날 일제히 협상에 돌입한다. 

한편 대구 지역의 경우 13일 기사 시급을 4% 올리고 정년을 2년 연장하는 방안으로 노사 간의 합의를 이뤄 전국에서 처음으로 파업 결의를 철회했다. 기초단체인 전남 영암군에서도 이날 농어촌버스가 사용자 측과 협상 타결에 성공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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