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원전 세일즈 외교'에 산자부는 '탈원전' 팟캐스트 개설 '세금 1억원 투입' 왜 이러나
상태바
문 대통령 '원전 세일즈 외교'에 산자부는 '탈원전' 팟캐스트 개설 '세금 1억원 투입' 왜 이러나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4.23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못된 정책이면 수정하면 될 일인데 혈세 쓰나"..."국내는 탈원전, 해외는 원전 건설" 이중잣대

산업통상자원부가 탈(脫)원전 반대 여론에 대응해 정책 홍보용 ‘팟캐스트(오디오)’ 채널을 개설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카자흐스탄 국빈방문에서 '원전 세일즈 외교'를 했던 터라 정부의 '이중잣대' 정책에 비판이 커지고 있다. 

23일 정재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민 세금 1억원을 투입해 ‘이건 이렇습니다’ 주제로 정책을 알리는 형식의 팟캐스트 개설에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팟캐스트 제작을 주도한 곳은 산업부 ‘에너지 전환 소통 TF(태스크포스)’가 전신인 '홍보 TF'다.

산업부 홍보TF는 탈원전 정책에 대해 국민적 비판 여론이 높은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소극적인 보도 해명만으로 부족하다. ‘가짜 뉴스’에 적극 대응하라”고 지적해 탄생한 조직이다. 

산업부는 이달 말 팟캐스트 첫 방송을 시작해 월 2~4회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산업부 공식 SNS 등을 통해 이달 말부터 정책홍보에 나선다.

장관급 정부 부처에서 유튜브 등 동영상이 아닌 순수 오디오 콘텐츠를 대외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는 건 산업부가 처음이다. 

울진군 주민들의 탈원전 반대 집회 모습

1회는 23일 서울 삼청동 스튜디오에서 최근 ‘세계무역기구(WTO)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 금지’ 분쟁에서 일본에 역전승한 산업부 고성민(35) 통상분쟁대응과 사무관과 관계 부처 공무원들이 나와 해당 판결에 얽힌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누는 식으로 녹음한다고 한 매체가 보도했다. 

2회는 동대문 패션 산업, 3회는 수소 경제가 예정돼 있다고 한다. 이후에는 ‘탈원전’ 정책홍보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특히 산업부는 팟캐스트와 동영상 제작을 더한 콘텐츠를 만들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 실무자와 간부가 나와 인터뷰하며 ‘팩트체크’ 뉴스 등 다양한 방식을 시도하겠다는 것. 

이같은 산업부의 '탈원전' 홍보에 대해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한 에너지 전문가는 "원전은 가장 강력한 지진이 나더라도 마지막까지 그대로 남아있도록 설계돼 있을 정도로 안전하다"며 "신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더라도 장기적으로 원전 등과 적정 분배를 통해 서서히 속도 조절하면 되는데 지금 정부는 왜 이리 급한 지 모르겠다"고 고개를 가로저었다. 

또 다른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원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 왜 스스로 산업을 붕괴시켜 버리는지 안타깝다"며 "에너지 경제정책을 정치 이념에 따라 이분법 흑백논리로 선악구도로 가져가는 정부는 매우 위험하다. 그런데 세금까지 써가며 팟캐스트 홍보한다니 어언이 벙벙하다"고 밝혔다. 

네티즌들은 "정신나간 정부, 선진국 산유국들도 원전 개발하는데 기름 한방울 안나는 나라에서 탈원전 한다고? 이건 일부러 국가 망하게 하려는 것 아니냐(orig****)", "우리가 탈원전을 하면 가장 이득을 보는 나라는 어디일까? 우리와 원전 수주 경쟁을 하는 일본이다. 아베정부인가(made****)", "왜 이리 집요하죠. 잘못된 정책이면 수정하면 될 일을 혈세 써가며 억지 끼워맞춤을 왜이리하는지 어리석은 정부입니다(jhk2****), "이러면서 카자흐스탄에 원전 사라고 얘기하고 다니는 사이코패스(dbha****)" 등 비판을 쏟아냈다. 

여론조사 결과 신한울 원전 재개 찬성 여론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

한편, 지난 19일 정부의 탈원전 정책 반대 및 신한울 3ㆍ4호기의 건설 재개를 촉구하는 지지서명 인원이 40만 명을 넘어섰다. 그러나 탈원전 정책 폐기를 촉구하는 여론에도 정작 서명부를 받아든 청와대는 한 달 가까이 관련 대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지난달 한국갤럽에서 국민 1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원전의 유지 및 확대에 응답한 비율이 61%인 반면, 축소 의견은 27%에 그쳤다. 정부 정책 '탈원전' 찬성이 27%에 불과하다는 것. 

문재인 대통령은 UAE(아랍에미리트), 카자흐스탄 등에 원전 건설 세일즈 외교에 적극 나선 바 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국내에서는 '탈원전' 외치면서 해외 국가에서 '원전이 안전하니 건설하라'고 말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많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탈원전의 방향이 아니라 속도가 문제"라며 "서서히 정책 추진을 해나가도 되는데 너무 급하게 국내 산업을 죽이기 때문에 정부 정책 비판 여론이 커지는 것"이라고 모아지고 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